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근로 steuerbefreiten berufsständischen Versorgungseinrichtung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마리안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6-13 07:01 조회797

본문

안녕하세요,

베리에서 항상 많은정보 얻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취업이 된 회사에서 steuerbefreiten berufsständischen Versorgungseinrichtung가 저에게 해당되는지 물어보는데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확실한 답을 얻지 못해서 여쭤봅니다.
이 제도가 정확이 어떤뜻인지 알아보아도 확실히 나오지 않아서 베리분들의 도움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52Hz님의 댓글

52Hz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berufsständische Versorgungseinrichtung 란 제가 이해하기로는 특정직업군 (Ärzte, Apotheker, Architekten, Notare, Rechtsanwälte, Steuerberater bzw. Steuerbevollmächtigte, Tierärzte, Wirtschaftsprüfer und vereidigte Buchprüfer, Zahnärzte, Ingenieure sowie Psychotherapeuten) 을 위한 별도의 연금 재단(?) 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gesetzliche Rentenversicherung)에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하지만 위의 직업군은 국민연금의무에서 해방될 수 있고 직업군연금에 가입을 합니다. 보통은 국민연금인지 직업군연금인지 선택할수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라면 누구나 의사연금재단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기 때문에 국민연금가입의무에 해방(Befreiung)을 꼭 받아야합니다. 다른 직업군은 잘 모르지만 아마 비슷할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회사에서 그렇게 물어보았다면 직업에 해당하는 연금재단에 문의하시는게 빠를것 같네요 (이미 하셔는지도 모르겠네요).
혹시 아직 안하셨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해당되는 직업군연금재단이 있는지 보시고, 의무가입인지, 가입조건을 충족하는지 문의하시고, 만약 선택가입이라면 국민연금과 연금차이가 얼마나 있는지 보시고 선택하시면 될것같네요. 보통 직업군연금이 좋다고 하네요. 그래도 직업마다 다르니 잘 비교해 보세요. 혹시 독일 정착이 아니라면 나중에 귀국했을시 한국으로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보시고요 (국민연금의 경우 귀국시에도 받을 수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건 확실하진 않습니다).

https://www.abv.de/nach-berufsstaenden.html

  • 추천 1

마리안나님의 댓글

마리안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직업이 위에 써주신 리스트엔 없는데 말씀해주신데로 연금재단 및 웹사이트에 알아봐야겠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