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비자 일반 취업비자 연장 최근에 하신분들 (계약서 날짜 관련/베를린)

페이지 정보

떠돌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1-04 14:34 조회1,505 답변완료

본문

처음 취업비자를 받을 당시에 현재 회사도움으로 (비자 에이전시) 비자 업무를 처리해서,
이번 비자연장에 있어서 아는 것이 많이 없는 상태입니다. (같은 회사에서 비자 연장하는 경우입니다.)
지금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는데, 혹시나 서류를 잘못준비할까바 노심초사하게 되네요.
너무 기본적인 것일지도 있지만, 코로나 기간에 처음 준비하는 비자업무라 이해부탁드려요.

회사일은 2019년 2월부터 시작하였고, 취업비자 기간은 2019년 1월 15일 ~2021년 1월 31일입니다. 
그리고 테어민 비자 유형으로는 Residence permit for specialists with vocational training (section 18a)로
2월 2일에 잡아놨습니다. (현재 취업비자에는 'Beschäftigung nicht gestattet mit Ausnahme der bundesweiten Tätigkeit als Trainee zur 직책 타이틀' 이 적혀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찾아보니,
1)여권
2)고용계약서
3)증명사진
4)보험증명서
5)3개월 수입증명
6)비자 신청서
를 6가지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고 하는데,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자 section 18a 유형으로 신청하는 것이 맞는지.
2. 고용계약서 날짜: 2월 2일이 테어민인데, 2월 1일 혹은 1월 중순의 날짜가 기입된 고용계약서를 들고 가도 되는지, 혹은 비자 발급 날짜에 맞춰서 얼추 3월달에 계약서가 연장되는 것처럼 해야하는 것인지.
3. 수입증명서는 그냥 온라인 내역을 그대로 뽑아가면 되나요? (온라인 뱅크 N26를 이용하고 있는데, 그냥 계좌조회 화면을 뽑아서 급여부분을 밑줄쳐서 가면 되는지, 혹은 은행에 특별히 요청해야 하나요? 테어민이 2월 2일이라 은행에 서류를 요청해야 한다면, 좀 서류 발급이 좀 빠듯할 것 같아요)
4. 보험 증명서는 보험사에 그냥 영어로도 요청할 수 있나요? 그리고 비자 발급을 위해 보험기간은 어떻게 적용되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현재 계약서가 2년 계약이었고 1월 31일에 종료되는 것으로 되어서 혹시 보험에도 적용이 되었을까봐 우려되네요)그리고 보통 요청후 얼마후에 받는지도 궁금합니다.
5. 비자신청서는 온라인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사이트 명이나 링크 달아주시면 완전 감사하겠습니다.
6. 집계약서/안멜둥 서류 안가져가도 되나요?

너무 기본적일 수도 있지만 불안한 마음에 글을 올리니, 아시는분은 친절한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walkers님의 댓글

walker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120% 확실하게 아는 게 아니라서 그냥 지나쳤다가 몇일 째 답변이 없길래 답글 달아봅니다.

1. 비자 유형은 저도 일반 취업이 18a, 독일대합졸업 후 취업이 18b, 그리고 연구자 비자가 18d라고 알고 있는데요. 아마 지금 갖고 계시는 비자 Anmerkungen란에 적혀있을 겁니다.

2. 연장이라 하셨으니 날짜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지난번 계약서와 둘 다 가져가보세요.

3. 저는 월급명세서 (Abrechnung der Brutto/Netto-Bezüge)를 가져갔었는데 만약 콘토로 수입증명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독일내 은행 어플에는 검색창에 회사이름을 치면 회사관련 검색결과만 나오게 설정을 해서 PDF파일로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는데요. N26은 제가 잘 몰라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4. 보험 증명서는 보험회사가 거주하시는 곳에 있을 땐 찾아가서 뽑아달라고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뽑아줍니다. 방문이 어려운 경우라면 글쎄요 저라면 1월 초 쯤에 미리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을 해서 보내달라고 요구할 것 같습니다.

5. 구글에 'Ausländerbehörde Aufenthaltstitel Antrag 도시이름' 검색해보세요. 저는 전에 있던 도시에서는 늘 테어민 15분 전에 가면 진열대에 신청서가 있어서 그 자리에서 작성을 했고 지금 사는 곳에서는 테어민 잡을 때 메일로 보내줬습니다.

6. 집계약서 가져가세요. 연장이라 필요가 없을 것 같긴 하지만 보통 담당자가 수입과 집값을 살펴보고 생활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모르고 안가져갔다가 우선 말로 설명하고 나중에 따로 보냈습니다.

연장 하시는 거라 불안할 필요가 전혀 없으실 것 같은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추천 3

떠돌이님의 댓글

떠돌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친철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며칠째 답변이 없어서 좀 속상했는데,
꼼꼼한 설명 너무 감사드려요~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