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DSH 관련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너무어려워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7-19 22:50 조회1,247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겨울학기 하이델베르크 대학원에 지원한 학생입니다.
얼마전 Zulassung 을 받았고 9월30일 DSH를 보러 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학에서 DSH 수업이 있으며 이를 듣지 않을시 합격 하기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열리는지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문의드립니다.
제가 하이델베르크 Internationales Studienzentrum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한 결과 DSH 준비 과정은 따로 없는 것 같더라구요. 'DSH는 the Kolleg für deutsch Sprach und Kultur (KSK) 코스의 수강생 혹은 Application 을 admitted 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라는 말을 보아하니 KSK 과정이 DSH를 준비하는 콜렉 과정인 것 같은데 이 과정은 한학기짜리 과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이제와서 저 과정을 참가할 수는 없을 것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채 갈피를 못잡고 있습니다.

1. 혼자 공부를 한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할까요?
- 하이델베르크 DSH의 Musterprüfung 문제들과 출제경향을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이전에 Telc 나 Daf 시험을 준비해본 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시험마다 다른, 예를들면 쓰기와 말하기 등을 잘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관하여 도움이 될만한 책 혹은 사이트, 또 노하우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혼자 공부해선 안된다면, DSH를 준비할만한 학원이 있을까요?
- 우선 학교에는 DSH를 준비할만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메일을 넣어놓은 상태입니다. 또 이전 베를린리포트의 글 들 중 저처럼 하이델베르크 DSH를 준비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람들이 페다고긱을 추천하시더군요.
그래서 페다고긱에도 문의 메일을 넣어보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DSH 준비 수업을 운영하지 않는? 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공부방법, 학원, 경험 등을 얘기해주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DSH는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너무 당황스러워 갈피가 잡히지 않는 상황입니다.
혹시 저처럼 DSH를 갑자기 준비하게 된 경우가 있으시다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샤피넬님의 댓글

샤피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대학에서 DSH만 요구하던가요? 대학공부를 목적으로 한다면 DSH가 좋긴 한데 Goethe-Zertifikat이나 Telc, TestDaF에서 일정 등급을 이상을 받았음을 증명해도 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저 네 개의 시험은 처음부터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DSH는 시중에 문제풀이집이 몇 권 나와있긴 하지만 대학마다 시험유형과 난이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합격하고 싶은 대학의 부설어학원이나 콜렉의 어학수업만 따로 들으며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말씀하신 그 한학기짜리 과정입니다. DSH 이외의 다른 시험은 웬만한 어학원에서는 다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독일어를 하나도 못 하시는 것은 아닌지요...? 만약 그렇다면 DSH 준비에 앞서 다른 것을 먼저 고민하셔야 하고요...


너무어려워요님의 댓글

너무어려워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역시 그렇군요 ㅠㅠ 아마 다른 어학 성적도 받아주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만 아직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이 오지 않은 상태여서 잘 모르겠습니다. 독일어를 하나도 못하는건 아니고 Telc C1 HS 시험 준비해서 시험을 치긴 했습니다. 결과는 좋지 못했지만...


차람이님의 댓글

차람이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많은 대학들이 DSH 하나만 요구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 만약에 DSH만 받는다면, 과외를 알아보셔야겠네요.


너무어려워요님의 댓글

너무어려워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조언 감사합니다. Zulassungsbescheid 에 DSH 를 무조건 참여하고 통과해야한다는 내용이 있어 DSH 준비를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만... 혹시 과외를 구할만한 방법을 조언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만약 구한다면, 한국인 선생님과 독일인 선생님 중 누가 더 나을까요? 아무래도 말하기나 쓰기의 경우 혼자 준비하기에 무리가 있어 선생님이 필요하긴 할 것 같습니다.


나만님의 댓글

나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이상하네요. 오히려 DSH보다는  Goethe-Zertifikat이나 Telc, TestDaF를 더 쳐주는 추세인데요. 특히나 하이델베르크에 소속된 바덴뷔어템주는 TestDaF를 많이 요구할텐데요.. 다시 한번 학교측에 물어보세요.
그리고 과외하신다면 당연히 원어민 독일인 선생님, 혹은 한국인 교포를 찾으셔야 할겁니다. 한국인 선생님도 나쁘진 않은데, 말하기나 쓰기 표현 문법에서 실수의 여지가 있습니다.


mulenkyerbel님의 댓글

mulenkyerbel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최근 타지역 DSH 합격함. 잉크도 아직 안말랐음.
1. 혼자 공부해서 붙기 거의 불가능함. DSH는 일반적인 독일어 공부가 아님. 독일어 잘하고도 DSH 떨어지는 사람들 많음.
2. DSH는 정말 대학마다 지역마다 유형이 다 다르고, 난이도도 다름. 그래서 보통 90%이상의 합격자는 해당대학의 DSH코스를 다니던 사람임.
3. 주저리 주저리
- 사설어학원에 DSH 쿠어스를 계속 다닌다. 동시에 하이델베르크 DSH 예제를 모두 풀어본다. <-현실적인 방안
- 읽기, 듣기, 쓰기, wissenschaftliche strukturen 이 4가지를 먼저 시험보게 될텐데, 이 시험에 먼저 합격해야 말하기 시험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이 시험을 아주 잘보면, 종종 말하기를 면제해줄 수도 있다(대학마다 다름). 당연하지만, 특히 쓰기를 잘한다면 말하기도 잘할 확률이 아주 높다. DSH의 쓰기와 말하기 시험은 일반적인 독일어 말하기 시험과 아주 다르다(유명매체의 뉴스에 나오는 독일어처럼 쓰고 말할줄 알아야 한다. 고급 Redemittel의 사용과 hochdeutsch 등등).
- 만약 DSH에 불합격하고, DSH1를 받는다면,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DSH코스에 등록할 수 있는지 물어보길 바람. 혹은 그 성적표로 다른 대학 DSH코스를 가능한한 모두 지원하길 바람. 만약 떨어지더라도 이게 가장 합격에 빠른 길임. 확신함.
- 작성자 독일어 실력을 모르겠으나 다프나 텔크를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되야 DSH도 합격한다고 보면 된다.
- 화이팅!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