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비자 독일 시민권자와 결혼후 스위스 취업시 비자

페이지 정보

마요네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5-15 13:42 조회710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독일인 시민권자와 결혼해서 현재 배우자 비자로 독일 거주중입니다.
배우자는 현재 직장이 안정적이고 수입도 괜찮아서 굳이 이직을 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리고 업무가 꼭 독일 내에서 해야하는걸로 알고있어서 같이 스위스 이주 후 근무는 어려울거 같아요.
제 직종이 좀 특수해서 취업처에서는 몇년이고 기다려 줄 수 있다고 하셔서 (이미 5-6년 정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지속하며 구인을 하셔서 몇년 더 지나도 문제 없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온다고 하면 몇년이 지나도 괜찮다 하셨고요..) 몇년뒤가 될 독일 (유럽? 독일영주권 유럽영주권 두가지가 다르다고 들어서..)영주권 이후에도 상관은 없구요.
이런경우에 이후 영주권을 받게 될 경우(혹은 현재 배우자 비자 상태로도) 이렇게 저만 스위스 취업이 될경우 국경 근처에서 거주하며, 스위스 근무가 가능한가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giulio님의 댓글

giuli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저는 유럽영주권 유지 때문에 스위스 국경에 살면서 국경통근을 할 계획을 하다가 비자문제가 아니라 회사와 틀어지는 바람에 알아만 보다가 그만뒀어요.
독일영주권, 독일에서 발급된 유럽영주권이 있더라도 다른 나라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 다시 해당국가의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하물며 EU인 나라도 그러니 스위스는 무조건 비자발급이 필요해요. 대신 스위스도 워낙 국경통근자가 많기에 취업비자를 받을 때 굳이 스위스 내에 거주지를 만들어야 된다는 조건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독일에 살면서 국경통근을 하게되면 (시간이 오래되서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수입의 몇%는 스위스에 의무적으로 납세해야 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Schweiz pendeln steuer 라고 검색하시면 세금에 대한 것은 자세히 나와요.

일단 질문하신 내용에서만 보면, 독일 비자가 있든 독일 영주권이나 유럽 영주권이 있든 스위스랑은 전혀 상관없는...;; 그래서 취업은 당연히 가능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스위스의 새 비자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당연 근무는 가능하시고요.

  • 추천 1

타츠야군님의 댓글

타츠야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스위스면 취업비자가 따로 필요할 텐데요.
스위스 취업비자 조건에 스위스 내 거주지가 조건이라면 스위스에 거주지 마련하셔야 할겁니다. 그걸 먼저 알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 조건이 없다면 당연히 국경 근처의 독일 거주지로 출퇴근하셔도 되구요.

  • 추천 1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