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갤러리 목록

쌍무지개

페이지 정보

Doc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4-05 11:01 조회2,711

본문

무지개(문화어: 색동다리)는 비가 그친 후에 태양의 반대쪽 하늘에 보이는 호(弧)를 이루는 색의 띠를 말한다. 색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아 각 문화권마다 색의 개수가 다르게 인식되기도 한다.

대부분 지표로부터 하늘에 걸쳐서 나타나는 반원형 고리로 나타난다. 공기 중에 떠 있는 수많은 물방울에 태양빛이 닿아 그 물방울 안에서 굴절과 반사가 일어날 때, 물방울이 프리즘과 같은 작용을 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보이는 무지개는 1차 무지개로, 태양과 관측자를 연결하는 선을 연장한 방향을 중심으로 시반경 42°로 나타나며, 안쪽이 보라색, 바깥쪽이 빨간색의 배열을 한 태양빛의 스펙트럼이다. 2차 무지개는 흔히 쌍무지개라고도 불린다. 시반경 51°로 나타나며 빗방울 안에서 빛이 두 번 굴절과 반사가 일어날 때 만들어진다. 이때의 무지개 색 배열은 안쪽에 있는 무지개는 1차 무지개와 색 배열이 같지만 바깥쪽에 있는 무지개의 색 배열은 안쪽이 빨간색, 바깥쪽이 보라색으로 1차 무지개와 달리 반대 색상 배열로 나타난다.
추천 2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내토끼님의 댓글

내토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긴..뮌헨? BMW사옥이군요..무지개가 이쁩니다. 참 드물게 볼 수 있는 건데 말이에요..^^
그런데 BMW건물은 건축적으로 잘 만들어진 건물인지는 모르겠으나 뮌헨과는 참 어울리지 않는 건물같아요..-.- 다행히 중심에 있지 않아서..


Home > 갤러리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