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의대 진학 문의! 현지 사는 의대생분들께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셰리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4-25 04:00 조회2,955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독일의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입니다! 베를린레포트에 가입한지 하루가 채 되지 않았지만,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고등학교때부터 독일에 있는 의대(된다면 NRW주 의대)에 진학하고자..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어 시험과 수능을 둘 다 준비해오던 상태였고, 어느 한 쪽도 잘 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수능을 말아먹어서 평균 3.1등급을 맞았습니다. (영어 1 나머지는 거의 4, 한국사 포함.) 독일어는 3년전 쯤 A1를 딴 후, 여러 사정들로 인해 더이상의 공부는 진행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능이 끝나자마자 올해 1월부터 독일어를 다시 시작했고, 현재 B1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내신 성적은 3.1 정도 됩니다. 생기부는 잘 채워 놓은 상태입니다.
한국에 있는 의과계열(의대는 아닙니다) 학과에 붙어서 재학중에 있으며, 학점을 그래도 어느정도는 따 놓으려고 독일어공부와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둘 다 제대로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 H+인정되는 학교입니다. 제가 한국대학을 간 것은 단지 수능 성적을 커버칠 수 있는 수준의 학점을 만들고자 한 것이었는데요, 무언가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게 느껴져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부터 궁금한 점 질문드립니다.
1. 저는 수능성적+고등학교내신 및 성적표+학점+어학능력 을 가지고 의대1학년부터 시작하려고 했고(편입이 아닌거죠), 학점은 수능성적을 커버치는 용도, 인정이 된다면 좋은 그 정도로만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맞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그리고 만약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라면 이 자료들간의 반영 비율이 궁금합니다.
2. 학점이 수능성적을 커버치는 용도로 작용이 된다면 어느 정도로 맞아야하는지 (예를 들자면 3.8이상)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학점이 만약 그러한 용도가 아니라면 학점을 가지고 지원하는 루트는 어떤 루트인지 궁금합니다. (편입이다 아니면 스튜디엔콜렉입학조건을 갖춘거다 등등..)
3. 제 수능 성적가지고 원서를 넣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내신 및 수능 성적을 가지고 독일 전역의 의대에 지원하면 붙을 수 있는 그런 성적이 되는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아예 내보지 못하는 성적인 것인가요? (물론 낼 수 있는 있으나 어디든 붙을 수는 있는 성적인지가 궁금합니다!)
4. H+가 인정된다는 것이 학점인정을 해준다는 것인지, 제가 다니는 학과를 인정해준다는 것인지 감이 잘 안잡혀서.. 이 부분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5. 의대지원에 있어 ZD나 TestDaF, DSH 어느 것을 치나 큰 차이가 없다는 분들도 계시고, ZD보다는 나머지 두 개를 보는 것이 낫다는 분들도 계셔서 그런데, 의대 지원에 있어 당락을 미치는 건지 아니면 그냥 시험 자체가 낫다고 하는 것인지 헷갈려서요,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베를린레포트를 자주 이용해보지 못해 이렇게 질문만 올려서 되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혹시나 안되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글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핑거프린세스는 아니지만..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그리운얼굴들님의 댓글

그리운얼굴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수능 3점대 의대 어림도 없습니다.
일단 수능부터 새로 보셔서 1점대 중반 이상으로 끌어올리시거나 대학을 못해도 4점대 이상으로 졸업하세요

  • 추천 1

셰리한님의 댓글

셰리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스튜디엔 콜렉을 들어갔다 가는 그러한 루트도 없는 걸까요?
수능을 새로 봐야하는 거라면 지금 학교를 자퇴하는 선택밖에 없어서요, 독일을 내년에 갈 생각이었거든요..


학유님의 댓글

학유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보통 외국인 대상 커트가 1.3 정도에 잡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수능 내신 3등급이시면 독일식으로 한 2.7 정도 나오실텐데
무리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의대는 독일어 최소 지원 자격도 C2 입니다.

https://www.studium.uni-mainz.de/nca/#Z

예시로 마인츠 대학의 외국인 대상 커트라인을 올려드립니다.


셰리한님의 댓글

셰리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할 생각이 없었는데 그렇다면 수능을 다시 준비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말씀이시지요? 편입도 아예 안되나요?


학유님의 댓글

학유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독일 대학 내 편입은 보편화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애초에 독일 대학이 케바케가 워낙 심해서 홈페이지 하나하나 들어가서 알아봐야됩니다.
수능을 다시 준비하셔서 1등급대로 맞는 다는 확신이 드신다면 그 방법도 나쁘진 않은것같아요.


강산님의 댓글

강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꼭 독일의대를 진학해야만 할까요? 만약 진학했더라도, 그리고 의사가 되더라도 한국과 다른 이방인으로서의 고충이 당연히 뒤따를텐데, 외람되지만 진로를 다시 생각해 보심이.....


셰리한님의 댓글

셰리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처음엔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제가 미국에서 이방인으로 어느 정도 있어보면서 그런 고충 많이 느꼈었지만 그래도 유학, 이민 생각은 하게 되더라고요,, 충고 감사해요! 하지만 독일의대에 가고 싶네요 저는!


ajsdflaj님의 댓글

ajsdflaj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음...대학을 졸업하실 경우 수능점수는 입시 성적에 반영되지 않아요. 학점이 전적으로 반영되는데 4.5만점에 4.1~2정도(변환점수 1.1~3) 이상으로 만드시면 Motivationschreiben 열심히 쓰고 TestAS점수 최상위권으로 만들면 의대 가능성 있어용ㅎ근데 요즘 계속 커트가 올라가는거 같던데...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