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교육소식 목록

Re..[참고]한국에서는 학생을 가르치면 모두 교수입니다.

페이지 정보

박희영메일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02-01-12 08:44 조회2,362

본문

◎ 2001/2/18(일) 05:29 (MSIE5.0,Windows98) 211.110.7.221 1024x768
◎ 조회:35

안녕하세요.
한국 대학에서 '교수'란 용어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껴지는군요.

교수가 사람을 지칭하는 사전적인 의미는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고, 둘은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중 직급이 제일 높은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시간강사, 겸임교수, 명예교수 등 모두 교수입니다.

다음은 교수의 법적인 의미를 보죠. 총장(또는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를 교원이라고 합니다. 총장을 제외한 교원이란 학생을 지도하고 학문을 연구하며 가르치는 지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학생을 지도하지 않는 시간강사, 겸임교수, 명예교수 등은 교원이 아니지요.
그리고 대학에는 교육·연구 및 학사에 관한 사무를 보조하는 조교가 있고, 학교의 행정사무와 기타의 사무를 담당하는 행정직원이 있습니다. 교원, 조교, 행정직원을 교직원이란 용어로 사용합니다.
이상은 대학에 적용되는 고등교육법의 내용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표현하는 '교수'란 말에는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를 포함시키지만, 이 용어사용은 잘못된 것입니다. '교원'이란 표현이 정확합니다.

따라서 한국 언론이 송두율 '교수'라고 표현하더라도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만일 송두율 '교원'이라고 했다면 문제가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me > 교육소식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