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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독일의 위성방송 에 관한 자료 수집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인강이름으로 검색 조회 7,336회 작성일 02-03-06 21:14

본문

작성일 :  2001/12/19(수) 조회:170

이글은 99년도를 기준으로한 독일의 위성방송 현황에 대한 분석 입니다.
현재의 것 대한 자료도 수집은 하였으나 아직 정리를 못하여 보완을 못하였습니다.
혹시라도 관심이 있으신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제가 이러한 방면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좋아는 하지만 그러나 본격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는 이번 뉴욕 테러 사태가 나고 난 후 RTL 방송에서 뉴스시간에 계속 테러에 대한 로고를 달고 있는 것이 아주 흥미가 있었습니다. 정부의 공영 방송은 물론 다른 방송은 며칠이 지나자 슬그머니 내려 버렸는데도 유독 RTL 만은 엄청 오랫동안 테러에 대한 로고를 계속 달고 있었는바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를 분석을 하고 싶었습니다.

RTL 의 실 소유는 그 누구인가 ?
그들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유태인들의 손에서 조종이 되고 있는가 ?
보수적인 독일의 공영 방송에 비하여 말초적인 흥미에 영합하는 방송만 철저히 골라서 하는 RTL 그룹이 왜 유독 뉴스는 그래도 붙잡고 있는가 라는 명제들이 저의 흥미를 계속 끌고 있습니다.

독일은 유태인을 학살을 한 나라이고 그래서 독일에는 유태인 세력이 없다고 생각을 하는 것은 유치한 생각 입니다. 알게 모르게 상당한 세력이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언제나 스크린, 섹스, 스포츠의 3S를  장악을 하여 저질문화의 보급을 부추기고 사회의 타락화를 조장을 합니다.

저는 어느 누구가 스타인가 ? 누구가 누구와 연애를 해서 사생아를 낳았는가가 흥미가 있는게 아니라 저들 세력의 판도가 흥미가 있습니다. RTL 등 방송, 영화, 연예계를 뒤에서 조정을 하는 세력을 분석을 하는 것은 저에게 매우 흥미가 있는 일 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를 하거니와 아래의 글은 현 시점의 자료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 크게 틀리지는 안아서 관심이 있는분들에게는 휼륭한 참고자료가 된다고 생각 합니다.




- 독일의 거대 미디어 그룹인 Kirch는 99년 봄 Bertelsmann 그룹이 보유하고 있던 Premiere의 지분 50% 중 45%를 인수하면서 독일의 독점 유료위성방 송사가 되었다.(15)

- DF1은 Kirch 그룹의 단독 소유이고, Premiere는 Kirch와 Bertelsmann 그룹이 50%씩 소유하고 있었는데 Bertelsmann 그룹이 45%를 포기함으로써 독일 유료 위성방송 시장은 Kirch 그룹의 단독 시장으로 바뀐 것이다.

- 그 동안 독일의 두 위성방송사, 디지털 플랫폼인 DF1과 디지털 및 아날로그로 방송하는 Premiere는 사업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헤쳐왔다.

- 1996년 출범한 DF1은 1998년에 겨우 33만 5,000 가구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데 그쳤다. 이로 인한 적자가 10억 마르크를 넘어서 Kirch 그룹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 Premiere 역시 약 170만의 고객(디지털 가입자는 52만명)을 확보하고는 있었지만 정체 상태에 빠져 있었고, 누적 적자도 11억 마르크에 달하는 실정 이었다.

- 이는 독일의 방송시장 특성과 관련이 있다. 무료 텔레비전 채널이 35개 이상에 이르고, 통일되지 않은 디코더 기술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 아직 불 확실성이 지배하고 있는 점 등이 유료 방송시장 활성화에 장애로 작용해 온 것이다.

- 그러나 이제 다른 유료 서비스와 경쟁해야 하는 부담에서 자유로워진 Kirch 그룹은 두 위성방송을 통합한 Premiere World로 디지털 유료 텔레비전 시장을 새로이 개척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던 독일의 유료 텔레비전 시장이 Premiere World를 통해 어떻게 활성화될 것인가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16)

(1) 방송개혁위원회는 통합방송법 제정 즉시 위성방송 도입을 결정하였으나, 법 제정 후 허가 및 사업 준비에 최소 1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2) 디지털 위성방송은 미국 DirecTV가 ’94년, ‘96년 프랑스•일본, ’98년 영국이 각 도입하였다. 우리는 ’93년 위성방송 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결정하고, ’95년 무궁화위성을 발사하였다.

(3) 예컨대 위성방송의 도입으로 침체된 국내 영상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 하는 견해가 있는 반면, 외국 프로그램의 범람으로 국내 영상산업이 더욱 침체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4) USSB는 DirecTV와 같은 위성, 같은 수신기를 사용 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가이드까지도 함께 사용한 위성방송사업자로 25개 채널을 운영하였다.

(5)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DBS 궤도 중 서경 101, 110, 119도는 미국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궤도이기 때문에 위성방송사업에 있어 중요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6) Primestar는 TCI를 주축으로 한 케이블TV 회사들로 이루어진 Primestar Partners, Ltd.에서 제공해온 서비스로, 가입자의 대부분이 농촌지역에 거주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과 위성안테나를 임대해주는 마케팅전략을 사용해온 특징이 있다.

(7) Hughes는 위성방송 DirecTV사업 외에 DirecPC를 제공한다. DirecPC는 위 성을 통해 가입자의 PC에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접속속도는 400Kbps에 이른다. DirecPC는 전화선이 아닌 위성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속도가 빠르다. 이 두서비스는 DirecDuo 라는 명칭으로 통합 서비스 되고 있다. DirecDuo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21인치 싱글 위성안테나 (DirecTV의 안테나 크기는 18인치)가 필요하다.

(8) 일본의 위성방송사업구도는 프로그램을 제작•편성하는 위탁방송사업자 (우리나라 CATV의 PP와 유사), 위성을 소유•운영하면서 프로그램을 송출 하는 수탁방송사업자(우리나라 CATV의 NO와 유사), 그리고 위탁방송사업 자들의 채널을 패키징하여 판매하는 플랫폼 사업자(우리나라 CATV SO와 유사)로 구분된다

(9) SkyPerfecTV는 일본 선수가 활약하는 이탈리아 프로축구 리그의 방영권을 3년간 확보하고 이를 8월말부터 방송함으로써 가입자 유치에 성공하고 있 다. 9월 가입자는 7만 3천여가구로 월별 최고치를 달성했다(’99.9월 현재 약 138만 가구)

(10) WOWOW (월 시청료 2,000엔), 스타채널(2,500엔)은 처음부터 유료방송을 계획하고 있으며, NHK는 현행 수신료 제도를 유지할 전망임

(11) 영국은 ‘98년 9월 BBC에서 전국 규모의 디지털 지상파방송을 개시한데 이어 11월에는 상업 멀티 플렉스 사업자 ONdigital이 디지털 지상파방송 을 개시함으로써 세계 최초로 지상파방송을 전국적으로 디지털화한 국가 가 되었다. 그리고 ’98년 10월에는 아날로그 위성방송을 제공해오던 영 국의 위성방송사업자 BSkyB가 디지털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다. 디지털 케이블TV방송은 CWC가 ’99년 10월부터 런던과 맨체스터에서 서비스 제공에 나설 예정이다.

(12) Granada와 Carlton의 합작회사 ONdigital은 ’98년 11월에 15개 채널의 네트워크로 디지털방송을 개시하였다.

(13) 현재 140 채널 정도를 운영중임. 아날로그 방송은 ‘89년부터 시작하였으며 2001년 종료 예정

(14) 지난 7월 영국 2위 케이블TV사업자인 NTL이 CWC의 케이블TV 사업부문 을 인수키로 합의함에 따라 앞으로 케이블TV의 디지털화가 NTL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 NTL은 CWC 인수에 따라 종전의 두배에 해당하는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게 되어 디지털방송 부문의 경쟁에서 보다 유리 하게 되었다. 또한 NTL이 또 다른 케이블TV사업자인 텔레웨스트까지 인수, 영국 케이블TV시장을 완전 석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보다 많은 가입자를 기반으로 더 유리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록 케이블TV사업자가 디지털 경쟁에 늦게 뛰어들긴 하지만, 광케이블 이 양방향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에 유리한 측면이 있으므로 영국의 디지털 방송 분야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영국의 디지털 방송 경쟁, 정보통신정책, 99. 9.1)

(15) Kirch는 두 위성방송사업을 Premiere World라는 이름으로 통합하고, ‘99. 10. 1일 25개의 채널로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Kirch는 2002년까지 17억 마르크를 투자하여 확고한 유료위성방송 시장을 구축한다는 구상으 로 2000년 말까지 290만 가입자, 2001년말까지 350만 가입자, 2002년에는 400만 가입자를 확보하여 손익분기점에 도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새로운 위성방송이 고급 서비스임을 강조하기 위해 무료 방송에서 시청 가능한 모든 채널을 없앨 계획이다. 아날로그 방송은 2001년 종료할 계 획이다. Premiere World는 채널 서비스를 Movie World, Sports World, Family World, 그리고 Extras라는 4개의 그룹으로 구분하고 있다.

(16) 이러한 전망은 Kirch그룹이 개발한 디지털 셋탑박스인 d-box의 보급 확산에 근거하는 측면도 있다. 99년 12월 현재 이미 독일에 100만대 가량 보급되어 있는 상황이며 DT가 디지털 케이블 방송에 이를 채택하였기 때문이다. 공영방송사인 ARD가 OPEN TV 표준을 지지하고 있으나 Kirch와 경쟁에 대해 대부분 회의적이다.


))) 영국의 위성방송(11)

- BSkyB는 98년 10월 Sky Digital 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위성방송을 시작하 여 지상파 디지털 유료방송사인 ON Digital(12)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99년 가을 디지털 케이블TV가 개시되기 때문에 이전에 충분한 시장 확보가 필요하기도 하다.(13)

- 이에 따라 양사는 셋탑박스 무료 제공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가입자들은 설치비 40파운드만 지불하면 Sky Digital을 시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BSkyB의 셋탑박스 무료제공 결정에 따라 ON Digital도 200파운드의 셋탑박 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하였으며, 20파운드의 가입비도 없애기로 하였다. - 99년 8월 현재 BSkyB는 120만명 정도의 가입자를 확보하여 지상파 디지털 유료방송사인 ON Digital의 25만 가입자에 비해 크게 앞서가고 있다.

- 또한 BSkyB는 BIB(British Interactive Broadcasting) 의 전면 서비스 실시를 통해 ON Digital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BIB의 데이타 서비 스 이름은 OPEN으로 주요 서비스 내용은 텔레뱅킹, 텔레쇼핑, 예약, 게임, 이메일, 인터넷이다. OPEN 서비스 자체는 무료이며, 리모콘 하나로 텔레비 젼을 통해 양방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 다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ky Digital용 셋탑박스를 설치하여야 하며, 구입 후 12개월 동안은 셋탑박스에 전화선을 연결해야 한다.

- 즉, BSkyB는 양방향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자사의 위성방송을 수 신할 수 있는 셋탑박스 보급을 늘리고, BT는 자사의 전화 수입을 늘리는 전략이다.

- 이러한 경쟁은 케이블TV가 디지털 서비스를 시작하는 10월 이후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 TV는 양방향 서비스에서 강점을 갖고있어 BSkyB나 ON Digital과 같은 위성방송사업자•지상파방송사업자에게 새로운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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