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96명
[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또 이곳에 올린 글을 다시 다른 게시판에 올리거나, 다른곳의 글을 이곳에 중복게재하시면 안됩니다.(도배금지)

독일 방 구할 때 제출 서류 관련 질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툼2019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건 조회 390회 작성일 20-02-05 08:06 (내공: 5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여름학기부터 거주할 방을 구하기 위해 WG 사이트를 보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매물(뮌헨 사설기숙사)의 안내 페이지를 보니 아래와 같이 서류 제출을 요구합니다.
제가 현재 한국 체류 중이고 독일 장기체류 경험이 없기 때문에
독일 현지 전화번호, 주소, 계좌, 보험, 신용등급 등이 당연히 없는 상황입니다.

아래 요구서류 각각에 대하여 제가 이해한 바가 맞는지, 잘못 오해한 부분은 없는지,
요구하는 서류 중 혹시 사기/오용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WG 등 중개 사이트에서 관심 매물에 컨택 메시지를 보낼 때,
아래와 같은 제출 서류 목록이 없더라도, 매번 기본적인 서류들을 파일 첨부해서 컨택해야 하나요?

매물 올린 사람에게도 메시지를 보내서 다 확인할 예정이지만,
지금까지 이메일 보낸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답장이 안 오는 경우가 많아서 베라에 먼저 조언을 구합니다.

You will also need:
1) Completed self-assessment
2) Copy of identity card (front and back)
3) Copy of the last 3 salary slips
4) Copy of enrollment certificate / copy of training contract
5) Schufa credit report
6) Parents' rent guarantee declaration

Weiterhin wird benötigt:
1) Vollständig ausgefüllte Selbstauskunft
2) Kopie Personalausweis (Vorder- und Rückseite)
3) Letzten 3 Gehaltsnachweise in Kopie
4) Immatrikulationsbescheinigung in Kopie / Ausbildungsvertrag in Kopie
5) Schufa Bonitätsauskunft
6) Mietbürgschaftserklärung der Eltern

1) 자기소개서: A4용지 최대 1페이지 분량, 영어로 작성 예정입니다.
* 성별/나이/국적, 독일 체류목적(대학원 유학), 한국에서의 직업, 사용가능 언어 등 기본정보 외에 더 필요한 내용이 뭐가 있을까요.
검색해보면, 흡연여부, 악기사용여부, 반려동물 유무 등 임대인 입장에서 관심있을 만한 내용을 적을 수는 있는데, 이외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 제 독일어가 초보 수준인데, 번역기+독일어 선생님 도움으로 독일어 버전도 첨부하면 더 어필이 될까요?
자기소개서 정도는 도움을 받아 독일어로 쓸 수 있지만, 그 외에 커뮤니케이션은 독일어가 어려울 수준이라 괜히 독일어를 한다는 잘못된 예단을 줄까봐도 걱정입니다.
또한, 일단은 사인간 거래보다는, 관리 주체가 있는 학생용 사설기숙사를 우선순위로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독일어 자기소개서가 어필이 될런지는 의문입니다.

2) 신원증명서: 이 부분이 가장 의구심이 듭니다.
* 외국인으로서 신원증명은 여권 외에는 생각이 안 나는데, 이런 민감정보를 앞뒷면 요구하는 것이 통상적인 절차인지 의심됩니다.
* 혹시 여권 외에 다른 ID 증명 서류가 있거나, 여권에서 민감정보 일부(주민번호)를 지우고 보내도 되는 건가요?

3) 급여명세서: 한국에서 직장생활 중이므로 제출 가능합니다.
* 국내 급여계좌 발급한 은행에서 영문으로 서류 발급받으면 되는 거겠죠?
통화는 KRW이 아니라 EUR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4) 입학허가서: 독일 대학원에서 받은 서류 제출 가능합니다.

5) Schufa: 이 부분도 고민입니다.
검색해보니 독일 신용증빙서류인데, 이 서류를 받으려면 독일내 안멜둥 거주지, 계좌 등이 있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독일 체류경험 없는 외국인 신분으로서 이 서류가 반드시 필요할까요? 또는 국내에서 대체 가능한 서류가 있을까요?

6) 재정지원서: 저는 한국에서 정기적인 소득이 있고, 재정(국내 현금성 자산)상황도 증명 가능하기에 불필요할 것 같습니다.
슈페어콘토 또는 국내 은행에서 영문으로 계좌 잔고증명서 등을 발급 받으면 될까요?

감사합니다.
추천0

댓글목록

낑이님의 댓글

낑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네 모두 통상적인 것들이고요, 다 요구하는거에요
서류 같은 것들은 다 독일어로 작성하시는게 좋을거에요
슈파는 국내 발급이 안되면 신용 등급 서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그걸 제출하시면 될것같아요
재정 지원은 한국에서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걸 보내시면 되요 달마다 얼마나 받는다 이렇게요

JS310222님의 댓글

JS31022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자기소개서는 Mieterselbstauskunft 를 요구하는 것 같고요, 구글에 검색하시면 여러 포물라가 나옵니다. 리스트에 있는것 모두 작성하시고 마지막에 서명해서 보내시면 됩니다.
2)신원정보 요구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고 보통 여권 사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3)한국에서 들어오는 수입은 독일에서 독일 콘토로, 유로로 직접 받는 것보다 unsicher 하게 생각하나봐요.. 한국에서 들어오는 수입이나 부모님이 한국에서 지원해주시는걸 꺼려하는 독일 집주인도 있더라고요.
급여명세서를 영문으로 발급받으셔도 되지만 독일어로 번역해서 보내주면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통화도 유로로 바꾸시면 더 알아보기 편할 듯 하네요.
6)Bürgschaftserklärung은 보통 본인이 수입이 없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또는 다른 재정보증인으로부터 지원받는다는걸 증명하는 거라 말씀하신 대로 불필요할 것 같습니다. 원하신다면 급여명세서 외에 추가로 슈페어 콘토 잔고증명서를 제출하셔도 될 것 같네요.

 
약관 | 운영진 | 비번분실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입금통보규칙 및 계좌 | 관리자메일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언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