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독일 석사 입학 후, 현실적인 문제들...

페이지 정보

다우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5-28 22:24 조회3,046

본문

안녕하세요. 음악을 전공하고 있는 26살 여학생입니다.

한국에서 학부, 석사를 졸업하고 계속 공부를 하고 싶어서 독일 유학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한국에서 어학 b2까지 취득 후, 독일 석사에 지원을 하여 합격통보를 받은 상태입니다.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아 한국에서도 미친듯이 레슨과 일을 하여 독일에 1년 있는동안의 자금을

모아와서 생활한지 9개월째입니다. 집도 정말 저렴하게 구하였고, 워홀 비자로 왔고

어학도 한국에서 마치고 온 터라 어학원 비용도 들지 않았습니다.

생활비도 독일 마트에서만 장을보고 해먹기때문에 식비로 한달에 200유로 들지 않아요.. 최소한의 생활로 하고있는데 이제부터가 걱정이되네요.

이제 학교에 10월부터 입학하면 학생비자로 바뀔텐데.. 그 비자를 만드는 콘토 비용만 몇 백 만원 가까운 돈이 든다고 들었습니다.. 

워홀 비자로 있으면서 한인 식당에서도 일을해서 돈을 벌었지만, 학생비자로 바뀌면 알바하는것도

쉽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부모님께는 전혀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인데.. 꿈을 놓치고 싶진 않습니다..

혹시 저에게 어떤 방법이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kieler님의 댓글

kiele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석사로 학교에 입학하신다면 어학이 아니라 학생비자를 받게 되시는거 아닌가요? 그럼 일년에 파트타임으로 240일까지 일하실 수 있어요. 많은 돈은 아니더라도 6-700유로 정도는 버실 수 있을 거에요.
재정증명은....지금 거주하는 도시에서는 재정증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비자청에 문의해보시고, 혹시나 슈페어콘토가 아닌 보통 콘토잔고만 보여줘도 된다면 부모님께 잠시 돈을 빌리고 갚는 형식으로 하면 어떨까 싶네요. 다만 이게 참 케바케라 다른 방법도 생각해보셔야 할거 같아요ㅠㅠ
그런데 한가지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6-700유로가 한달 살기 넉넉한 돈도 아니고 살다보면 혹시 큰 지출이 필요할때도 있는데 잔고에 돈이 없으면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게돼요..게다가 1년 뒤에 비자갱신하려면 잔고증명을 또 해야되구요ㅠㅠ 어쨌든 좋은 방법 찾으셔서 독일에서 하고싶은 공부 쭉 할 수 있으시길 바랄게요..!


니모모찌님의 댓글

니모모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제가 음악 전공은 아니지만.. 글쓴이분께서 정말 지금까지 열심히 생활 하신 거 같고 마음이 찡하여 글 남깁니다. 우선 지금까지도 정말 잘 해오신 듯 해요!! (스스로 토닥여주세요-).
어학 비자란게 잘 이해가 안되는 것이, 독일 석사 에 합격 하셨다면 학생 비자로 바꾼다는 것이겠죠? 학생 비자로 알바 같은 일 할 수 있습니다. 또 학교 안에서
조교나 도서관 같은 데서 일하면 비자 제한 날짜에 계산 되지 않는 다는 이야기도
언뜻 들었고요 (확인 필요!).
도시마다 다르겠지만, 슈페어콘토로 일년치 생활비가 목돈으로 필요한 것은 제일 큰 문제겠네요...  주변에 정말 도와줄 수 있는 일하는 독일인이 있다면, 재정보증을 부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합격한 독일 학교 장학금 관련 부서에 적극적으로 연락해보세요. 찾아가서 상황을 설명해보시고요.
힘들겠지만, 지금까지 잘 하신 의지와 노력으로 앞으로도 헤쳐나가실 수 있어요!! 화이팅 :)


berlinbibo님의 댓글

berlinbib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저도 제가 벌어서 공부했는데 글쓴이분께 도움이 될까 하고 제가 아는 부분을 보충하려 합니다. 학교 도서관에서 일하셔도 비자규정에 맞게 90일 또는 반나절 180일 일하실 수 있습니다. 방학때는 법적으로 조금 더 일하실 수 있습니다만 학교에서 방학때 사람이 더 필요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방학때 개관시간을 줄이는 경우 방학때 일을 더 정해진 것보다 조금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비라는이름님의 댓글

비라는이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학생비자를 위해 필요한 돈이 만만치 않죠..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학교에 직접 문의해보세요. 혹시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그리고 석사라면 학사보다는 길이 더 많을거예요. 그리고 복잡하긴 하지만 학생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해주는 사립재단 같은 것이 독일에 있어요.
가능성은 적지만 지원을 해보시고 정 안된다면 무이자 학생들에게 일정금액 대출을 해주는 단체도 있구요.
힘내시길 바랍니다


짜이한잔님의 댓글

짜이한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비자 받을 때 통장에 남은 잔고가 중요 하기 때문에 제 친구들은 서로 돈을 몰아주더군요.. 한 사람당 300-500유로정도요.. 신뢰관계가 좀 처럼 좋지 못하면 하기 힘들지만 시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루트님의 댓글

루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제 아들 같은 경우에는 학부였고 비자 신청할때 한 3000유로 정도 있는 통장으로도 2년짜리 학생비자 받은적 있습니다, 다시 2년짜리 연장할때도 그정도 금액으로 받았고요..꼭 슈페어 콘토에 1년치가 있어야만 되는건 아닌것 같아요..물론 도시따라 다르겠지만..참고로 튀빙엔 였습니다. 참고하새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