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FAQ 목록

4. 대학입학 성적증명서를 꼭 보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미리내이름으로 검색 02-01-11 22:02 조회19,888

본문

A: 5-6년 전까지만 해도 대학입학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그렇게 문제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원을 할 때도 유학을 마치고 온 선배들이 이 서류를 빼도 괜찮다고 했습니다. 저는 고지식하게 첨부해서 보냈는데, 선배들의 충고를 따랐던 제 친구는 지원서를 보낸 독일 대학에서 빠진 서류를 다시 보내라는 독촉장을 받았고 그래서 허둥지둥 다시 보내야 했습니다.

독일에서는 우리 나라 식의 고등학교를 마칠 때 Abitur라는 시험을 봅니다. 그리고 이 시험 성적과 재학시의 성적 등을 가지고 대학에 지원합니다. 우리 나라 유학생들의 경우 수학능력 시험이 바로 이 아비투어와 유사한 것이므로, 이 성적을 보내는 것이 맞습니다. Antrag 용지에도 첨부하라고 되어 있으니, 굳이 빼고 보낼 이유도 없습니다.

물론 이 성적은 입학사정 시 고려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만, 우리 나라의 경우처럼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독문과나 철학과처럼 입학정원 제한이 없는 과를 지원한 경우보다 의대나 심리학과 등 입학정원이 정해져 있는 과에 지원을 할 경우에는 좀 더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저는 이 증명서를 출신 대학에서 발급 받았습니다(입학과라는 곳이 따로 있더군요). 물론 영문으로요. 그러나 이런 서류를 발급해주지 않는 대학들도 상당수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 역시 고등학교 영문 증명서에 관한 설명에서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물론 대학에서 성적을 보관하고 있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주의할 것은, 이 서류의 경우 내용을 고치지 못하도록 각각을 밀봉해서 보내도록 되어 있으니, 타 대학에서 발급되는 입학성적 증명서를 구하셔서 잘 참고하셔야 될 것입니다.

출신 대학에서 이 서류를 도저히 구할 수 없다면, 수능 성적을 관리하는 국가기관에 문의하셔야 한다고 들었습니다만, 그곳이 어디인지 저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사실 상황이 이 정도가 되면 상당히 귀찮아지고 이 서류를 꼭 보내야 하나 하는 회의가 드실 것입니다. 그러나 일단은 보내시는 것이 더 낫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군요.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푸른글귀님의 댓글

푸른글귀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증명서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가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 위치가 지하철역에서 멀어서 약간 번거롭습니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에서 감사원까지 가는 마을버스를 타고 감사원에서 내려서 또 걸어가야 하더군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인터넷 사이트 주소는 http://www.kice.re.kr/
대부분 방문하자마자 그 자리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1장당 2000원(국문), 3000원(영문)입니다. 독일 대학에 보내시려면 당연히 영문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199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하신 분께서는 조금 노력을 들이셔야 합니다. 1994학년도 수능시험은 시험 결과가 전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사무실에 있는 엄청나게 두꺼운 장부를 직접 뒤져서 본인의 이름을 찾아내셔야 합니다. 운좋으면 5분만에 찾을 수도 있고, 운나쁘면 1시간도 넘게 뒤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당시에 시험을 보았던 고사장의 지역을 미리 알아놓으시면 비교적 손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비손님의 댓글

비손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위 정보 감사합니다.
사이트에서 오려 온 내용입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통지는 개인별로 성적표 1매와 출신학교로 성적일람표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적확인을 원하시는 분은 출신학교 또는 원서접수 교육청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성적표를 재발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서울 종로구 삼청동 25-1번지)에
방문(신분증 지참)을 하셔서 성적표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즉시 재발급해 드립니다.
지방에 거주하여 방문이 곤란한 경우에는 팩스나 우편으로도 송부해 드리고 있습니다.

* 팩스 송부 안내

1. 발급수수료를 입금(003-01-199061, 농협, 예금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 후
(발급수수료는 1통당 국문은 2,000원, 영문은 3,000원임)

2. 입금증과 본인신분증(학생신분증이 없으면 주민등록등본이나 의료보험증 복사)을 한장에 복사하여 여백에 이름, 주민번호, 받을 팩스번호,
대학입학년도를 기재한 후 본원으로 팩스(02-3704-3700)를 보내시면 됩니다.
- 우편으로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받을 팩스번호 대신 주소와 우편번호를 적어서 보내시
면 됩니다.
(영문성적표를 발급받고자 하는 분은 영문이름을 함께 기재 바람)

3. 토요일은 성적증명 발급 업무가 없습니다.
(* 점심시간 12:00 ~ 13:00)


* 94학년도 수능성적은 전산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직접 오셔서 찾으시거나 개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영문성적표는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 수능 성적증명서 재발급 문의 : ☎ 02-3704-3688


Home > 유학FAQ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