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이주 영주권 및 아우스빌둥 질문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Canno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2-16 00:31 조회1,352 (내공: 1000 포인트 제공)

본문

현재 독일에서 어학원다니면서 독일어 배우고 있습니다, 독일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요
제가 독일 온 목적이 학업도 학업이지만 독일 이민이 주목적이었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질문이 생겼습니다.


1. 아우스빌둥도 알아봤는데요, Ausbildung.de 이라는 사이트에서 아우스빌둥 목록 보다보니 대부분 기간이 2~3년인데 그런 경우에는 그 기간동안 조금 적은 금액을 받으면서 교육받다가 기간 지나면 정규직? 같은 개념으로 채용되는건가요? 또 독일에서 대학진학 말고 아우스빌둥을 하게 될 경우 어떤 비자/거주허가증으로 체류하게 되나요?


2. 영주권 관련 질문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알고 있는 영주권 취득 조건이

(1) 독일 대학교 졸업 후 전공과 관련된 직종으로 취업해 2년간 일하면서 세금 납부
혹은
(2) 합법적인 방법으로 독일에서 5년간 거주하면서 세금 납부

이렇게 알고 있는데 맞나요? (2)같은 경우에는 대학학위X 대학진학X 이더라도 아우스빌둥같이
합법적으로 독일에서 체류하면서 5년동안 지내면 상관없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한건가요?


3. 독일 영주권 취득 조건에서 말하는 세금이 어떤걸 말하나요? 지금 Hannover에서 거주중인데요 어학원 같이 다니는 다른 사람들한테 들어보니까 안멜둥 하고나면 그 TV시청료?가 매달 청구된다는데 그게 세금에 포함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이미 안멜둥을 마친 상태이니까 이미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지금부터 앞으로 5년간 쭉 세금 내면서 일하거나(아우스빌둥) 혹은 학업을 하면(대학진학) 영주권이 취득 가능해지는건가요?

질문이 좀 길어졌네요... 귀찮으시겠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엇박님의 댓글

엇박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아우스빌둥 받는 외국인을 위한 비자가 있습니다. 학생비자처럼요. 아우스빌둥 후 그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정말 많고 많은 아우스빌둥 자리를 제공하는 회사, 기관, 형태 등이 있어서 일률적으로 말하기 힘듭니다. 아우스빌둥 후 취업이 연계된 형태의 프로그램도 있고, 아우스빌둥 중 업무 성과, 성실성 등을 인정 받으면 그 회사에 취업이 가능할 수도 있고, 아니면 최소한 아우스빌둥 인증서를 받고 그걸로 업계 다른 회사에 취업 자리를 알아봐야 할 수도 있죠.

2. 1번과 2번 공히 세금이 기준이 아닌 연금(Rentenversicherung) 납부 기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1번이 예전에 대학 학사 이상 졸업자만 가능했는데 몇 년 전에 법 개정으로 아우스빌둥 후에도 2년 일하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우스빌둥 후 2년 이상 일을 하며 연금을 납부하면 영주권 신청이 되는거죠.(물론 신청이 되는거고 소득 기준 등을 넘어야 합니다.)

3. TV수신료는 세금이 아닙니다. 따라서 2번에 하셨던 질문과 연계하여 답변드리자면, 아우스빌둥 기간과 합해 TV수신료를 5년 냈다고 영주권을 주지는 않습니다...


립톤님의 댓글

립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윗분께서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만 오해할 수 있는 내용이 있어 하나만 추가합니다.  독일내 아우스빌둥 수료자의 경우  영주권 조기신청은 가능하지만 인증된 직업교육기관에서 최소 2년이상의 과정을 거친 경우에 한합니다.  2년이내 단기과정이나 법에서 얘기하는 인증된 직업교육기관이 아닌 곳에서 아우스빌둥을 한 경우는 대상이 아닙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