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아나빈 사이버대학교 질문(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독일유학준비초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2-11 17:34 조회1,901 (내공: 3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한시가 급한 유학 준비생입니다. 저는 심리학, 철학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있고, 독일에서 철학, 심리학과 학사과정에 꼭 지원하고싶습니다. 한국 대학교에서 학점을 이수해서 학부 지원을 하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철학같은 인문학 계열은 제가 듣기로 C1 을 따도 능수능란한 독일어 실력이 없으면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베리에 있는 여러 분들이 입을모아서 유학은 장기전이고, 당장의 나이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래도 한시라도 빨리 필요한 것들을 다 준비하고 공부하고 가고싶은 마음입니다. C1, 그리고 전공 관련 독일어 등을 공부를 하면서 한국 4년제 일반 대학교에 다니기엔, 집안 형편이 크게 넉넉하지 않고, 고급 수준의 독일어 실력과 자격증을 이수하는데 시간이 부족할거라 생각을하여,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방송통신대학교, 그리고 사이버 대학교를 사이트를 들어가서 한과설명도 보고, 커리큘럼도 본 후에, 아나빈에 넣어봤습니다.  H+ 학교로 분류된 방송통신대학교에는 너무 원통하게도, 철학과 관련된 학과가 없어서 입학을 포기했고, H +/- 학교로 분류된 디지털 및 사이버 학교들에 대해서는 정보를 하루종일 잡고 찾아봤는데도, 독일 대학교마다 H+ 로 분류할지 H -로 분류할지 다르게 인정하는 부분이다, 라는 정보밖에 얻지못했습니다. 지금 당장이 지원 기간인 만큼, 서둘러 입학을 결정해야하는데, 사이버 학교에서 학점을 열심히 이수하고, 독일어를 공부해서 준비해놓고 입학거부를 당할까봐 너무 두렵습니다. 이에 대해서 아시는 바가 있는 분이나, 유학을 준비하는 제 입장에 도움이 될만한 충고나 조언을 해주실수있는분 댓글이나 쪽지를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P.S 긴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쓴소리도 달게 받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모미님의 댓글

모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타깝게도 질문하신 내용이 너무 예외적이라 누구도 답변 드리기 어려울 것 같아요. H+/- 는 내용 그대로 대학마다 다른데다가, 해마다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에 입학하신 분과 상황이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급하다 하시니 본인이 일일이 원하는 대학교마다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학교 사이트마다 들어가셔서 해당학과 정보 구글번역해서 보시고 이메일로 문의해보세오. 대부분 영어로 문의해도 다 받아줍니다.


iambijou님의 댓글

iambijou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 4년제 일반대학교에 가기엔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는데 독일에 와서 어떻게 하시려구요. 독일의 학비만 비교해서는 한국보다 쌀 지 몰라도 그 외에 생활비나, 자리잡는 데 까지 드는 매몰비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낮은 어학 수준으로는 알바를 구하기 힘들 뿐 아니라 언어와 관계없이 구하더라도 시급은 최저임금 수준을 받기도 힘들 수 있으며, 처음 받는 어학을 위한 거주허가로는 노동도 안됩니다. 학생이 되면 노동을 어느정도 할 수 있게 되지만, 보아하니 어학부터 하셔야 할 것 같네요. 경제력이 바탕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독일 유학, 그것도 인문학 계열 유학은 정말 평생의 뜻이 거기에 있지 않는 한 말리고 싶네요. 결정은 본인의 몫이니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카페인커피님의 댓글

카페인커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독일에서 유학하기 위해서는 독일 이외의 국가에서 받은 학위가 인정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독일의 교육문화부장관회의 사무국의  외국인 교육을 위한 중앙 사무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 독일에 유학하고자 할 경우, 아나빈(Anabin) 리스트에 본인이 재학 중인 대학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H+ 는 종합대학, H- 는 전문대학을 의미합니다.  H+/- 대학은 졸업을 할 경우에는  H+ 대학으로 인정되지만, 졸업을 하지 않을 경우는 그 대학의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 대학의 경우는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예비자과정을 거친 뒤, 졸업시험을 보고 종합대학에 다시 신입생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한 전공과 독일에서 하고자 하는 전공이 동일하거나 유사할 경우, 독일대학의 입학이 확정된 후, 전공학점 인정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 본인이 다니는 대학이 이 리스트에 없을 경우 (영문으로 정확하게 검색해야 합니다. 종종 대학 이름을 띄어쓰는 경우나 철자가 다를 수 있으니 여러가지로 검색해 보십시오.), 독일대학이 한국 대학의 학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다닌 대학이 이 사이트에 없을 경우, 본인이 아니라 다니고 있는 대학의 국제처(International Office)가 직접 독일의 교육문화부장관회(KMK)에 한국교육부의 대학인가 서류를 영문으로 준비하여 문의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다니고 있거나 졸업한 한국 대학이 이 사이트에 올라가야만 학점이나 대학을 인정받고 계속해서 독일에서 유학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 고등학교 수능과 내신성적으로 유학을 하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내가 다니는 대학의 이름은 있는데, 캠퍼스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우 캠퍼스와 무관하게 그 대학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독일대학에 확인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출처 : https://www.daad.or.kr/ko/study-and-research-in-germany/studying-in-germany/planning/general-information-about-studying-in-germany/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