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독일 유학 서류 준비

페이지 정보

아눤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9-17 16:43 조회3,629

본문

독일 유학 서류 준비 리스트입니다. 독일 대학을 지원하는데 제가 준비한 것 외에 필요한 것이 있을까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영문 2부와 국문 2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영문 2부와 국문 2부, 수능 성적증명서 영문 2부, 대학교 성적증명서 영문1부와 국문 1부(이건 아무래도 1부씩 더 챙기는 것이 나을까요?), 여권 사본 2부, 증명사진 2장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Dochdoch님의 댓글

Dochdoc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독일 대학을 지원할 때 필요한 것들은 대학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시는게 마음 편하실 거에요! 우니어시스트를 통해서 지원받는 대학의 경우는 거의 통일되어 있겠지만, VPD를 요구하는 대학도 있고, 대학으로 직접 지원해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니 어시스트로 지원하실 경우 한부만 제출하시면 모든 대학에 공통적으로 지원하실 수 있고, 우니 어시스트를 통하지 않는 대학으로 지원하실 때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따로 보내셔야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대학지원을 위한 서류 즉 유준비자를 받기위해 독일비자청에 제출해야하는 서류 그리고 우니어시스트에 지원할 때 갖추어야 할 서류들은 글쓴이님께서 적어주신 것들 외에 몇 가지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 대학 재학/ 휴학 증명서 + 어학 증명서
대학교 성적 증명서와 더불어 재학 혹은 휴학상태를 증명하는 서류도 필요합니다. 어학증명서는 필수겠죠(독일어or영어)
2. 사본공증
아마 글쓴이님도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독일은 '원본은 세상에 하나 밖에 없다'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곳이든 원본을 제출하시게되면 서류를 받는 우니어시스트, 대학입학처, 비자청 입장에서는 '얘는 왜 원본을 보내는거지?" 혹은 '원본이면 다시 돌려줘야되잖아! 귀찮아' 등의 생각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독일 어느 곳이든 모든 서류는 예외적이지 않은 이상 사본으로 제출하시되 '사본공증'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즉, 사본공증이란 원본과 복사본이 같다는 인증을 받는 절차를 말합니다. 사본공증은 한국이시라면 주한독일대사관(서울/부산), 독일이시라면 주독한국대사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국에서 사본공증 받으실 것이라면 방문시 온라인 예약 필수 필수 필수 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첨부해드리니 참고해보세요:)
https://seoul.diplo.de/kr-ko/service/-/1694286
*추가로 한장당 비용을 받구요, 묶어서 한번에 공증받으시면 저렴해집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졸업증명서+고등학교내신+수능성적증명서+대학재학or휴학증명+대학성적증명+여권사본 등 한부를 만들어서 가시면 종이 모서리를 접어서 한번에 도장찍어줍니다!
3. 독일식 증명 사진
한국에서 증명사진을 찍어 가셔도 독일에서 다시 찍으셔야할 수도 있습니다. 독일 현지에는 독일 나름의 사진규정이 따로 있어서, 특히 비자를 받으실때 증명사진을 요구하거든요. 독일 주요 기차역에 증명사진기계에서 사진 찍으시면 될 듯 합니다. 구글에 독일식 증명사진 이라고 검색하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어요.

대강 이정도로 정리해봤는데요! 현재 글쓴이님의 학력상태에 따라 준비하실 서류는 달라지실 수 있으니 꼭 공식기관에 문의하시길 추천드려요:)

  • 추천 1

아눤나님의 댓글

아눤나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와 정말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답변 주신 것들 중에서 몇가지 의문점이 있어서 다시 질문을 드립니다.
1. 대학교 휴학/재학 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대학교 자퇴 상태라면 자퇴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하나요?
2. 말씀하신대로 사본공증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만, 사실 많은 분들이 독일 대학에 지원하실때 사본공증 없이 그냥 영문으로 된 원본을 제출하여도 대학 측에서 받아주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어떤 분의 말이 많은지 저로써는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이것도 아마 각 대학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다시 한번 정말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계량님의 댓글

계량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휴학 재학 졸업증명서를 요구하니까 저라면 안전하게 자퇴증명서를 떼서 올거같네요.
그리고 사본공증은 공증해서 내는게 ‘원칙’입니다. 원본을 제출해서 문제없는 경우도 있었겠지만, 케바케의 나라에서 굳이 공증을 안하는 모험을 감행한 뒤 담당자의 재량에 운을 거는 것 보단 가능하면 늘 원칙상 낭패볼 일이 없도록 준비하시는게 좋아요. 실제로학교 홈페이지에서 원본을 제출하면 안 된다고 명시한 곳도 종종 있거든요.


Dochdoch님의 댓글

Dochdoc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1. 네 자퇴상태라면 자퇴증명서를 뗄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휴학상태도 아니고 재학상태도 아니니까요:)
2. 네 아마 우니어시스트를 통하지 않는 대학들의 경우에는 그럴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그래서 꼭 지원하고자 하시는 대학이 우니어시스트를 통하는지 아닌지를 꼭 확인하세요! VPD제출 여부도 확인하시구요) 우니어시스트의 경우 지원할 때, 인터넷으로 원본파일을 스캔해서 업로드하고, 사본공증서류를 또 따로 우니 어시스트로 보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밑의 분의 말씀이 저는 전적으로 옳다고 생각해요. 독일 유학 절차를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예외가 너무나도 많이 쏟아져나와요. 주로 원칙대로 하지 않았는데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는 글들입니다. 그러나 그 글들만 믿고 원칙을 지키지 않기에는 잃는 것들이 많을 테니까요. 확실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우니어시스트측에 그리고 지원하고자 하시는 대학에 "직접" 문의해보세요! 그게 가장 마음 편한 방법이죠 사실:)

*독일에서 원하는 바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응원해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