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디자인 대학원 불합격 후기(+서류처리 관련 공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마카롱123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4건 조회 2,388회 작성일 24-06-11 15:28본문
무엇보다도 정보가 너무 없었던 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저는 서울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올해 졸업했어요.
서울에 4년제 종합대학의 디자인 전공 자체가 적어서 아마 비슷한 전공하신 분들은 어느 대학이실지 짐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튼 UdK visuelle Kommunikation 대학원으로 지원했습니다. (다른 곳은 기다리는 중이에요)
국내 중견기업 디자이너 인턴십 경험, 그래픽 디자이너 경험에 지금 하고 있는 프로덕트 디자인 프로젝트도 있어서 같은 전공에 실무 경험도 있어서 그래도 조금 수월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것도 아닌가 보네요 ㅎㅎ
독일식 학점으론 1,2였지만 포트폴리오가 UDK 성향하고 안 맞았거나 그들 기준에선 재능이 없었나 봐요.
독일어 레벨도 아직 한참 부족한 것도 원인일것 같고... 여튼 요즘 일도 바쁘고 그래서 그런지 불합격에도 무뎌진 것 같아요.
불합격했지만 그래도 서류상으로 누락된 것은 없었어서 도움 될 만한 팁들을 몇가지 드립니다.
1. VPD (Vorprüfungsdokumentation)
UdK는 VPD를 요구하는 학교입니다. 한국의 공적인 서류를 인증하는 절차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Uni-Assist에 가입하셔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영문으로 업로드하시면 약 4-5일 뒤에 독일식 학점으로 변환된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별도 공증절차 거치지 않아도 서류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외 인적사항은 고등학교, 대학교 관련 정보만 입력하면 되었던 것 같아요.
2. UdK 자체 포털 지원할 때
서류 업로드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공증 해야하는지가 큰 관건이었는데요. UdK 홈페이지에 영어 혹은 독일어로 작성된 서류는 einfache Kopie도 허용된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도 공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어학, 성적, 졸업 증명서 제출했는데 별 문제 없었습니다.
3. 지원비 송금
모인 송금한 뒤에 영수증 첨부하는 것도 인정되었습니다.
4. 모든 서류와 함께 VPD 처리된 서류를 같이 첨부해야합니다. 다만 VPD가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 이메일로 따로 보내도 됩니다. (이 경우 VPD 영수증을 대신 첨부해 주세요)
5. 포트폴리오
시각디자인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내용이 담겨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브랜딩, 프로덕트, 편집, 영상 프로젝트가 있긴 하지만, 유독 UdK는 특정 디자인 과목을 정해서 지원해야 했기에 저는 일러스트레이션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서 제출했습니다(졸업 작품 주제이기도 했구요). 그런데... 불합격 사유에 "디자인 의지 부족"이란 다소 해괴한(?) 사유를 받았네요ㅋㅋㅋ (디자인 작업과정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스케치 과정이나 구상도 분명히 담긴했지만... 뭐 읽었을지는 미지수니까요, 업계 있다보니 관심 없으면 제대로 보지도 않고 삭제되는 포폴이 굉장히 많은 사실이 슬프면서도 현실이네요) 대학 생활 4년간 전시 참여만 7회 이상, 공모전 수상 10회 이상, 졸업작품은 거의 300페이지가 넘은 일러스트레이션 북 프로젝트를 했는데... 그들 입장에선 저의 작품이 부족했겠지만서도, 저 역시 디자인 성향이 맞지 않는 곳에서의 창작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알기에... 어떻게 보면 이것도 나중을 위한 결과일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대학원 진학 서류 관련해서 애먹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fragezeichen님의 댓글
fragezeiche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입시철만 되면 항상 비슷한 질문들이 올라오는데 이렇게 본인 경험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함을 표하고싶네요! 아직 다른 학교 결과를 기다리신다니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같은 전공 독일에서 학사 마무리중인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교수님들 스스로 흥미있다고 생각하는 포트폴리오는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읽습니다. 심지어 프로젝트 진행중에 너 포트폴리오에 이런거 했었잖아 기억도 하시구요. 요점은 본인의 작업스타일과 맞는 학교가 분명히 있다는 거에요! 예를 들어 저는 학사지원때는 우데카 떨어졌고 4년동안 학교를 다녀보니 제 스타일이랑 우데카는 맞지 않는다는걸 알아서 석사는 지원조차 안할것 같습니다.
어떤 포트폴리오 인지는 모르지만 써놓으신 걸 보면 Kunsthochshcule 보다는 Fachhoschule에서 더 맞으실지도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1회성이라도 마페배라퉁 받아보시는 것도 나쁘지않을 것 같습니다.
- 추천 1
마카롱123님의 댓글의 댓글
마카롱123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독일쪽은 정말 모든 게 처음이라, 베라퉁도 고려해 보아야겠네요ㅠㅠ 말씀 주신 것처럼 성향이 중요한 것 같아요. 룬트강이나 인스타 계정, 담당 교수님 작품 모두 제가 지금껏 해왔던 것과 많이 다르더라구요. 그래도 어딘간엔 길이 있을 것 같아요!
nachhaltigkeit님의 댓글
nachhaltigkei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베를린대학은 Gestaltung과 응용위주라서 일러스트레이션 안맞을수있겠네요. 아마 그런 이유로 디자인의지부족 추측은해봅니다.
fragezeichen님의 댓글의 댓글
fragezeiche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글쓴이분께서 "특정 디자인 과목을 정해서 지원해야 했기에"라고 쓰셨고 대부분 마스터는 바첼러랑 다르게 Visuelle Kommunikation 안에서 어떤 클라세에 지원하는지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데카 일루 클라세로 지원하신거라고 이해했는데 일루 클라세에 일루가 안맞을수도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