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안녕하세요 독일박사과정 관련 궁금한게있어 질문드려요..

페이지 정보

잭잭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03-17 01:19 조회1,028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학사를 한국에서 졸업 후 2-3년 회사를 댕기다가 그만두고 현재 석사 풀타임 학생입니다. (이공계 석사 2학기 중)
해외에서 박사까지도 할 생각이 있어서 찾아보다 독일로 결정을 하고 관련 정보에 대해 이것저것 찾고 있는 중이며 독일어 공부도 시작하려합니다.
제가 가고 싶은 대학의 네임은 중요치 않으며 교수님을 중심으로 하여 몇 분을 찾아놓기는 하였습니다. 때가되면 만들어놓은 CV나 논문 등으로 컨택을 할 계획이였구요.
이곳에서도 많은 분들 덕분에 여러 가지 정보를 얻고 있으며 도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1. 독일대학 박사과정으로 입학하는 방법이 일반 국내 석사, 박사 풀타임학생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학생신분(?) 으로 교수님과 컨택을 해서 학교 정규학기 기간에 박사과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또 연구소로 들어가서 그 연구소를 관리? 하시는 교수님 밑에서 관련 일을 하면서 그것으로 논문을 쓰고 졸업을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 건가요?

2. 1번에서의 두가지 방법 중 전자의 방법으로 들어가면 학교 정규학기 시작할 때에 학교에 올라온 절차대로 입학신청을 하여서 들어가는 방법인건가요?
후자의 방법으로 가게 되면 그 연구소의 교수나 그룹리더에게 연락을 하여서 허락을 받으면 학기에 구애받지 않고 따로 연락을 해서 일정을 잡아서 시작하게 되는 건가요?

3. 두 가지 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졸업에 필요한 기간이나,, 후에 한국에 돌아왔을 때의 차이점정도,,,

제가 아직 찾아보는 단계라 너무 무지한 질문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고 정보 참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1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GIZEHN님의 댓글

GIZEH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Promovierende (박사과정 학생) 등록은 1년 365일 어느 때든 가능합니다. 각 학교/학과 홈페이지에서 phd 과정 등록을 위한 application 폼만 훑어봐도 어떤 시스템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지원자의 연구 지도를 해줄 교수, 연구 프로젝트안 등이 정해지면 해당 학과의 행정 프로토콜 통과 후에 해당 학교에 Promovierende 등록이 가능합니다.

박사과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대학은 학위 수여가 가능한 기관일 뿐입니다. 당연한거지만 박사 학위를 줄 수 있는 수여자/기관이자 해당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인력과, 학문의 발전과 이를 후세에 물려줄 교육이라는 이라는 동기를 모두 충족시키는 곳이 대학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일하고 연구를 할 곳은,

일반 회사가 될 수도 있고, 국공립 연구소일수도 있고, 대학 소속 연구 기관일 수도 있고, 대학 학부 자체 운영 되는 lab 일수도 있습니다. 연구 토픽을 정하고, 어떤 그룹이 어디에서 일하고 있는지 알아낸다면..... 해당 기관 홈페이지의 포지션 공고 게시판 열심히 체크하시면 됩니다. 펀딩이 조성되고 해당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지원서 내시면 되죠.

팀 리더와 담당 교수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본인 연구 진행과 결과에 대한 논문 집필 모두 독립적으로 스스로 알아서 해야합니다. 다만 phd 과정 프로젝트가 대부분 3년 단위로 정해지고, 그 말은 고용 계약 역시 3년이 주어지기에... 되도록이면 3년 내에 좋은 연구 결과로 학위 수여받을 대학 학과의 조건을 충족시키는게 좋겠죠. 대부분 3년 이후 단기 연장 계약을 하긴 합니다. 학위 취득 기간은 개인적인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연구 주제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겠죠.

덧. 구글링을 통해 영어 혹은 독일어로 검색을 해보시면, 독일에서 일반적인 phd 과정에 대한 가이드는 사실 엄청나게 많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 추천 1

잭잭님의 댓글

잭잭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