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근로 IT 프리랜서 세금번호 등록부터 무작정 해둬도 될까요

페이지 정보

서지혜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15 11:36 조회1,269 (내공: 5000 포인트 제공)

본문

제가 직장만 다녀보다가 갑자기 구직을 하게 되서, 프리랜서 일도 알아보고 있는데요, 프리랜서 등록을 해야지 일을 받을 수 있지 않나 해서요. (프리랜서자리 지원했더니 등록번호 있는지 묻더라고요)

다행히 제 비자는 프리랜서 가능한 비자인데요, Finanzamt에서도 프리랜서 등록(프리랜서 세금번호 받기) 해야한다고 들었어요.

그냥 등록해서 번호만 받아둔 상태로 그냥 일반회사 취업해도 상관없겠죠? (직장 다니면서 프리랜서일 동시에 하지 않고 프리랜서 등록번호만 유지가 가능한지요. 소득 없고 세금없는채로 유지요. 의료보험 공보험도 프리랜서 소득 없으면 그냥 똑같이 유지하면 되는지... )

프리랜서 종류 Freiberuflich와 gewerbetreibende 두 가지가 있다고 들었는데, 데이터사이언스, 개발자 등 IT는 freiberuflich맞지요? 혹시 Edge case가 있나해서 여쭤요.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페스트룹님의 댓글

페스트룹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자영업을 하게 되면 Einkommensteuererklärung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자영업 등록을 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소득신고의 번거러움이 남겠네요.
공보험의 경우 의료보험사를 찾아 사정을 설명하고 freiwilligem Mitglied 로 남겠다고 하면 되겠네요.
그외 Freieberuf로 인정을 받게 되면 좀 더 유리한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서지혜님의 직업이 해당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가능하면 세무사를 찾아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물론 세무서를 직접 찾아 세무번호 등을 신청할수 있겠지만 저는 직접 해 보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의료보험의 경우도 freiwilligem Mitglied로 하시고 현재 소지하고 계신 체류허가가 자영업이 가능하니까 세무사를 찾아 상담을 권합니다. 자영업의 경우도 위에서 말씀 드린 것 같이 서지혜님이 가실 직종이 Freieberuf로 가능 하다면 그 것이 구좌 개설에 있어서도 훨씬 좋습니다.
자영업자가 직장을다니는것도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단지 소득신고를 꼭 하셔야 한다는것이 저가 알고 있는 것입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