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비자 휴학 시 비자문제

페이지 정보

Hallöche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29 19:50 조회728

본문

안녕하세요! 휴학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저는 제가 공부하는 지역에서 4-5시간 거리의 도시에서 1년동안 프락티쿰을 하게 됐습니다.

먼 거리라 당연히 휴학을 해야된다 생각을 해서 여러 한국인 분들의 후기를 찾아봤는데, 외국인청에 제가 휴학을 한 사실을 알리지 않으면 추후 비자연장시 문제가 된다는 걸 알게됐습니다.

그래서 잔머리를 굴리며 Teilzeitsemester는 어떨까 생각도 해봤지만 학교 국제학생 상담사 분께서
“Studiumvisum은 Vollzeitsemester를 위한 거라 Teilzeitsemester를 하게 되면 이것도 비자청에 문의를 해야 한다.
제일 좋은 방법은 너가 비자 연장할 때 외국인청에 물어보는 거고 휴학이 안 된다고 하면 Teilzeit세메스터를 물어보고 Teilzeit세메스터가 안 된다고 하면 휴학에 대해 베암터에게 물어봐라” 같은 뫼비우스의 띠(?)스러운 대답을 해주네요 ㅎㅎㅎ

이런 사정을 제일 잘 아는 클래스 친구들한테도 물어보고 싶지만 전부다 EU 학생들이라 비자 문제가 없어서 프락티쿰이 되면 고민도 안 하고 바로 휴학을 해버립니다ㅜㅜ
아시안 학생이 거의 없었어서 이런 사정을 아예 모르는 독일인 교수는 외국인청에서 연장비자 받자마자 바로 휴학하라고 하네요

저는 8월 초에 비자연장테어민이 있어서 베암터에게 제가 휴학을 할 수 있을 지 물어볼 예정입니다. 그런데 힘들게 얻은 비자를 혹시나 뺏기게 될까봐 걱정이 됩니다.

설명이 너무 길었네요..!

제 질문은:
휴학을 했거나 휴학을 하고 싶다는 사실을 외국인청에 알리면 어떤 점이 바뀌는 지 아시는 분이 계신가요?
학생비자가 반환될까요?

제가 틀리게 알고 있는 점을 정정해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몰라 덧붙이는 TMI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프락티쿰비자라는 게 없는 것 같고, 제 프락티쿰 계약서를 읽어보면 학생비자로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충족됩니다.
그리고 오케스트라에서 프락티쿰으로 일 합니다 :)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데사뮌님의 댓글

데사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휴학을 하더라도 학생신분입니다. 휴학을하는것이지 Exmatrikulation을 하는게 아니니까요.
휴학을 하신다고 학생보험이 끊기는게 아닌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프락티쿰 자체도 학생신분으로 하시게 되는것일 겁니다.
즉 학생비자와 프락티쿰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학생비자 총10년의 기간에 문제되는게 있을시 해당 1년의 프락티쿰으로 인한 휴학정도는 비자청에 알리는게 맞다고 봅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