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차량 자동차 정기 검사(TÜV) 믿을만 한가요?

페이지 정보

mobil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3 20:24 조회2,313

본문

2년마다 자동차 정기검사(TÜV)를 받는다고 하는데, 이 검사가 믿을만 한가요?(TÜV)
한국에서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을 땐 거의 10분만에 끝났고,
너무 형식적으로 검사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중고차 살 때 TÜV를 새로 다시 받는 걸 요구하라는 말도 들은 적이 있는데
이게 검사 범위가 상세하고 신뢰도가 높아 정말 문제가 없는 차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단순히 검사 기간 연장을 위해 한번 더 받으라는 것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공식 딜러 방문해서 상세하게 차량 전체 검사를 받는 것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하고
검사 결과 문제가 없다면 정말 안심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잘 아시는 분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한사코님의 댓글

한사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TÜV (HU/AU)는 의무사항입니다. 2년마다 검사를 받지않으면 차량 운행을 못하는 검사입니다. 주로 브레이크/가스배출 검사예요.
검사 할때 문제 없으면 2년동안 다시 받을 필요없구요. 중고차 살때 TÜV 등록증이 없으면 번호판 발급이 안되는 의무검사입니다. 구글에서 찾아보시면 이해하시기 더 쉬울것 같네요.

  • 추천 2

GaRy님의 댓글

GaRy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문의하신 부분은 TÜV이긴 한데, 말씀하시는 요지는 Inspektion인 것 같아요.
TÜV관련해서는 위에 한사코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의무입니다. 정기검사라는 개념보다는 필수조건이라 비용이 그리 비싸지도 않고(100유로선), 전문인력이 방문해서 하는 방식이라 아무 정비소나 가서 해도 상관없습니다.
차량 상세검사는 Inspektion으로 전체검사냐 부분검사에 따라 공식센터냐 옆집터키아저씨정비소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합니다. 제 차로 전체검사 기준을 잡고 센터는 500유로선 옆집터키아저씨는 200유로선에 했습니다.
검사결과에 문제가 없고 정말 안심해도 되느냐 물어보셨는데.. 그런 곳을 찾아야죠 ㅎㅎㅎ 전 차를 사는것보다 옆집터키아저씨와 친해지는게 훨씬 더 오래걸리고 공을 들였네요.

  • 추천 2

유칼립투스님의 댓글

유칼립투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녕 하세요 TÜV에 정말 안좋은 기억이 있는 한사람 으로써 참고 하시라고 댓글 남깁니다.

우선GaRy님이 말씀하시는 터키아저씨 포섭작전에 추천 한표 던지고 시작할께요(뮌헨 쪽이시면 그 아저씨 주소좀....)
TÜV 정말 정비원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가기전에 정말 잘 알아 보셔야 해요.
주변 친구들 일부 예를 들어 드리자면 헤드램프 전구가 아우디 순정부품이 아니라고 하면서 조그마한 전구하나 순정으로 교체해주고 500유로 청구받은 경우도 있고요
(친구가 이 전구가 불법이면 어떻게 유명 숍 가판대에서 당당히 아우디 용으로 판매를 할수가 있느냐 따지니까. 그건 자기가 알바가 아니라 하더래요 ㅡㅡ;;)
또 한 친구는 멀쩡한 안개등을 성능이 기대에 못미치네 하면서 새걸로 교체 시키고 700유로 청구 받은 경우도 있어요...
제 경우는 1800 유로에 구입한 상태 좋은 중고차가 TÜV가 끝나가서 TÜV공식으로 갔는데 바닥이 더러우니 다 뜯고 청소 해오라는거랑 바닥 안쪽 고무 부품이 약간 금이 갔으니  새걸로 교체 하라는거랑...진짜 몇몇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해와서...수리 견적 뽑으니 2000유로 훨씬 넘었습니다. 결국 방법이 없어 3달전 폐차 시켰어요...
ㅠㅠ
제 경험에서 TÜV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하는게 아니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안전을 위해 TÜV를 받고 싶으시다면 시간을 들여서 좋은 정비사를 알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해산님의 댓글

해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좋지 않은 경험을 하셨군요.
근데, TÜV 자체내에서는 검사만 하고 서류로 지적만 해줍니다.
그곳에서 뭘 교체 해주고 돈을 받았다는건 있을수 없는 이야기 입니다.
GaRy님이 말씀 하셨듯이 정비소에서 정기적으로  TÜV 인력을 정비소로 초청을 하여 손님들 자동차 TÜV  대행도 하여 줍니다.
제가 헌자동차를 가지고 있을때 튭프로 직접 가지 않고 정비소에서 Termin을 받아 자동차를 가저다 주면 고쳐야할것들 미리 고쳐서 검사 다 받아주기도 해요.

  • 추천 1

유칼립투스님의 댓글

유칼립투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저는 공식TÜV 검사만 받고 다른데서 수리 견적 받았는데요
제가사는지역 TÜV에서는 수리도 해줍니다. 못 믿으시겠으면 찾아서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검사하고나서 수리 하고 갈건지 한달 내로 다시 올건지 선택할수 있는데요.
제 친구들은 TÜV가 거의 끝나는 날에 검사를 받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교포분 중에 과다청구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글을 남겼습니다.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무작정  TÜV로 직행한걸 제가 아직도 후회하고있기 때문입니다.


Byuruk님의 댓글

Byuru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헉 1800유로에 상태좋은 중고차가 있나요...?
그정도 가격 되는 중고 차 까보면 보통 폐차 직전 차들이 대부분이던데..


유칼립투스님의 댓글

유칼립투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중고차 딜러에서 산게 아니라 지인 아버지 차를 헐값에 받았습니다....
건강상 이유로 밖에 거의 안돌아 다니셔서 차가 거의 새거 였어요. 그래서 많이 아까웠어요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