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636명
[교육소식] - 교육관련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대개 새아리의 교육뉴스를 나중에 이곳으로 옮겨 모아두고 있습니다.

새로 쓰는 독일유학 바로알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방문객이름으로 검색 조회 3,292회 작성일 02-02-03 16:28

본문

독일유학의 장점
1. 경제적으로 저렴하다 ( 타유학지에 비해서 ): 이는 가장 많이 알려진 사실이자, 당연한 사실.
2. 많은 것들을 자유스럽게 배울수 있다 ( 원한다면 공부다운 공부도 할수 있다). : 어느과를 하든지, 한국에 비해 그 양이 많다.( 기본적인 법학은 보통 어느전공이든 필수로 들어야 할것이다: 예를 들어 건축학과를 다니는 학생도 민법을 해야한다고 하더라.)
3. 독일에서 학위를 따면 독일사람이 좀 다르게 보인다. 물론 과에 따라서 좀 다르지만, 일단은 사회적으로 상승하는 좋은기회가 된다.( 개인적으로도 선진국에 편입할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될수 있다. 그리고 나름대로 경제적인 상승또한 가질수 있다( 전공에 따라서 많이 다르다)
이상은 독일에서 유학하는 장점이었다.

독일유학의 단점
1. 없다.

왜냐면 위의 장점을 못건졌을때 그것이 단점이 될수밖에 없을 것이니까,,

독일유학의 기간은 벌써 언급한대로, 전공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고, 특히 한국인, 혹은 외국인으로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과목들이 있는 반면 나름대로 용이한 과목들이 있음으로, 예를 들어 경제학, 경영학, 공학, 음악, 미술 관련과, ( 이에 대한 근거는 얼마전 나온 Zeitschrfit fuer Auslaender in Deutschland ( 잡지명은 정확하지는 않음, 우연히 도서관에서 읽은 것이라..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잡지명은 별 관심이 없는터라, 내용이 중요하지..) 등등.이에 근거하여 이들과를 공부하는 외국인수가 전체의 70할을 넘어서고 있고, 특히 법학 ( 박사및, 외국인을 위한 특별 과정제외)관련 전공분야에 관련된 외국인수는 전체의 0.5 할도 안되며, 정신과학분야에 관련된 외국인수는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법학관련전공분야에 외국인수가 얼마 되지 않는 이유로 가장 큰 것으로 공부가 어렵다, 다음으로 실용성부족, 언어문제, 국제성, 오랜시간이 걸리는 과정등등.. 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전체 외국인유학생중 30 할 정도가 졸업을 하며, 그중에 학위별로 입플롬 약 60 퍼센트, 마기스터 30 , 기타 등등인데, 그중에 압도적인 전공들을 보면, 경영학, 경제학, 공학관련, 음악, 미술관련과 ( 특히 이과들은 상당수가 한, 중, 일로 구성되어있음, 그리고, 과반수가 졸업을 함으로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음) 등등으로 나타나 있다. 그리고 또한 전공별 학기수또한 위의 결과에 상응하는 비슷함을 보이고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가 시사하는 것들과 나의 생각을 나름대로 정리해보자면,
일편적이고 주관적인 정보는 지양해야함.
외국인, 특히 한국인으로서 상대적인 비교척도가 되는 정보가 먼저 구비되어야 함.
나머지는 각자의 수준에 따른 분석과 다른 자료를 찾아보고 알아서 정리해보길 바람.








라인강: 의학과 법학은 공부는 상대적으로 어려운데 비하여 마치고나면 한국에서 인정이 안되는 등 장점도 있을지 모르지만 단점이 좀더 많다고 봅니다. 그리고 입학을 하였다고 다 졸업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만 합니다. 공부를 따라가지를 못하여 대학을 옮기거나 결국은 포기를 하여 돌아가는 사람도 은근히 많습니다. [02/03-18:29]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