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관청일 거주허가(비자) 신청후 원래 서류 다 안돌려주나요?

페이지 정보

알루미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10-25 01:10 조회1,350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 외국인청에서 학생비자 혹은 거주허가를 신청했고 1년짜리를 받았습니다.
집에와서 비자 신청할때 제출했던 서류를 다시 살펴보니 신청서, 학교 입학허가서, 공보험 waiver가 없네요. 전부 돌려주거나 전부 안돌려주면 그런줄 알겠는데 몇몇 서류만 빠진걸 보니 직원이 실수로 안돌려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원래 모든 서류 다시 돌려주나요?
특히 공보험 waiver같은 경우 원본이라1년 후 비자 연장할때 원본 어딨냐고 할까 걱정이 되네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GilNoh님의 댓글

GilNo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제 생각은 훈훈하게 님 댓글과 좀 다른데요. 집계약서 등은 사본을 만들고 가져가는게 일반적이지만 (애당초 원본과 사본 다 들고 가시면 되지만) 보험 관련 서류 같은 서류는 외국인청은 매번 원본을 수령하고, 돌려주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으로 보험 서류입니다. 보험 관련 서류는 보험사가 외국인청에게 낼 것을 전제하고 발행해주는 서류로서, 외국인청에서 돌려주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의 공보험 가입 증명 서류는 매번 비자 신청때 마다 보험사 찾아가서 서류를 받아야 하고요. wavier의 경우에도 발행 주체가 공보험사라면, 이 역시 같은 식으로 처리하기를 외국인청이 기대할 겁니다.


훈훈하게님의 댓글

훈훈하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보통은.. 서류확인할때 필요한 서류 복사후 바로 돌려 줄거예요.
까칠한 직원은 아예 원본/복사본 가져오라고도 하기는 하지만.. 그건 서류제출하기전에 말해주는거라..

가서 확인해 보세요.


avocado님의 댓글

avocad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는 외국인청이랑 일반 암트에서 두 번 비자 받아봤는데요 신청서는 돌려줄 필요 없으니 안 돌려주고 그 밖에 다른 서류는 원본 다 돌려주줬어요


훈훈하게님의 댓글

훈훈하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동네마다 다른듯 하네요 ^^

제출용(언제든 다시 발급가능한것)은 안돌려줘도 상관 없지만, 원본(이건 서류요구할때도 원본으로 가져오라고 표시/적어주는것)은 돌려줘야 하는게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네요.

저도 집계약서등은 전부 원본가져오라고 했고, 통장같은것은 사본으로도 충족되고, 보험같은건 플라스틱 보험카드 가져가면, 그거 확인후 체크하는 수준으로 끝났거든요.
대략 한10번정도 간것 같은데(이사로 인해 총 3군데 지역) 여지것 제출용 가져가도, 서류들 전부 복사하고 항상 전부다 그대로 받아서, 다른곳도 그렇게 하는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네요 ^^

원본같은경우는.... 다른곳에서도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다시 받기도 까다롭고..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