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사 졸업 후 독일 학사 지원 시 수능 점수? 대학 학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S2나비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6건 조회 755회 작성일 25-05-07 15:14 답변완료본문
저는 한국 일반계고 졸업, 수능 성적 보유, 한국 4년제 대학 졸업자입니다.
지금 한창 독일 대학 겨울학기 입시 시즌인데요, 저 역시 학부 연계 전공으로 석사 지원하는 중입니다.
그러나 저는 국내 학부 졸업 후 거의 5년이 지나 독일 석사에 지원하는 케이스입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석사에 합격한다 하더라도 고민이 많습니다. 바로 학부를 졸업하고 석사를 이어가는 학생들에 비해 이미 흐릿해진 전공 지식과 외국어로서의 독일어를 구사하는 제가 심도 있는 석사 과정을 잘 해 낼 수 있을지 싶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은 합격 후에 걱정하라고 조언하실 거죠..? :)
독일에서 석사가 아닌 학사부터 시작해 보고 싶은 욕심도 있습니다. 향후 해당 전공 연구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어 전공 지식에 대한 깊이, 충분한 공부 기간이 있어야 할 듯해서요(독일에서 학사를 하게 된다면 한국 학부와 다른 전공으로 지원할 생각입니다). 그치만 독일에서 학+석사한다면 적어도 30대 중반... 나이가 늘 마음에 걸립니다.
- 한국 4년제 학사 졸업 후 독일 대학 학사를 지원하는 경우, 독일 대학에서 선발 기준으로 보는 것이
저의 수능 점수(평균 등급?)인가요 아님 학부 성적인가요? 대학마다 기준이 다 다른가요?
- 학사 졸업자는 그 전공과 관계 없이 독일 대학의 모든 학사 전공에 지원 가능한 것 맞나요? 궁금합니다.
참고로, 독일어와 영어 능력은 대학 입학 기준을 충족합니다.
미리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icemint님의 댓글
icemin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채택된 답변입니다
학부 졸업 시 학부 성적이 우선됩니다. 성적만 된다면야 아무 전공이나 학사 지원 가능해요.
다만 생각하셔야 할 것은 개인역량에 따라 정규학기 안에 학업을 못 마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 언급하시는 걸 보니 공대나 자연대 같은데 독일은 학부에서 정규학기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해요 (특히 공대, 독일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S2나비잠님의 댓글의 댓글
S2나비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그렇군요.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
제 전공이나 관심 분야는 M.A. 입니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독일 학생들도 초과 학기 다니는 경우가 허다한데, 저 역시-전공에 무관하게-정규 학기에 학업을 딱 마친다는 게 힘들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학부 성적은 percent로 따질 경우 100 기준 대략 96~96.5 정도인데 이 정도가 독일에서는 어느 정도에 위치하는지 가늠이 잘 안 되네요. ㅎㅎ
icemint님의 댓글의 댓글
icemin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아주 좋은 점수예요! 바이에른 공식이라고 네이버에 치면 나오는데, 그거대로 계산하면 거의 맞아요! 한 번 계산해보세요 ㅎㅎ 1점대 초반일 거 같습니다 ㅎㅎ 제가 1,5였는데 89퍼센트 정도였거든요. 그리고 저도 아랫분 말씀처럼 전공연계면 무조건 석사 추천드립니다. 저는 학사 막학기이고 석사 예정인데, 학사과정이 너무너무 힘들었어요. 근데 학사 석사 둘 다 독일에서 한 사람 말 들어보니 대부분 석사가 훨씬 용이했다고 하더라구요.
S2나비잠님의 댓글의 댓글
S2나비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그간 얼마나 힘드셨을지 상상도 안 됩니다... 마지막 학기까지 오신 것도 대단해요! "한국인이 한국에서 학부 졸업하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독일에서 학부 졸업하는 게 힘들다"라는 평을 많이 들었어요... 학사 지식이 부족한 것 같아 자꾸만 위축됩니다. 그치만 뭐 부족한지 아닌지는 그들이 판단해 주겠죠 ㅎㅎㅎ
정성어린 답변 감사합니다. 막학기 무사히, 정시에 잘 마치시길 바라며 :)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석사 과정 순탄히 밟으시길 기원합니다!
- 추천 1
독일수학자님의 댓글
독일수학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전공을 바꾸신다면 학사 지원도 하나의 옵션인데, 전공연계라면 석사 지원을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학부졸업후 약 6년이 지난 시점에서 석사를 시작했고, 30대 중반에 졸업했어요. 학부 성적이 좋으신걸 감안하면 석사도 무난하게 해 내실 수 있을듯 해요.
S2나비잠님의 댓글의 댓글
S2나비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직 석사 합불 여부도 모르는데 벌써 잘할 수 있을까 걱정합니다.. ㅠㅠ 조금 늦은 나이에 그것도 외국어로 논문은 커녕 매일 수업은 따라가려나... 이러고 있는데 해낼 수 있다고 해 주시니(사실 그렇지 않더라도) 기분은 좋습니다!
네, 말씀하신 것처럼 우선 학부와 연계되는 석사 지원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지나치지 않고 조언해 주셔서 정말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