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유사전공 학사 지원 시 1. Fachsemester 와 höhere Fachsemester

페이지 정보

미스란디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2-24 10:01 조회1,508

본문

국내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있는 지인이 있는데, 이제 곧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분이 국내에서 학사 졸업 후 다시 독일에서 역사학이나 미술사전공으로 학사를 하고 싶어합니다.

독일에서 워홀경험도 있어서 어학은 금방 취득할 것 같고, 전공 특성상 라틴어를 해야 하는데, 학부 재학 중에 Sprachzentrum에서 이수 가능한 학교로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그렇다고 라틴어를 아예 못하는 건 아닙니다. 학교에서 교양으로 이수했습니다.)

근데 국내에서 역사학 학사 졸업 후 다시 독일에서 역사학/미술사학으로 학사를 지원하게 되면, 이게 유사전공이라 höhere Fachsemester로 지원할 수 있다는 데, 지인은 이왕 하는 거 첫 학기부터 시작하고 싶어합니다. (1. Fachsemester로 지원하게 되면 국내에서 이수한 학점인정을 못 받을 수도 있다 그랬는데, 크게 상관없다고 합니다.)

이유를 물어보니까, 독일에서 역사학/미술사학(학사)을 꼭 전공하고 싶은데, 요즘 독일도 인문계열은 복수전공(2-Fächer)나 부전공(Nebenfach)를 하는 추세라서, 만약 höhere Fachsemester로 역사학전공에 지원할 경우, 독일에서 특히 복수전공트랙인 경우에는 역사학전공 졸업이수학점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는데, 그마저도 국내에서 이수한 과목들로 학점인정(?)을 받게 되면 관련 과목을 많이 못 듣게 될까 봐 그런 것도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학사 졸업 후 유사전공으로 다시 독일 학사로 지원할 경우에, 무조건 höhere Fachsemester로 지원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1. Fachsemester로 지원해도 상관없는 건가요? (지원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건가요?)


p.s. höhere Fachsemester가 지원하는 시기에 따라 중간학기, 그러니까 3학기, 4학기 또는 5학기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는 것 맞죠?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계량님의 댓글

계량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유사전공 지원시 1. Fachsemester 로 지원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원칙에 어긋난다거나 하는 요행도 아니고요. 저도 관련 분야로 다시 지원할 때 NC과라서 오히려 편입은 자리가 없으니 1.Fachsemester로 지원하길 권유하는 메일도 받았었습니다.
다만, 학사졸업자가 유사전공이 아니고 정확히 동일전공으로 다시 학사에 지원한다면 학교에 따라 문제 삼는 경우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네. Höhere Fachsemester 로 지원한다함은 1학기가 아닌, 2,3,... n 학기로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 1학기 신입학으로 들어가셔서 국내에서 받은 학점들을 Anerkennung 신청하셔도 돼요. 인정받은 과목이 많아지면 사실상 더 빨리 졸업할 수 있게 되니까 편입한 것이나 다름 없을 수도 있고, 실제 특정 학기 지정해서 들어가는 편입보다 간편하기도 하구요.
수업을 별로 못 들을까봐 걱정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질 않는데, 독일어로 그저 수업만 듣고 싶은 것이라면 Anerkennung은 받아놓고 Vorlesung에 들어가서 청강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험 부담이 없으니 편하겠죠.


미스란디르님의 댓글

미스란디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처음부터 höhere Fachsemester로 들어가는 것만 있는 줄 알았는데, 1. Fachsemester로 입학한다음에 학점인정을 받을 수도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