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교육소식 목록

또 그 영미식 대학 랭킹

페이지 정보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0-02 18:16 조회11,005

본문

어제 수요일 밤 영국의 대학 전문지 "THE" (Times higher Education) 는 올해 전 세계 명문 대학 순위를 발표했다. 권위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순위는 세계적으로 정치권에도 영향을 미쳐 지난 해 일본 정부는 적어도 10개의 일본 대학이 100위 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정했고, 러시아에서 단 하나의 대학도 100위 안에 들지 못하자 푸틴 대통령은 천문학적 숫자의 지원금을 들여 대학수준 향상을 위한 특별 프로그람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미지:0}
 하이델베르크 대학 강당 (사진출처: 대학 공식 홈피)
 
대학의 강점이나 우수 학과가 특정 몇 군데 대학에 밀집되어있지 않고 많은 대학에 폭넓게 분포되어 있는 독일대학에서 이런 랭킹은 늘 고개를 갸웃하게 만들곤 한다. 독일 언론들도 전적으로 진지하게만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소위 독일식 랭킹, 현재 어느 학과는 어느 대학에 어떤 강점이 있다는 식의 랭킹과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이다.
 
1위에서 10위까지는 모두 미국과 영국의 대학이다. 1위는 캘리포니아 공대 (Caltech), 2위는 하버드, 3위는 옥스포드가 차지했다.
 
독일 대학 중 가장 높이 평가된 대학은 29위에 오른 뮌헨 종합대학, 67위 괴팅엔 대학, 70위 하이델베르크 대학, 80위 베를린 훔볼트 대학, 81위 베를린 자유대, 98위 뮌헨공대, 113위 튀빙엔 대학,  135위 드레스덴 공대, 156위 아헨공대, 163위 프라이부르크 대학, 165위 칼스루에 공대 등이다.

유럽대륙 최고의 대학으로는 스위스 취리히 공대가 13위에 올랐고, 한국 대학으로는 50위에 서울대, 카이스트가 52위, 포항 공대가 66위에 올랐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Noelie님의 댓글

Noeli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지난 2006년 통계에는 아직 단일기관으로 세계에서 가장 노벨상 수상자가 많은 곳은 막스플랑크 연구소로 (카이저 빌헬름시대부터 따져서 ) 당시31명 이었는데 지난 해는 보니 칼텍에 38명으로 가장 많더군요.

한국 언론에서 가끔 독일은 노벨상 수상자들이 대학에서 안 나오고 연구소에서 나온다고 별나다는 보도를 한 것도 보았는데요. 독일은 이런 2중 구조를 가지고 있고, 요즘은 대학과 연구소의 협력이 활발하지만 몇 년 전만해도 탁월한 학자들이 연구소에 많았지요.

만약 독일에서 연구소와 대학을 통털어 우수한 학자와 학생들을 영국처럼 몇몇 대학에 집합시키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오겠지만 독일은 오랜 전통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그렇게 몰아버리는 대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Home > 교육소식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