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254명
[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 혹은 연습실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

페이지 정보

작성자 BerlinerKindl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건 조회 1,046회 작성일 19-11-20 16:24 (내공: 2000 포인트 제공)

본문

-
추천0

댓글목록

bbbbbbbbb님의 댓글

bbbbbbbbb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우선 축하드립니다.
1.첫 1년 콘트랙트라는게 계약서를 말하는거라면 당연히 노동비자를 받게 되실거고 아니라면 학생비자를 받으셔야 할겁니다. 비자를 준비 할 경우 기본적인 서류는 한국에서 번역공증 후 가져오시고 독일에 오신 후 비자 신청하시면 되요. 어차피 집이 우선적으로 구해져야 다른걸 할 수 있어서 집부터 구야하셔 합니다.

2.공대 박사과정은 프로젝트에 속해 월급을 받는다면 임금이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에 월급에 대해 바로 적어 드릴 수 있지만," tvl 13 " 검색하시면 받게 되실 월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천차 만별일 수 있지만 어느정도 비슷하게 받으리라 예상합니다.

3.인터넷에  wohnung berlin 혹은 wg-gesucht 치시면 사이트들이 나올텐데 거기에 올라와 있는 매물들 보시면서 대충 감 잡으시면 될거에요.
다시한번 축하드리며 성공적인 박사과정 하시길 기원합니다.

포트낙스님의 댓글

포트낙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채택된 답변입니다

확신을 주는 인터뷰였던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오퍼들중 가장 좋은 오퍼이고 이상적입니다. 위치도 좋습니다.

비자는 독일와서 진행해도 되나 저쪽에서 너무 급한 느낌이 안 들게 독일어도 보완하면서 적당히 출국날짜 (4월이 학기 시작이니 2월이나 3월 좀 한가할 때가 좋을 듯)를 잡으시고요
숙소는 담당자를 알려줬으니 지금 본인이 독일 상황을 잘 모르고 한국에서 알아보기도 힘드니 일단은 한 3개월정도 기숙사 (정 안 되면 멀리 떨어진 Wannsee에 기숙사가 있는 걸로 아는데 일단 거기라도 좀 해줘라라든가)나 베를린 근처 교내 게스트하우스를 좀 배정해 달라고 하세요. 학교에서 그 정도 재량은 분명히 있고 해 줄 겁니다.

증빙 서류는 미리 다 떼 오시고 일단 독일로 넘어 오세요. 한 3개월정도 비자랑 숙소를 알아보세요. 와서 닥치면 다 됩니다. 그게 시간 낭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비자는 가능하면 학생비자를 받지 마세요. 학생비자를 받아 놓으면 혹시나 나중에 wissenschaftlicher Mitarbeiter로 일하게 될 경우 취업비자로의 전환이 어렵거나 월급이 적습니다.

얼마를 지원해줄지 모르고 다다익선이지만 세전 1500유로면 일단 ㅇㅋ. 먼저 TV-L Level 13 100%로 주겠다(이러면 취업비자 신청) 하면 거기서 아주 잘 본 겁니다. 허나 일단 주는대로 받고 요구하지는 마세요. 이미 거기서 얼마나 들지 알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
이 첫 1년간 (특히 첫 6개월) 실력의 110%를 보여줘야 합니다. 몇 개월 단위로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교수와 동료를 좀 놀라게 하는 결과(다른 시각 제시, 차원이 다른 방법론 및 결과물들)를 보여준다면 연구실에서는 다른 방법으로라도 다시 재계약 (이땐 당연히 100%)을 맺고자 할 것입니다. 이러면 독일 경착륙 완성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일 체류중 독일어를 꼭 하십시오. 여러 기회가 확장됩니다.

ps. 초청장이 먼저 입니다. 출극 절차 괸련은 독일 문화원을 찾아가 보세요.
지금 유학이라는 관점으로 오지 마시고 취업 및 연구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세요.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