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독일 독일인 아내와 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국적, 한국영사에 요청해야할 것, 향후 준비해야할 대비사항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JinBoelk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10-04 10:51 조회2,967 (내공: 1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독일인 아내와 라이프치히에 거주중에 있습니다.
이제 곧, 10월 20일 출산예정인데요, 제가 알고있기로는 저희의 아이는 독일인과 한국인 사이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이중국적이 주어지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아들인 경우에는 일정한 나이가 되기전에 국적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한다고 알고 있구요.
저희의 경우는 딸입니다.

질문은,
1. 출생 후 한국영사관이나 한국의 주민센터 등 기관에 별도 신고를 해야 하는지?
    우편이나 이메일로 가능한가요?

2. 이중국적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 적용되고 통제되는지 아시는 분 계실까요?

3. 딸의 경우도 자라서 성인이 된 후 한국에 취업하거나 생활하려고 한다면 독일국적을 포기해야 하는지요?

4. 아이가 2세가 되기전에 한국으로 조부모님 만나러 여행갈 예정인데 저의 딸은
    독일여권을 만들어야 하는가요?

질문작성하고보니 분류 지정해논게 애매하네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DrehAuf님의 댓글

DrehAuf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독일에서 태어나는 경우 : 독일 암트에 신고, 독일에 있는 한국대사관에 신고
한국에서 태어나는 경우 : 한국 구청에 신고, 한국에 있는 독일대사관에 신고

남자는 (아마 군대 때문에) 만19세 이전, 여자는 만22세 이전 까지 국적을 포기하면 될거에요. (정확한 나이는 한번더 확인해보세요!)

아이가 2세라면 이중국적 상태라 독일,한국 중 하나의 여권만 있으면 됩니다.
지금 독일에 계시면 독일여권으로 만드시면 될것같은데요?ㅎㅎ


페스트룹님의 댓글

페스트룹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나경원씨가 받는 의혹 같이 한국에도 출생신고를 하면 되겠네요. 독일은 병원을 통하여 출생신고가 될테고요.
독일은 속지주의를 택하지 않고 있지만 엄마의 국적으로 독일 국적 취득이 가능할테고 또 한국에는 아빠의 국적으로 한국 국적 취득이 가능하게 되겠네요.
독일은 이중국적을 허용합니다. 그래서 터어키 사람들 이중국적자들이 꽤나 있죠.
한국도 현재 이중국적을 허용하지 않나요?
1.출생후 영사관을 경유하여 한국에 출생신고를 할수 있지만 직접 한국의 조부모 등을 통하여 출생신고가 가능하지 않나요 예전에는 가능하였어요.
2.이중 국적은 이미 말씀 드린바와 같구요.
3.이중 국적자 일 망정 한국 국적을 소지하고 있어면 일반 국내 거주자와 마찬가지 아닌가요. 만약 독일 국적자 뿐이라면 독일 국적은 소지한체 한국에서 체류허가를 받아 거주하면 되겠네요.
4.한국에 출생신고를 않고 독일 국적만 가지고 있다면 독일 여권으로 한국 방문이 가능하겠지만 한국에 출생신고를 하였다면 한국 국적자로써 한국의 여권을 가지고 한국 방문을 할수 있겠네요.

언듯 듣길 요즘은 한국에서도 이중 국적을 허용한다고 들었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영사관에 한국에서 이중 국적이 허용되는지 문의를 해 보는 것이 확실하겠네요.


gusanyuk님의 댓글

gusanyu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독일이 요즘은 이중국적 허용하나요?
첨들어 보는데..
터키가 이중국적을 허용하기때문에 많은게 아닌지요.
한국과 독일이 이중국적을 허용하지 않기때문에 한국사람이 독일에서 이중국적을 못 갖는거죠.


gusanyuk님의 댓글

gusanyu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한국에 아직 주민등록이 살아있고 전입신고된 거주지가 있으면 조부님이 대신 동사무소에 신고 가능합니다.
영사관 통하는 것보다 빨리 처리 됩니다. 아이 주민번호도 나옵니다.
2.해당 국에 출입국시 그나라 여권 사용해야 합니다. 그외는 편한 여권 사용하용합니다. 독일에서는 독일시민 한국에서는 한국시민 그외 나라에서는 선택.
3. 성인이되어서 선택한 국적이 한국 국적이면 문제 없고 독일 국적이면 비자 받아아죠.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아이가 성인 될때 이중국적 허용 할수도 있구요.
4. 독일 여권은 필수 독일 재입국시, 한국 여권은 선택 한국 입국 출국시 편리하기위해.


deng님의 댓글

deng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 출생신고는 주독한국대사관 홈페이지 보시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아실 수 있구요. 우편 접수 가능할거에요. 전자적송부 신청서 같이 내시면 빨리 처리되어요.  대신 주민등록 뒷번호는 0000000으로 나오는데요. 뒷번호는 아기가 한국 입국 해서 주민센터 가야 나오는 걸로 알아요. 한국 가족분이 한국에서 대신 출생신고 하셔도 아기 한국 입국 기록 없으면 뒷번호는 안나와요. 

딸이면, 나중에 복수국적 유지 불가능한 나이가 될때 한국에 외국국적불이행 서약서 내면 복수국적 유지 가능 한걸로 알아요. 대신 한국내에서 독일국적은 사용못하구요.  복수국적 관련해서 한국 사이트에 검색해보시면 관련내용이 나올거에요. 

독일 여권 만드시고 한국 여권은 한국을 일주일 넘게 가시게 되면 한국에서 만드시는 걸 추천해요. 한국에선 일주일 안에 여권 받으실 수 있으니까요.

원칙은 한국 출입국시엔 한국 여권 독일 출입국엔 독일 여권 쓰셔야 하구요. 복수국적 아기의 경우 한국 최초 입국시엔 다른나라 여권 사용해도 되지만 다음부턴 한국 여권 쓰라고 할거에요.


홃홂홁님의 댓글

홃홂홁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간단하게 독일에서 만드시고 한국 방문하시면 한국에서도 한국여권 만드시면 됩니다.
성인이 된 후 선택은 자녀에게^^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