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독어문답 목록

수동 문장에서 행위자를 지칭하는 von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CommonSens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8-25 04:04 조회523

본문

안녕하세요, 그새 쌀쌀한 날씨가 돌아왔습니다. 꾸준히 내리는 비와 함께 조금씩 추위가 다가오고 있음을 약간은 실감하는데, 리포트에 계시는 분들 역시도 건강에 잘 유의하시며 지내실 수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청취와 관련된 한 유용한 강의를 시청하다가, 다음과 같은 문장을 접하였습니다.
Manchmal kann es vorkommen, dass den Technickern nicht die Tür aufgemacht wird, ---.

dass 절에서는 수동형 문장인데, 주어는 die Tür이고, 행위자는 den Technickern으로, 이 앞에 von이 와야하지 않나 궁금하여 질문을 올려봅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호프만복근님의 댓글

호프만복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그건 Technicker는 행위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den Technickern은 3격으로, 문을 열림 받는(?) 사람, 즉 수혜자입니다.

쉽게말해 제가 제 친구에게 문을 열어준다면 (Ich öffne meinem Freund die Tür)
제가 행위자이고 제 친구가 그 수혜를 받는 사람으로서 3격으로 오는 것입니다.

이걸 수동태로 해도 제 친구가 수혜자로서 3격으로 오는건 변하지 않습니다.
(Die Tür wird meinem Freund geöffnet)

해석:
Manchmal kann es vorkommen, dass den Technickern nicht die Tür aufgemacht wird.
기술자에게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저는 , --- 부분에 sondern이 오는 줄 알고 처음엔 해석을 "기술자에게 문이 열리는게 아니라..."라고 조금 다르게 했었는데, 다른 글에 뒷부분을 보니 weil이 오는거네요. 그걸 보고 이 답변의 해석을 수정했습니다. 질문하실때는 항상 전체 글을 써주세요! 그에 따라 중요한 부분도 해석이 확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
참고로 왜 주어인 die Tür가 맨 앞에 오지 않고 3격이 맨 앞에 왔는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독일어는 중요도에 따라 어순이 쉽게 바뀔 수 있고, 특히 수동태로 주어의 역할이 경감되고, 부문장 등으로 어순이 이미 흐트러지면 더욱 그렇거든요. 그저 묵념...ㅠ


Home > 독어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