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한국은 영원한 2류국가…

페이지 정보

Bio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2-23 17:45 조회4,912

본문

2004.1.8 (목) 한국경제
한국 '영원한 2류국' 전락 우려 .. 삼성경제연 보고서




한국이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려면 "늦어도" 2010년까지는 1인당 국민소득을 2만 달러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를 위해선 국제 경쟁력을 갖춘 10개 산업과 10개 기업을 육성하는 "글로벌 1 0.10 전략"을 구사,국내총생산(GDP)을 현재의 " 2배 " 에 가까운 1천50조원 규모로 규모로 확충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8일 "국민소득 2만달러로 가는 길"이라는 보고서에서 소득 1만달러 전후에서 좌절한 대부분 개발도상국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선 지난 95년이후 8년간 갇혀 있는 "마(魔)의 1만달러 함정"에서 조속히 벗어나야 한다 고 강조했다.

또한 1만달러 이후 경제활력이 급속히 저하된 마당에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 속될 경우 내년 이후에는 잠재성장률이 4%대나 그 이하로 추락해 최악의 경우 "영원한 2류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복지나 통일 등 제반 비용 수요가 2010년께 폭증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시기까지는 소득 2만 달러를 달성해 기초체력을 다져놓는 것이 절박한 과제"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2010년까지 2만달러를 달성하려면 2002년보다 4백54조원 늘어난 1천 50조원의 GDP가 필요하나 현재 성장 추세라면 새로 창출할 수 있는 GDP는 2백7 9조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1백75조원에 달하는 GDP 부족분은 <>자동차 <>반도체 <>휴대정보단말 기 <>디스플레이 <>바이오 <>정밀화학 <>산업용기계 <>통신서비스 <>디지털 컨 텐츠 <>비즈니스서비스 등 10개 성장산업과 함께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수준의 국제 경쟁력을 갖춘 10개 초우량 기업을 육성해 보완해야할 것이라고 보 고서는 밝혔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

-----------------------------------------------------

급속한 고령화의 의미 : 한국은 선진국보다 4년 빠른 고령화 국가.

한마디로, 이 급한 시기에 우리 행정부 어른들이 아데나워 같은 능력이 없다면,
매일 건실한 과학 경제 정책 세우는데 노력 노력해야하며 안그러면
독일인이 우리한테 "오~ 한국에서 왔어요?!" 라고 존경스럽게 말해주는 일은 영원히 없을거란 기사죠.
많이 남은 4년 노무현 정책을 기대합니다.
추천 3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altbewohner님의 댓글

altbewohner이름으로 검색

정치, 사회, 교육부분에도 사응한(vergleichbar) 발전이 더불어야 함!

나대로 연구소


최근뉴스님의 댓글

최근뉴스이름으로 검색

盧 "경선자금 십수억" 발언 파장 
  노무현 대통령은 24일 지난 대선 후보 경선자금과 관련, "십수억원 정도 썼을 것"이라고 규모를 처음으로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선거가 있는 해엔 6억원, 평년엔 3억원까지 모금할 수 있어 2년에 걸쳐 노무현 대통령 측이 합법적으로 모을 수 있는 자금은 9억원이어서, 이 금액을 초과한 액수의 출처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즉각 경선자금에 대한 자진 공개 및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반면 열린우리당은 노 대통령은 물론 당시 경선을 완주한 정동영 의장까지 논란이 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정치 쟁점화를 극구 경계하는 분위기다. 검찰도 노대통령 발언으로 크게 부심하는 분위기다.


Home > [자유투고] 자유·토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