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의대 합격 가능성이 있을까요? (학사학위 소지)

페이지 정보

babydea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3-20 22:11 조회5,612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2018 겨울학기 의대 지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들과 각종 독일 사이트를 뒤져가며 혼자 정보를 찾던 중 베를린 리포트를 알게 되어 이렇게 문의글을 남깁니다.

저는 한국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에서 4년제 H+ 인정되는 학교를 졸업하고 작년에 학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전공은 의대 공부와 아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자연과학 과목은 아니지만, 독일 의대 국가고시에서 테스트하는 과목 중 하나인 사회학입니다. 학사 평점은 3.94/4.0이고, 독일 성적으로 변환을 하니 약 1.04 정도 나옵니다.
최근 독일에서 테스트다프 시험을 봤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며, 평소 하던대로 나올 경우 못해도 4 두 개, 5 두 개 정도는 나올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점수도 기대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영역 5을 받을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1. 의대 입시를 겪어보신 분들이 보시기에 의대 합격 가능성이 있을까요?

2.  대학 홈페이지에는 의대 어학성적 조건이 테스트다프 4444 이상이라고 쓰여있는데 (뮌스터 의대 제외) 실제로 만점인 5555가 나오지 않으면 지원과정에서 불이익이 간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소문의 근거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 소문이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테스트다프 시험을 한 번 더 볼 생각입니다.

3. 학사소지자가 지원할 경우 고등학교 성적/수능 성적이 (제출은 요구하지만) 사실상 반영이 아예 혹은 거의 안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4. 같은 학교의 의대와 치대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나요?

5. 가장 가고싶은 대학은 베를린 Charite 인데, 학교 홈페이지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근 2년동안 가장 마지막 합격자의 성적이 1.0이었다고 합니다. 제 변환 성적은 1.04 정도인데 성적이 조금 미치지 못하므로 희망을 접어야 할 지, 아니면 다른 방면으로 가산점(?)을 얻어 기회를 노릴 방법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종종 어학성적이나 TestAS 점수를 반영해 가산점을 주는 의대도 있는데, 샤리테는 그런 가산점에 관한 안내 혹은 Motivationsschreiben과 같이 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서류가 제출 리스트에 명시되어있지 않아서 희망을 접어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미니양님의 댓글

미니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멘붕을 저도 겪어 봤었기 때문에 ...

1. 네, 그렇습니다. 저같은 경우 두번지원을 했었는데, 두번째 지원할때 우니아시스트로 부터 지난번 성적이 잘못계산되었다는 편지를 받았었습니다. 그 사이에 어학성적을 높였었고 TestAS 를 봤었는데요, 그 성적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지원할때 다같이 보냈어요.

그리고 니더작슨 주에서 받았던 성적변환표(니더작슨 주는 우니아시스트와 비슷한 기관에 성적변환을 해야 하는데요, 학교에 입학서류를 보내면 학교에서 알아서 처리한후, 지원자에게 그 결과를 보내줍니다.)를 함께 보냈었습니다. 

하지만, TestAS 하고 어학점수가 가산점이 되어 계산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2. 고등학교 성적반영이 되는지 안되는지 저도 사실 궁금합니다. 님의 말씀하신 내용과 반대로 전 제 개인 성적을 볼때 대학성적 만으로는 해당 성적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학성적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긴 하지만, 100% 대학성적만으로 성적변환이 되는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Regensburg  대학에 지원했을때가 기억에 가장남는데, 제 성적 환산을 위한 바이안에 위치한 교육기관에 자기들이 직접(제케이스만) 요청을 했고 제가 졸업한 학과로 의대 지원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함께 문의를 했답니다. 독어가 안되 독일어 친구를 대동하고 직접 학교로 찾아 갔었는데요, 물리학과를 지원한 제가 만약 생물학과로 졸업했다면 자기들이 입학을 허가했을것이다 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Erlagen 도 비슷한 답변

(바이안 주에 있는 대학들은 Anabin 과 무관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3. 우니아시스틀 통해 지원하는 학교는 졸업과와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래쪽 대학들은 대부분 우니아시스트를 통하지 않고 지원을 하고요, 위쪽(로스톡,그라이프스,보훔)도 그렇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프라이부르크, 레겐스, 하이델, 만하임, 뒤셀은 의대와 졸업한 학과의 연관성이 중요했습니다.
HZB...저도 해당 경우를 설명해가며 엄청나게 노력을했던 기억이 납니다. 입학당사자들의 이름까지 아직까지 외우고 있을 정도인데요, 저도 이부분은 아는게 없습니다. (하이델은 그냥 간단하게 불합격 편지를 받았고, 다른 학교들은 간단한 이유를 명시한 편지를 받았습니다.)

심지어 칼스루에의 경우 의대가 아닌 다른(공대)과에 지원했었는데, 물리학과 졸업생이 우리학과에 올수 없다는 4줄의 거절 편지를 받았었답니다.

제가 느꼈던 것을 말씀드리면, 각 학교에서 입학사정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업무수준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높지 않다 입니다. HZB 가 뭔지 몰라 제가 설명해 주는 일도 있었답니다.ㅠㅠ 물리학과가 의대와 연관이 없다는 사고가 어떻게..나왔는지도 궁금하고..흠;;

멘붕, 이해합니다만. 제가 드린 말씀이 맞다고 할 수 없고 틀리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고요, 또 상황이 달라졌을 수도 있으니 우선 지원을 다 해보세요.

(치대 2자리만 가능한가요? 5%로 계산해 보시면 되는데요, 전 7자리로 기억을 하고 있어서;;)


하늘053님의 댓글

하늘053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지금까지 다른 분들이 올리신 글들을 살펴보았을 때 사회학 학위로 의대 지원이 가능한지 확신이 안 듭니다. 지원하시려고 하시는 대학에 문의해보시고 사회학을 전공했는데 이 학위가 의대 지원시 인정되는 전공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는 사회학은 문과 쪽이라서 의대 지원 가능한 전공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babydear님의 댓글

babydea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학사 졸업자의 경우 전공 계열 상관 없이 Staatsexamen (의/치/약/수의대)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저의 경우 지원 자격이 충족 된다고 이미 여러 곳에서 확답 받았습니다. 미졸업자의 경우와 혼동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운얼굴들님의 댓글

그리운얼굴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제 생각에는 성적이 좋으셔서 굳이 샤리테만 노리시는게 아니시라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학 성적은 합불만 체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니양님의 댓글

미니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말씀하신 학교에 다니는 의대생입니다.

1. 고등학교 성적도 반영되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미국성적을 독일성적으로 어떻게 변환하셨는지 궁금하군요.)
2. 다른 주의 의대들은 졸업한 학과과 의대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연관성이 없는 경우 지원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샤리테는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지원하게 되고, 이 경우 대학 졸업으로 지원자격이 주어지는 것으로 저는 압니다.
3. TestAS 점수와 어학점수는 샤리테의 경우 입학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어학은 조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4. 1.04면 좋은 점수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학교에서 한국신입생 분들을 본적이 없습니다.
난민으로 독일에 계신 분들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는 시스템이 있는것 같고,(카더라임) 때문에 대부분의 신입생들은 시리아에서 오신 분들이 많은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의대와 치대 동시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외국인에게 주어진 자리 할당은 전체 정원의 5%입니다. 샤리테의 경우 의대는 15자리, 치대는 7자리정도가 외국인을 위해 주어져 있습니다. 대략 300명 정도가 해당 자리를 위해 경쟁합니다. 참고로 키엘 치대의 경우(정확하지 않음) 1자리가 외국인을 위해 배정되어 있습니다. 저도 키엘 치대에 지원한적이 있는데, 그 한자리를 위해 380 명이 지원했다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참고로..
함부르크나 쾰른, 괴팅엔 의대는 TestAS 점수와 어학점수가 반영됩니다.
로스톡이나 그라이프스 발드 의대, 하이델베르크 의대등은 어학 조건이 Testdaf 5 입니다.
프라이부르크나 레겐스부어그 의대의 경우 졸업학과가 중요합니다.

독일에 있는 모든 의대 리스트를 정리하고, 각 학교의 입학사정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babydear님의 댓글

babydea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자세한 정보와 응원 정말 감사합니다! 몇 가지 더 여쭤봐도 될까요?

1. 미니양님께서도 우니 아시스트를 통해 외국인 쿠오테 1. Semester로 입학하셨는지요? 그러셨다면 정말 환산 후 1,0 Note로 지원해서 합격하셨나요?ㅠㅠ 정말 1,0 아래로는 다 떨어지는 건지 궁금합니다ㅠㅠ

2. 제가 듣기로는 오히려 우니 아시스트를 통하는 경우 학사학위 소지자는 대학 성적이 ausschließlich하게 반영이 되고, 수능과 고등학교 점수는 반영이 안된다고 해서 조금 혼란스럽네요. 고등학교 + 수능성적 굉장히 안좋으신데 대학 학부 평점 좋고 학부 졸업하신 분들이 VPD 받으셨을 때 "고등학교/수능 성적이 반영되었다면 절대 나올 수 없는 높은 변환점이 나왔으므로 대학 성적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거든요! 그리고 우니 아시스트에서 성적 변환할 때 Bayrische Formel 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스스로 대학 성적을 이렇게 변환해본 점수와 실제 우니아시스트로부터 받은 VPD가 같다는 분들만 봐서요ㅠㅠ
제 학사 평점도 Bayrische Formel을 써서 변환한 숫자가 1,04입니다.

3. 다른 주의 의대들은 졸업한 학과가 의대와 연관성이 있지 않으면 지원자격이 주어지지 않고, 샤리테의 경우 우니 아시스트를 통하기 때문에 다른 계열 전공해도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고 하신 부분에 대해서... 그럼 다른 주에 있는 학교들 중 우니 아시스트를 통해 지원하는 학교가 뒤셀, 쾰른, 에어랑엔, 마부르크, 함부르크 등인데, 이 학교들도 "다른 주의 의대"이기 때문에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으면 지원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말씀이신지요?? 그렇다면 시스템에 연관성이 너무 없는 것 같은데... 말씀대로라면 적어도 우니 아시스트 통하는 학교들 기준은 같아야 하지 않나 싶어서 혼란스럽네요ㅠㅠ
그리고 우니 아시스트를 통하는 의대와 통하지 않고 직접 지원하는 의대 모두 요강 읽어보면 지원 자격이 HZB (Hochschulzugangsberechtigung)이 충족되어야 하니 Anabin에서 본인이 HZB가 되는지 알아보라는 식으로 나와있더라구요. 근데 저는 아나빈에 제 계열과 학위를 입력하면 Direkter Zugang (für alle Fächer)zu allen Hochschulen으로 떠서 지원 자격이 충족된다고 (몇 대학에 문의했을 때도 그렇게 들었구요) 알고 있었는데, 미니양님 알고계시는 바로는 HZB가 인정이 되어도 (지원자격 충족) 의대 지원자 중에서는 계열을 가려 지원자격을 박탈한다는 말씀이신가요 ("지원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하셔서요)..? 상상도 못했던 일이라 갑자기 멘붕이 오네요.

4. 샤리테 치대의 경우 외국인에게 주어지는 자리가 세메스터당 2자리 뿐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7명이나 받나요?


글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ㅠㅠ 독일이 아무리 케바케의 나라라지만 다른 정보를 들으니 당황스럽고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이렇게 또 여쭙니다.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미니양님의 댓글

미니양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실례가 될일이 없습니다. 쪽지로 카톡아이디 교환해서 말씀 나누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베리는 로그인을 잘 하지 않아서요.

제가 이곳에서 도움을 받았던 것 만큼은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을 뿐이니;; 제가 쓴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나중에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을 주셔요~


babydear님의 댓글

babydea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역시 케바케의 나라네요. 지금 제가 뭘 더 할 수 있는게 아니니 말씀대로 일단 지원을 다 해보겠습니다!
물리학을 의대와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참 신기하네요. 자연과학이고 의대 예과 커리큘럼에 물리가 작지 않은 비중으로 들어간다고 알고있는데... 지원하시면서 맘고생 많이 하셨을 것 같아요ㅠㅠ
저는 원칙을 중시하는(?) 독일이니 HZB 결격 사유가 없는 저는 괜찮을 거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정말 생각치도 못한 복병이네요ㅠㅠ

샤리테 홈페이지에 Internationale Bewerber - Zulassungsverfahren 파일이 올라와 있는데 (https://www.charite.de/fileadmin/user_upload/portal_relaunch/studium/Dokumente_Downloads/Zulassungsverfahren_Ausl%C3%A4nderquote.pdf), 2015/2016 Wintersemester 부터 현재까지 Anzahl der zur Verfügung stehenden Studienplätze 이 의대는 16, 치대는 2라고 나와있어요 ㅎㅎ 저도 외국인 쿠오테가 5%라고 알고 있었는데 치대 정원 (매년 다르지만 110~256 사이라고 써있네요)에 비해 외국인 정원이 5%도 안되는 적은 자리라 놀랐었답니다ㅎㅎ


혹시 실례가 아니라면, 지원하면서 쪽지로 조언을 더 구해도 될까요?
경험에 의한 상세한 정보와 조언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babydear님의 댓글

babydea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정말 바빴어서 이제야 댓글 확인했네요ㅠㅠ 쪽지 드리겠습니다 :)


쭈쭈님의 댓글

쭈쭈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미니양님 혹시 쪽지로 카톡아이디 받을수 있을까요?
독일의대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