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강좌 목록

Sie ist ganz nett!

페이지 정보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0-02 17:54 조회6,777

본문

보통 ganz 혹은 recht 가 있으면 수식하는 형용사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으로 알고 또 그렇게 쓰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쓰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Sie ist ganz nett  하면 Sie ist nett. 보다 덜 친절한 경우 입니다.
마찬가지로
Sie ist recht hübsch.  는   Sie ist hübsch.  보다 덜 예쁜 경우지요.
 
젊은이들 사이의 가벼운 구어체로는  아주 친절한 경우 Sie ist total nett. 라고 차라리 표현을 하죠.
 
그러나 말할 때 어조에 따라 ganz 를 특히 강조해서 gaaaaaaaaaanz    라고 한다거나 ganz, ganz  하면 이때는 또 "아주  아주 " 친절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Eine ganz (recht) gute Leistung  은   Eine gute Leistung   보다 떨어지는 능력입니다.
 
반면  eine ganz hervorragende Leistung  은 매우 탁월한 능력입니다.
 
Ein ganz gutes Gehalt  는  Ein gutes Gehalt  보다 적은 금액.
Ein recht interessantes Buch 는 Ein interessantes Buch 보다 다소 덜 흥미있는 책이고요.
 
혹시 한국말에 '상당히'도 이 경우와 비슷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상당히' 라는 수식어가 있으면 긍정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지만 원래의 의미를 다소 약화시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요.
 
ganz, recht 등도 항상 긍정적으로 상승시키지는 않는데 이처럼 쓰임이 다양합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딱이 어떤 규칙이 있는 게 아니므로 언어사용에 익숙해지면서 느낌이 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추천 2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me > 독어강좌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