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콜렉 입학 계획을 좀 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페이지 정보

cookiki17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12-07 06:11 조회1,358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고3 학생입니다. 독일 대학 진학을 계획중인데, 그 과정 중의 하나로 한국 대학 입학을 앞두고 몇 가지 질문이 있어서 글 올려 봅니다.

현재 저의 상황은

1. 내신- 고등학교 이과 졸업예정 / 1,2학년 때 내신 8등급 2번 원점수 60점 미만 4번가량 있음. 욕심내서 자사고에 진학했는데 머리가 그리 좋은편은 아닌지 내신은 잘 못 땄습니다..ㅜㅜ 평균 4점대정도에요.
2. 수능- 성적표는 나오지 않았으나 국어 수학(가) 영어 한국사 생1 물2 각각 1 2 2 3 2 3~4 정도.
3. 학과는 컴퓨터공학 혹은 인포매틱 학과를 생각중입니다. 한국 대학도 컴퓨터공학/프로그래밍 학과에 진학할 예정이에요.

이고 현재 1번 조건이 콜렉 입학 여건에 못 미쳐서 2018학년도에 대학에 입학하여 1년간 35학점을 이수한 뒤 19년도 초에 출국하려고 계획중입니다.

여기서 질문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1. 제가 다음달부터 독일어학원에 주 3-5회 다니며 어학을 이수하고자 하는데 대학교 1학년 즉 1년 안에 B2까지 따는것이 가능할까요?
2. 1학년 성적이 12월 중에 나오는 것으로 아는데 1학년을 마치자마자 2019학년도 여름학기 콜렉에 바로 지원할 수 있을까요? (혹시 1학년 성적표는 대략 언제쯤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12월 즈음이라는 것은 검색해서 알아봤지만 손윗형제가 없어 정보가 없네요.ㅜㅜ)
3. 만일 2번이 불가하다면(대부분의 콜렉 여름학기 지원시기가 1학년 성적이 나오기 전이라거나 기타 이유로) 19학년도 겨울학기 콜렉에 지원해야 할텐데 혹시라도 떨어질 가능성에 대비해서 한국 대학 2학년을 다니면서 70학점 맞출 준비를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일단 35학점은 맞췼으니 2학년은 휴학하고 독일어 공부에 힘쓰는게 좋을까요?
4. 이번 여름까지 B1을 따고 우니아시스트를 거치지 않고 어학조건이 맞는 콜렉에 일단 원서를 넣어보는것은 무리일까요?


 질문이 꽤 많습니다만.. 혹시 시간이 나시고 답변 가능하신 질문이라면 부디 댓글 부탁드립니다.ㅜㅜ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명가의술님의 댓글

명가의술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한국 괴테 인스티튜트 인텐시브 코스를 다니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학기중에 매일 4시간 씩 진행하는 독일어 인텐시브 코스를 하긴 어려우니 학기중에는 일주일에 세번하는 저녁반 코스, 방학때 인텐시브 코스를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부산 괴테를 다녔었는데 다른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높은 레벨의 경우 인원부족으로 자신에게 맞는 코스가 열리지 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도 고려해봐야 할듯 합니다. 서울은 다른 사설학원도 꽤 많은듯하나, 부산 같은 경우는 괴테말고 다른 독일어 어학원 중 인테시브로 진행되는 곳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2. 성적은 정확히 언제나오는지 기억은 안나네요.. 보통 스튜디엔콜렉, 대학 여름학기 지원시기는 1월 15일까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또 몇몇 학교는 스튜디엔콜렉만 지원시기가 다른 경우도 있고, 아예지원시기가 다른 곳도 있더군요. http://www.studienkollegs.de/Kontaktdaten.html 이곳에 스튜디엔 콜렉 목록이 있는데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셔서 살펴보시면 될듯합니다. 추가로 독일 학기는 일반적으로 겨울학기에 시작됩니다. 제가 콜렉 신청당시 여름학기는 지원이 안되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콜렉후 원하는 학과를 쉬는 기간 없이 바로 들어 가려면 겨울학기로 신청하는 것이 어떤가 생각해봅니다. 물론 원하시는 학과가 여름학기에도 신입생을 받는다면 문제 없습니다~

3. 2번에서 말했듯이 시간이 모자란다면 겨울학기를 지원하는 것도 생각해봅니다. 여름학기가 여의치 않을경우 대학 1학년을 마치고 년 초에 독일로 넘어와서 어학을 보충하다가 겨울학기를 지원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원시 독일에 있으면 여러모로 편할것이고 독일어도 독일에 와서 하는건 다를 수 있으니까요!

4. 정확히 우니어시스트를 거치지 않는곳에서 어떻게 결정할지는 모르지만 최소 35학점은 필요하지 않을까 봅니다.. 저도 우니어시스트를 거치지 않고 지원을 해서 Zulassung 을 얻었었는데 칼스루에 공대, 담스타트 공대, 그리고 하노버 콜렉과 연결되어 있는 대학중에 몇 대학이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cookiki17님의 댓글

cookiki17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대로 년 초에 독일에 와서 어학을 하다 겨울학기에 입학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같아요. 덕분에 큰 고민을 덜었습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