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세무 연말 정산시 문의

페이지 정보

더블루스카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5-22 13:09 조회1,596 답변완료

본문

연말 정산을 위해 세무상담사를 만나 상담을 하던중에
이런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한해에 한국에서 일한던적이 있고, 퇴직후 독일로 오게 되서 다시 일하는 경우에.
세금 더블체크를 해야한다고 하네요. 모든 외국인이 다 이러냐? 물었는데..이건 필수랍니다.

나는 한국에는 이미 정산이 끝났고..별로 한국것을 가지고 독일에 반영해서 뭐가 이득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한국것을 별로 고려하고 싶지 않고..독일에서 사는것에 대해서는 하고싶다 얘기했더랬는데..이거 니가 하면. 시간들고..나는 자료준비도 어렵다고 했는데...이게 디펄트라 해야 된다고 합니다..

(질문1) 혹시 상기와 같은 사례가 있으신가요?


월세비용이 연말 정산에 해당이 안되는가 보네요.
일을 위해 왔기 때문에 될것 같은데...정확히 얘기를 해주지 않는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지원을 해준것을 제외하고...연말 정산이 가능한 항목은

1) Tax Class 4--> 3
2) 독일에서 일어난 문제때문에 통번역 비용
3) VHS교육 비용
4) 외국인청에서 비자 신청 수수료
정도네요..따로 뭘 준비하고자 하시는지 세무사께서 외국인을 해보신적이 없는지 따로..
말씀을 안하시네요
5) 킨더겔트 늦게 신청해서 못받은 3개월에 대한....내용..등등..

수수료는 얼마인지 물어봤는데....내 인컴의 몇% 정도다 라고 하십니다. 1%예로 얘기하길래..
장난하냐..너무 비싸다...그래서...오늘 서류주고 정확히 얼마인지 확인한뒤에..하기로 했습니다.

그밖에 이주할때...셋팅할때..헌가구를 사면 연말정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 연말 정산을 위해..한국에서 독일로 이주한 첫해의 연말정산을 해보신 분중에
어떤 서류가 연말정산에 해당이 되시는지 아시는지요?

예로 이주 에이젼트의 수수료 라든지...월세라던지...등등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노랑여우님의 댓글

노랑여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아마 한 해의 일부는 한국에서 일하시고 나머지 일부는 독일에서 일하셔서 이런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비슷한 사례였는데, 독어랑 환율 계산 문제부터 시작해서 도저히 혼자 진행하기는 무리였기 때문에 세무사를 찾았습니다. 그 당시 제가 세무사에게 넘겨준 서류는 월급 명세서와 퇴직할 때 받았던 서류들 뿐이었으니 법이 크게 바뀌지 않았다면 구비서류는 비슷할 것 같긴 합니다. 이주 비용에 관련한 것은 제가 그 때 몰랐어서 빼먹어버린 것 같습니다;;;

세무사 수수료는 독일 법으로 계산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누구를 찾아가도 수수료 차이는 없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세무사가 자기 수수료 항목을 빠트리거나 하면 달라지겠지만요 ㅎㅎ 

참고로 독일 내에서 한 군데 직장만 다니시면서 이미 세금 떼어진 월급을 받으시고 그 이외에 독일 국내/국외의 추가적 수입원이 없으시다면 굳이 세금 연말 정산을 할 필요는 없다고 들었습니다 (회사 동료들의 이야기이니 전문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봉이 높으시다면 세무사 수수료가 1%라고 해도 꽤 큰 돈이라 결국 연말 정산해서 돌려받는 돈으로 세무사 수수료 메꾸셔야 할지도 모를테니까요;;; 그런데 킨더겔트 이야기를 하신 것을 보면 연말 정산 하셔야 할 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모쪼록 연말 정산 잘 끝내셨으면 좋겠습니다.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