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 한국의 민주화운동 사진전(Haus der Demokratie und Menschenrechte)

페이지 정보

코리아협의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11-01 16:00 조회1,437

본문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 한국의 민주화운동 사진전

일시: 2017년 11월 9일 – 12월 5일
장소: Robert-Havemann-Saal & Foyer, Haus der Demokratie und Menschenrechte
주관: 5.18기념재단
주최 : 코리아협의회, Haus der Demokratie und Menschenrechte

글 / 코리아협의회
사진제공/5.18기념재단

11월 9일 Haus der Demokratie und Menschenrechte에서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 한국의 민주화운동 사진전“이 개막한다. 이 전시회에서는 생명의 위협을 무릎 쓴 당시 사진기자들의 소중한 흑백사진이 한국의 민주화 운동을 매우 실감나게 보여준다. 이 사진들은 2011년 7월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올해는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난지 27년이 되는 해이다. 대한민국에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서 그동안 억압되었던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만큼 이번 사진전의 의미가 매우 크다. 이 사진전은12월 4일까지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11월 9일은 개막식 행사가 열린다. 이 행사에서는 37년간 최초의 발포명령자가 수사되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권 취임 이후 최근 본격적으로 시작된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 작업에 대한 뉴스를 요약하여 함께 시청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사학과 장용옥 교수님께서 한국 근현대사에 있어서 광주 민주화운동의 의미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해주실 예정이다. 5.18재단의 영상메세지와 함께 공연과 음식이 준비되어있다.

11월 23일에는 광주의 실상을 담은 최초의 다큐멘터리 „교차로에 선 대한민국“(60분)을 상영할 예정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故 위르겐 힌츠페터(Jürgen Hinzpeter) 기자가 1980년에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발생한 대학살을 기록한 사진과 영상을 최초로 전세계에 배포한 것을 계기로 제작되었다. 힌츠페터 기자의 사진과 영상 배포 이후, 일본의 ARD 특파원인 위르겐 베트람(Jürgen Betram) 기자가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다. 다큐멘터리 상영 이후, 베트람 기자와의 대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www.gwangju1980.de
추천 3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