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포럼
생활문답
벼룩시장
대자보
먹거리
비어가든
자유투고
갤러리
연재칼럼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독일개관
독일개관
관광화보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현재접속
168명
[유학FAQ] - 이곳은 질문하는 곳이 아니고, 자주 있는 질문을 미리내님이 문답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 Q

    1. 독일 대학에 유학을 가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A
    A: 독일의 대학에 입학하시려면 입학지원서(Antrag)를 쓰시고 필요한 서류들을 첨부하셔서 여름학기 지원 시에는 매년 1월 15일까지, 겨울학기에 지원할 경우에는 매년 7월 15일까지 원하는 독일 대학에 서류를 보내시면 됩니다. 대학에 입학지원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소정의 입학지원서 1통, 고등학교로부터 최종 학력까지의 영문 성적 및 졸업 증명서 각 1통, 대학입학 성적증명서 1통, 어학능력 증명서 1통 그리고 International Coupon 5장입니다. 지원한 대학 중 입학허가를 준 대학의 허가서(Zulassung)가 오면, 그것을 가지고 독일 대사관에 가서 학업비자를 신청하여 발급 받은 후 독일로 유학을 오시면 됩니다.
  • Q

    2. 입학지원에 필요한 서류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
    A: 입학지원서는 독일 대사관에서 받으시면 되고(일인당 3부 정도를 공짜로 줍니다), 독일 대학 중 인터넷 사이트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꼭 원본이 아니라 복사본을 사용하셔도 되므로 혹시 입학지원서를 여분으로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면 복사해서 쓰시면 됩니다. 입학지원서에 첨부되어야 할 서류들은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고등학교로부터 최종학력까지의 성적 및 졸업 증명서를 영문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즉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등의 성적 및 졸업 증명서와 대학입학 성적증명서(수능 성적 증명서가 되겠죠), 그리고 조교근무를 하셨다면 조교 근무 증명서를 첨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제 증명서들 역시 복사본으로 보내셔도 됩니다. 괜히 비싸게 원본 증명서를 여러 부 발급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어학증명서는 고등학교나 대학 등이 아닌 사설 어학원 등에서 독일어를 배운 것을 입증하는 서류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들은 성적 증명서를 통해…
  • Q

    3. 출신 고등학교에서 영문 증명서를 발급해 주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A
    A: 원칙대로 한다면 증명서를 영문으로 번역한 후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즉 임의로 개인이 번역을 해서 보내서는 독일 대학 측에서 인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 공증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출신 고등학교에서 영문 증명서를 발급 받지 못할 경우 다음과 같은 편법(?)을 많이 씁니다. 일단 고등학교 담당자 분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즉 증명서를 영문으로 번역해 올 테니 학교에서 발급한 서류에 찍는 도장이나 기타 인증 표시를 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내용을 위조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체로 동의해 준다고 합니다. 그 다음 영문 증명서가 발급되는 고등학교 출신의 친구에서 서류를 구해달라고 해서 그 내용을 참조로 해서 번역을 하는 거죠. 대체로 고등학교 때 들은 과목들이 비슷하니 그렇게 많은 영어실력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 번역된 서류를 출신 학교로 가져가서 도장을 받으면 될 것입니다. 요즘엔 대체로 고등학교에서 영문 증명서를 발급해…
  • Q

    4. 대학입학 성적증명서를 꼭 보내야 하나요?

    A
    A: 5-6년 전까지만 해도 대학입학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그렇게 문제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원을 할 때도 유학을 마치고 온 선배들이 이 서류를 빼도 괜찮다고 했습니다. 저는 고지식하게 첨부해서 보냈는데, 선배들의 충고를 따랐던 제 친구는 지원서를 보낸 독일 대학에서 빠진 서류를 다시 보내라는 독촉장을 받았고 그래서 허둥지둥 다시 보내야 했습니다. 독일에서는 우리 나라 식의 고등학교를 마칠 때 Abitur라는 시험을 봅니다. 그리고 이 시험 성적과 재학시의 성적 등을 가지고 대학에 지원합니다. 우리 나라 유학생들의 경우 수학능력 시험이 바로 이 아비투어와 유사한 것이므로, 이 성적을 보내는 것이 맞습니다. Antrag 용지에도 첨부하라고 되어 있으니, 굳이 빼고 보낼 이유도 없습니다. 물론 이 성적은 입학사정 시 고려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만, 우리 나라의 경우처럼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독문과나 철학과처럼 입학정원 제한이 없는 과를 …
  • Q

    5. 독일 대학의 입학허가서(Zulassung)는 언제쯤 받아볼 수 있나요?

    A
    A: 대학에 마다 다릅니다만, 여름학기에 지원한 경우 대체로 2월초부터 3월 중순사이, 겨울학기에 지원한 경우는 8월초부터 9월 중순사이에 입학허가서가 옵니다. 만일 입학을 허가하지 않는 경우에도 그 결과를 알리는 서류가, 대체로 위에서 말한 기간 내에 옵니다. 이때에는 보냈던 서류들을 함께 반송하면서 어떠한 이유로 입학을 허가할 수 없는지를 알리는 짤막한 설명이 첨부되죠. 유학에 관한 상담을 하면서 입학허가서가 늦게 도착하는 것 때문에 초조해하시는 분들의 메일을 여러 차례 받았었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입학을 허가하던 거부하던 그 결과를 알리는 서류가 반드시 온다는 것입니다.
  • Q

    6. 원하는 대학에서 입학허가를 주었는지 미리 알아볼 방법은 없나요?

    A
    A: 입학허가서가 도착하기 전에 입학이 허락되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전화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독일 대학의 교직원들도 입학철이 되면 무척 바빠지기 때문에, 평소엔 가끔 놀라울 정도로 친절히 답장을 보내주기도 하던 메일을 통한 질문에 대해 일절 답변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전화통화를 시도하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팩스를 통하는 것도 가능한 일입니다만, 답변을 해주는지 제가 경험이 없어 확신할 수 없습니다. 보통 입학 사정을 담당하는 곳은 Studentensekretariat 입니다. 이곳이나 외국인 학생들을 담당하는 Akademisches Auslandsamt의 전화번호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입학철에는 정해진 시간에만 상담을 한다고 게시되어 있을 겁니다. 물론 이 시간에 전화를 한다고 해도 어떤 때는 벨만 울릴 뿐 응답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상담이나 문의가 가능한 시간은 이 때밖에 없습니다.
  • Q

    7. 비자 신청은 언제 해야 하나요?

    A
    A: 보통 4-5 군데의 대학에 지원서를 보내고 나면, 각 대학의 일정에 따라 발송된 입학허가서가 도착합니다. 그런데 이 일정이라는 것이 워낙 대학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입학허가서가 약 한 달에서 한 달 반정도의 기간 차를 두고 도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대학으로부터의 입학허가서가 다 도착하도록 느긋하게 기다릴 수만은 없는 것이 한국 유학생들의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입학 허가서를 가지고 비자신청을 한 후 최소한 4주의 시간이 걸려서야 비자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중북부 대학들은 매년 4월(여름학기)과 10월(겨울학기)에 개강을 합니다. 남부의 대학들은 이보다 거의 한 달씩 늦게 개강을 하죠. 그러니 중북부 대학에서 입학 허가서를 받은 사람의 경우, 적어도 3월말 혹은 9월말까지 독일에 들어가야 하고, 이때까지 독일에 여유 있게 들어가려면 늦어도 2월 20일 혹은 8월 20일 정도까지 온 입학 허가서를 가지고 비자 신청을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남부지방의 대학으로 가는 …
  • Q

    8. 재정보증서에 관하여

    A
    A: 비자 신청시 재정 보증서를 첨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재정 보증서는 월수입 280만원 이상이고 재산세를 내고 있는 가까운 친인척 중 한 사람이 유학생의 재정적 보증을 해준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보증인이 되실 분은 재산세 과세 증명서를 발급 받으신 후 대사관에 유학지망생과 직접 가셔서 소정의 서류를 작성하시고 창구에서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 당 3부까지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비자 신청 시 원본 한 부를 제출해야 하므로 2부 이상 발급 받으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재정 보증서에 관해 가장 많이 문의를 받는 부분은 보증인이 꼭 친인척이어야 하냐는 것입니다. 제가 경험해 보니 실제로 그 보증인의 월수입이 얼마인지를 증명할 필요가 없고, 그 사람이 유학생 본인과 친인척 관계인지를 증명하는 절차는 없습니다(원칙은 가까운 친인척이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재정 보증인의 제일 중요한 조건은 재산세를 내느냐 하는 것입니다. 서류 작성 시 보증인의 수입이 월…
  • Q

    9. 비자를 신청하여 발급 받은 도시의 대학으로만 꼭 가야 하나요?

    A
    A: 이 질문은 아무리 기다려도 가고 싶은 대학으로부터 어떤 소식도 없고, 다른 대학에서 온 입학허가서는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즉 일단 빨리 도착한 대학의 입학 허가서를 가지고 비자 신청을 한 후, 비자가 발급되기까지의 기간 동안 원하는 대학에서 입학 허가서가 오면, 비자를 발급 받은 곳과 다른 곳의 대학으로 가도 되느냐 하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가고 싶은 대학은 베를린 대학인데, 본 대학의 입학 허가서는 일찌감치 도착했고 베를린 대학에서는 아직 소식이 감감 입니다. 아무리 늦어도 4월초까지는 베를린에 가야할 것이므로, 2월말까지 기다렸다가 일단 본 대학의 입학 허가서로 비자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4주 후 예정대로 본 대학에서 머무르면서 공부할 수 있는 비자를 받았는데, 그 사이 3월 중순쯤 베를린 대학에서 입학 허가서가 도착했습니다. 그럼 본 대학에서의 학업을 위한 비자를 받은 채로 베를린의 대학으로 곧장 가도 되겠느냐 하는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 Q

    10. 독일의 대학들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A: 독일 대학(Universitaet)들의 인터넷 주소는 일괄적으로 uni-대학이름.de 입니다. 그러니 Bonn 대학의 인터넷 주소는 www.uni-bonn.de이고 Muenchen 대학의 주소는 www.uni-muenchen.de입니다. 각 대학의 사이트들에서 외국인 지원자로서 입학사정이나 어학코스 등에 대해 정보를 얻으시려면 Akademisches Auslandsamt 즉 외국인 학생처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전문학교, 즉 Fachhochschule의 인터넷 주소는 대개 www.fh-대학이름.de입니다. 그러니까 뒤셀도르프 Fachhochschule의 주소는 www.fhs-duesseldorf.de이죠. 참고로 http://www.entry.de에 가보시면 독일 지도를 통해 대학 및 도시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에 접근할 있습니다. 이곳은 트리어 대학의 홈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일종의 검색엔진입니다. 알고싶은 도시가 있는 주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그 주 안의 …
게시물 검색
약관 | 운영진 | 책임한계 | 비밀번호찾기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입금계좌 | 관리자메일
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동포 언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