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또 이곳에 올린 글을 다시 다른 게시판에 올리거나, 다른곳의 글을 이곳에 중복게재하시면 안됩니다.(도배금지)
일단 한국에서 2학년까지 하고 독일로 학사를 가실 경우 재입학이 되기 때문에 1학년부터 다시 다니셔야 합니다. 독일은 학부는 3년제인데 대부분 그 안에 졸업을 못하고... 최소 1년, 많으면 2년 이상 더 걸린다고 생각하셔야 하구요. 그리고 독일 학부는 (학교마다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성적 받기가 어려워 석사 진학이 어려워질 수도 있어요. 물론 한국 학부도 학교마다 프로그램마다 점수 잘 주는지/짜게 주는지가 다르긴 한데 ECTS 변환 덕분에 점수가 꽤 뻥튀기 되는 모양이더라구요.
조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한국에서 3.5 정도만 받아도 독일 석사 지원 및 합격에 큰 무리는 없는 모양이던데 (물론 졸업한 학교와 프로그램 커리큘럼이 영향을 끼칠 순 있습니다) 독일 학부, 그것도 기계공학이라면 2.5-3.0 이상은 받아야 자교 석사 진학 가능할텐데 독일 학부에서 2.5-3.0 받기가... (언어 문제가 큰 것 같더라구요.) 물론 개개인 노력에 따라 다르겠고 한국에서는 오히려 성적이 낮게 나오고 독일에서 잘 나오는 분도 계실테니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런 트렌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우리나라는 외국 대학들보다 백분위 점수를 잘 주는 편이고 ECTS 변환 덕분에 조금 뻥튀기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