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249명
[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 혹은 연습실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한국 학부 졸업 후 독일 학부 입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도길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3건 조회 922회 작성일 23-10-19 20:40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저는 한국에서 computer science 전공 중 입니다.
졸업 후에 베를린쪽으로 석사 유학 생각 중인데, 입학 필수 이수조건을 보니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라고 저희 학부에는 없는 전공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것 저것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던 중에
한국에서 학부 졸업하고 나서 독일의 학부로 입학을 한 뒤에 필요한 이수과목들의 학점을 채운뒤 석사로 월반(?) 같은 개념으로 석사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던데,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인가요?
아 그리고 제가 수능을 안봐서 수능성적이 없는데 독일 학부로 입학하려면 이미 한국에서 학부를 졸업 했음에도 수능 성적이 필요한가요?
혹은 수능성적 말고도 추가적으로 필요한게 있을까요? 학부졸업후 학부 입학은 왠지 필요한 서류가 좀 다를 것 같아서요
추천0

댓글목록

icemint님의 댓글

icemin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채택된 답변입니다

제가 학부 졸업 후 학부 입학한 케이스인데 원하시는 학교가 저희학교인 거 같아서 댓글 남겨요!
말씀하신 부분은 컴퓨터 공학 이론을 말하는 것인데 12LP만 이론을 들었으면 괜찮을 듯 합니다. 12LP는 쉽게 말해 12ECTS로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되는데 한국에선 어느정도 인정되는지가 다르지만 보통 2-3과목 정도로 생각하시면 돼요. 한 과목당 저는 6으로 인정받았거든요.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이면 아마 한국에서도 코딩만 하는 게 아니라 이론도 배우지 않나요?
제가 생각했을 때 저 조건에만 부합하면 NC-frei 이니까 바로 석사 지원가능할 것 같아요. 또 부합하지 않더라도 전공이 같으니까 한 번 지원해보세요. 학사에서 선수학점 듣고 석사로 올라가는 경우는 Anerkennung (학점인정) 받고 올라가거나 석사로 지원했는데 몇 개 과목을 들어야 정식 석사입학으로 쳐주는 조건부 입학 같은 경우가 있는데 이건 학교 재량이라서 학교 인터내셔널 오피스에 문의하는 게 가장 빨라요. 지금까지 들은, 또는 졸업 때까지 이수하게 되는 과목 리스트 다 뽑아서 학교 입학처에 문의해보시면 가장 정확할 거 같아요.
DAAD에 따르면 수시로 입학한 경우, 졸업하는 학교 입학처에서 수시로 입학해서 수능점수가 필요없었다는 걸 영문으로 증명하는 서류를 떼면 된다고 합니다.

도길로님의 댓글의 댓글

도길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제가 좀 알아봤는데 theoretical computer science의 과목이 형식언어 와 오토마타, 논리, 계산가능성 및 복잡성 이 부분인 것 같더라구요 근데 이게 저희학교에는 같은 과목은 없고 이산수학이나 인공지능, 알고리즘 이런 과목들에서 부분적으로 한 단원에서 알려주는 정도라서요 인정이 안될 것 같더라구요.
아 그리고 제가 수시로 입학한 것도 아니라..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입니다 그냥 고등학교 졸업장으로 입학한 케이스라..

icemint님의 댓글의 댓글

icemin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수능없이 입학했다는 걸 설명하시면 될 거 같고 (대졸자이시니), 그러면 제 경우처럼 그냥 학사로 지원하여 과목을 인정받아 학기를 줄이는 게 제일 가장 좋은 방법인 거 같아요.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