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주거 지하실 곰팡이. 도와주세요

페이지 정보

라라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1-05 00:59 조회1,293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스위스에 사는 학생입니다.
 제가 휴가를 간 사이에 집주인과 분쟁이 생겨서 여기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길어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스위스 가정에서 홈스테이 중입니다. 지하 방에서 지내고 있는데 (햇빛이 거의 들지 않아 낮에도 컴컴합니다) 집주인이 저에게 환기를 잘 시키라고 말했었습니다. 매일 시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가끔 생각날 때는 시켰습니다. 환기를 시키려고 문을 열면, 문에 드리워져 있는 길고 두꺼운 커튼과, 문을 막고있는 커튼봉 때문에 문을 열어도 금세 닫혀버리기 일쑤여서 창문이 열린채로 3-4분이라도 유지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는 곳은 교외라서 창문을 조금만 열어도 모기와 파리, 거미 등 각종 곤충들이 들어옵니다. 예전에 방에 두번정도 곰팡이 핀 적이 있었는데 닦아내니 사라졌고, 한국과 제가 살던 나라와 스위스가 집 구조가 달라서 곰팡이 핀 곳에 살아본 적이 없어서 심각성을 몰랐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곰팡이를 닦아내었다는 것은 기술자가 보면 알텐데, 이것은 저한테 안좋게 작용하는지요?)

우선 제 방 앞에는 사우나와 샤워할 수 있는 작은 공간, 세탁기, 빨래 건조대가 있고, 제습기가 있습니다. 집주인이 2016년에 그 빨래/사우나 실을 수리해서 곰팡이 방지 페인트를 발랐다고 했습니다. 제 방은 빼고요. 수리하는 사람이 제 방은 환기를 잘 시키면 문제가 없다고 했다면서요.

휴가 간 사이, 집주인이 이제서야 방충망을 설치해준다고 문을 열어놓고 가라고 했는데 방이 너무 더럽다고 뭐라 하다가 방에 곰팡이(사진) 가 생겼다. 돈이 얼마나 드는지 아느냐 라며
“나는 19살부터 독립해서 살았다. 직업을 세개나 가지고 산 적도 있었다. 그런데 너같이 게으르고 방조차 청소할 지 모르는 인간들을 보면 한심하다”라는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조만간 기술자를 불러서 견적을 낼 것이라고 했습니다. 제가 금액을 부담해야 한다면서요


기분이 좋지는 않았지만,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고 싶어서, 인테리어 사업을 하는 지인의 지인에게 사진을 보내주고 물어보니, 어짜피 이 방은 지하방이고 지하방에는 곰팡이가 잘 생가며, 재질도 곰팡이가 낄 수 밖에 없는 plaster 재질로 되어있어서 방 자체가 구조적 결함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생기는 것이 비단 저때문이 아닐 수 있다는 말도 덧붙이면서요. 한번 곰팡이가 생겼던 곳은 잘 생기기 마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에 서술하였듯이, 집주인은 방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바입니다.


계약서를 다시 봤는데, 계약서에는 곰팡이에 대한 내용이 하나도 명시되어있지 않았고, 방 안에서 흡연, 요리 금지라고만 적혀져 있었습니다. (전 비흡연자이고, 휴대용 인덕션조차 없어 방 안에서 요리한 적도 없기 때문에 두 가지 사항을 어긴 적은 없습니다)그래서 곰팡이에 대한 심각성을 알지 못했던 것도 있었습니다.
입주 전에 방 상태가 어떤지, 어떤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는 종이도 작성한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보증금도 없습니다. 계약서에는 집주인과 저의 집주소, 계약기간, 보증금이 없다는 사실, 방 안에서 흡연과 요리 금지, 집주인의 은행계좌번호만 적혀져 있습니다.

계약서 내용과 체크리스트의 부재를 보자면,  제가 비용을 부담해야 할 의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저는 비용을 부담해야 할까요? 기술자가 견적을 낼 때 와서 보면, 곰팡이를 제가 없애려고 한 흔적들을 보게 될텐데, 이 점이 저한테 좋지 않게 작용할까요?
인테리어 업자인 지인의 지인이 제 방의 구조적 결함을 주장하여서, 조만간 결함을 판단해주는 전문가를 불러서 검사받을 생각입니다.

그리고 관련된 자료들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mietrecht.ch/db/gesetze_show.php?ArtNr=259a

https://www.mieterverband.ch/mv/mietrecht-beratung/ratgeber-mietrecht/fallbeispiele/v-z/zu-wenig-gelueftet.html

https://www.ch.ch/de/mangel-wohnung/

https://www.mieterverband.ch/dam/jcr:f4a1c53c-0519-40ea-9205-534db69be63b/tipp-schimmel.pdf

두서없는 글 양해 부탁드립니다. 휴가중인데 집주인이 매일 난리를 피우는 바람에 너무 골이 아프네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동네주민님의 댓글

동네주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이사 온 첫날에도 곰팡이가 있었나요? 없었다면 글쓴이님이 책임 지셔야 할 것 같습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