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한국은 여전히 언론탄압국"-IPI…

페이지 정보

저편이름으로 검색 04-03-11 21:01 조회4,980

본문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국제언론인협회(IPI)는 10일 2003년 세계언론자유 보고서를 발표하며 한국에서 언론자유 침해 사례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에서 언론인들이 폭력의 위협에 처해 있지는 않지만 논란이있는 주제에 관해서는 언론인과 언론기관에 특정한 견해와 시각을 채택하라는 압력이 상당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에 언론자유가 존재한다는 한국 정부의 주장은 현실과 동떨어진 경우가 많다"면서 "한국에는 순응에 대한 엄청난 압력이 존재하며 이는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과 `위협으로부터 자유'라는 언론인의 권리를 방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IPI는 대표적인 언론자유 침해 사례로 △정부의 기자실 폐지 및 홍보업무 운영방안 △노무현 대통령과 이창동 문화관광부 장관의 `오보와의 전쟁' 발언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와 조아세(조선일보 없는 아름다운 세상) 등 시민운동을 가장한 정치적 활동 △검찰의 SBS 압수수색 등을 꼽았다.

북한에 대해서는 "언론자유라고 말할 만한 것이 없다"고 전제한 뒤 "주민이 정부 방송만을 시청할 수 있도록 미리 주파수가 맞춰진 수상기를 통해서만 TV를 시청할 수 있으며 외국방송을 시청하려는 시도는 사형까지 구형이 가능한 `국가에 대한범죄'로 분류된다"고 소개했다.

또한 북한이 미얀마와 함께 "일반 주민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고 외국 언론인들의 움직임도 극도로 통제되는 나라"라고 덧붙였다.

IPI는 신문과 방송사의 발행인과 편집인 등으로 구성된 단체로 방상훈 조선일보사장이 한국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IPI는 2001년 9월 언론사 세무조사 등을 이유로 한국을 감시대상국으로 지정해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지난 9월 총회 때도 정부의 언론탄압을 비판하는 한국 관련결의문을 채택, 한국의 일부 참석자들로부터 항의를 받기도 했다.

heeyong@yna.co.kr
(끝)
ⓒ[연합뉴스 03/11 12:06]

//////////////////////////////////////////////////
아무래도 무엇이무서운가 봅니다.자꾸숨기려고만하니...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토론자님의 댓글

토론자이름으로 검색

언론 탄압국가이기보다는 언론 편파 국가라고 해둡시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미국도 비슷.아니 좀더 세밀하게 확장하면 모든 나라가 비슷.


지나가다님의 댓글

지나가다이름으로 검색

황당... IPI의견을 그대로 믿으시는 건가요? 글 옮기신분? IPI 한국 위원장이 누굽니까? 조선일보 사장아닙니까? 정당한 세무조사 가지고 언론탄압이라고 떠들어데는데... 앞뒤 상황 보시고 글을 옮기시던가... 언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 못하고 오보나 만들어내는 조선일보가 시민단체로부터 비판 받는건 당연한 일인데~


올빼미님의 댓글

올빼미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언론인은 성직이 아니다. 그들도 비판과 여론을 존중해야 한다. 언론이 조사를 받으면 탄압인가? 이제 언론인들은 세무검사를 자청해서 받고 자신의 정당함을 중명해야한다. 한점의혹이 있다면 솔선으로 검찰의 조사에 응해 자신의 정당함을 증거해야 한다. 탄압이라는 명분속에 세무검사도 피하고 자신들의 불법을 자행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언론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왜 우리나라가 이모양인가?  부정한 사람이 자살하면 부정한 것을 밝히려한 자들은 모두 살인자가 되어야 하나?  언론이여 이제 부정한이가 뉘우치고 참회하도록 사회의 용서를 유도해야한다. 자살을 부추기고 그들의 잘못을 합리화하시키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언론인들의 입이 항상 독자를 향해 열려있다면 그것은 더이상 언론의 탄압이 아니다. 언론인의 일은 독자에게 논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알려야 하리라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