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생활문답 목록

세무 국민연금 사회보장 협정

페이지 정보

보경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2-14 18:13 조회1,388 (내공: 1000 포인트 제공)

본문

안녕하세요.

독일에서 2년 6개월정도 일을 했고 ,곧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한국-독일은 사회보장협정이 된 나라로 연금 낸기간 합산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독일 연금을 일시급으로 환급 받는 것 보다 , 돌아가서 한국 국민연금과 합산하여 추후 납입조건에 부합하면 연금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한 것인지요 ?
궁금한 것은 이를 위해 독일에서 미리 준비해가야 할 서류나, 신청 해야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제가 한국에서 일을 계속 해나간다면 자동으로 세금내게 될테니 합산도 자동으로 되는 것일까요?

경험있으신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타츠야군님의 댓글

타츠야군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 국민연금공단의 가이드에 따르면 차후에 합산해서 연금으로 받는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필요 서류나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는 링크의 가이드에 따르시면 될 것 같고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한국 국민연금관리공단에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국-독일간 협정에 따라, 2003년 1월부터는 한국과 독일의 연금 가입 기간을 합산한 기간이 5년 이상이면 독일 연금을 수급할 수 있으므로, 한국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있는 경우는 보험료 상환 청구 보다는 65세 이후에 독일 연금을 청구하는 것이 유리함
https://www.nps.or.kr/html/download/worldwide/data_pdf/report/05_02_02_germany.pdf?fbclid=IwAR3xIfzoailrgBBzM9A-sbG9xqs1iHPI30tH15UjRs80takU6pFS9IqoohE


Garnet님의 댓글

Garne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65세 이후에 독일연금을 청구하면. 회사+본인 부담 전액을 받을수있나요?
만약 한국과 독일연금은...합산래서 독일에 모두 연금을 받는것으로 한다면 ..이런케이스가 있을수있을까여?


Home > 생활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