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근로 Werkstudent 세금, 보험료등이 궁금합니다.

페이지 정보

flipflop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3-14 23:54 조회1,513 (내공: 30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에 한 에이전시에서 Praktikum 기간이 끝나가는 학생입니다.

회사에서 Praktikum 기간이 끝나면 Werkstudent로 계속해서 일을 하자고 제안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주 20시간 업무 시간과 15€/Std. 급여를 받기로 했습니다. 저는 현재 공보험에 가입된 상황이며 그렇게 계약이 될 경우 수입이 어느정도 발생하게 되어 보험료 인상이 있을걸로 예상됩니다.(현재 만 30세 이상으로 190유로에 가까운 보험료를 납입하고 있습니다.)

만약 보험료가 올라도 제가 전부 부담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회사와 같이 부담을 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 계약에 따르면 연간 수입이 14,400유로 정도가 발생 되는데 그애 따른 Lohnsteuer가 얼마나 될지, 그리고 Werkstudent도 일반 직장인들과 같은 세금이 적용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만약 Lohnsteuer가 발생한다면 저 시급이 어중간한 수입은 아닌지(버는 양에 비해 세금양이 많을경우등)등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Praktikum 기간 동안에 RV는 납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 단순히 궁금해서 여쭈어 보고 싶은 부분입니다만, Werkstudent도 유급휴가가 제공될 수 있나요?

정리.
1. Werkstudent로 일할 경우 발생되는 수입에 의해 공보험 보험료 인상이 있을 경우 개인 부담인가요?

2. Werkstudent로서 Lohnsteuer를 내게 될 경우 어느정도 이상 벌어야 버는양에 비해 괜찮은 수입이 될 수 있을까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게 베리 포인트밖에 없네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두비스트낙트님의 댓글

두비스트낙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녕하세요 저도 현재 석사과정중 Werkstudent 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 달에 80시간일해서, 시급 16유로 ( 저희 회사는 1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시간 빼고 계산을 합니다. 점심 먹으면 먹은 시간도 제외하고요. 실제 시급이 16유로가 안된다는 말입니다. ) 1280 유로에서 1135 유로 정도 받았어요. (세금 11.4% - 저는 와이프와 딸이 있어서 세금 클래스가 조금 다릅니다.)

추가에 대한 답변은 유급휴가를 제공한다는 회사도 있다고 들었지만, 저희 회사는 일하는 만큼 돈버는 개념이라, 따로 유급휴가는 없습니다. 이건 회사마다 방침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물어보셔야겠네요.

1번 - 제가 첨에 사보험으로 들어서 그런지 보험료 인상은 없었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내주는 보험료는 없구요.
2번 - 저는 위에 설명과 같이 11.4% 세금을 내기 때문에 딱히 답변을 드리기는 힘드네요.
      하지만 들은바로는 나중에 학생은 세금낸 금액의 대부분을 돌려 받을 수 있다고 들었어요.
      ( 근데 flipflop 님이 싱글이시면 세금을 더 내실 것 같네요. )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이정돕니다.


flipflop님의 댓글

flipflop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 정말 감사 드려요! 잠깐 회사 사장과 제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일단 저게한 이야기 없이 15유로라고 이야기 했었어요. 두바스트낙토님이 말씀하신 11.4%는 Lohnsteuer에 해당하는 항목인가요? 그럼 그 외에는 제외되는 금액이 없는건가요? 저는 네토를 의미 했던건데 자세한 사항은 계약서를 받아보고 확인한 후 다시 이야기 해봐야 할거 같애요. 아직도 독일 봉급 시스템이 많이 어렵네요. 답변 정말 감사 드립니다:)


GilNoh님의 댓글

GilNo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공보험의 경우만 추가해봅니다:  회사와 내가 분담해서 내게 됩니다. 내 세전 월급의 19%가 나가게 되므로... (내 부담금의 규모, 회사 역시 그정도 양을 부담하고요) 월 수익에 비교해서 얼마가 사전에 보험으로 빠지게 되는지 계산이 가능하실거에요. RV, PV, 등을 계산하시기 위해서는 gehaltrechner 돌려보시고요. (구글 해서 찾아보시면 여러 사이트에 계산기가 나와 있습니다)


flipflop님의 댓글

flipflop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 고맙습니다! 혹시 추가적인 질문을 해도 될까요? 제가 아직 독일 봉급 시스템을 잘 파악하지 못해서요. 저는 네토 15유로를 의미하면서 이야기 했던건데 자세한 내용은 계약서를 받고 확인 후 다시 이야기 해봐야 할거 같애요. 사실 Gehaltsrechner는 해봤었습니다. 그러나 잘 파악이 되지 않아 질문 드렸었습니다. 그럼 제가 만약 네토 15유로를 계약하게 될 경우, 거기서 화사가 내줘야할 항목과 제가 부담해야 할 항목(네토라 해도 제가 부담해야 할 항목)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북어님의 댓글

북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네토는 님이 받으시는 거니까 회사가 내줘야할 항목은 대충 이정도겠거니 짐작할 뿐 받는 돈이랑 상관 없어요. 회사 경리부나 운영진 아니면 볼 일도 없고 알 일도 없는 부분입니다. 님이 부담하시는 항목은 슈토이어레히너에서 나오는 대로구요.


북어님의 댓글

북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는 Werkstudent로 일할 때 정사원과 동일한 주/일 수의 휴가가 주어졌었어요. 정사원이 28일 휴가인가를 받는데 그걸 주수로 따져서 전 11.2일인가 뭐 여튼 5주 좀 넘게 휴가 받았습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