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729명
[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 혹은 연습실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박사과정 오탈자 첨삭

페이지 정보

작성자 뚜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5건 조회 847회 작성일 22-06-19 21:27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첫 학기를 보내고 있는 법학전공 박사과정생입니다.
제가 페이퍼를 하나 쓰고 있는데 초안이 완성되면 지도교수님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래서 보통 어떤 페이퍼이든 독일인 분들께 오탈자 첨삭을 받고 보내시는지 여쭙고자 합니다.
성적과 관련 없는 Expose이고 초안 이후에도 몇 차례 더 피드백을 받아야 하기에 매번 첨삭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하니다.
일반적인 오탈자는 독일인 친구에게 부탁할 수도 있지만 짧지 않은 분량을 계속 부탁하기가 미안하고, 업체에 맞기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경제적인 부담을 무시할 수 없어서...
참고로 콘탁 당시에는 제 독일어 실력을 과장하고 싶지 않아서 첨삭 없이 보내드렸고 이에 대해 별 다른 말씀 없으셨지만, 혹시나 제 무지함으로 인해서 무례를 범할까 염려가 됩니다.
수업도 없고 아직 독일어도 서툴다보니 지도교수님과 얘기를 나눈 적이 거의 없고 독일의 대학문화가 어떤 지도 몰라서 어려움이 많네요.
물론 교수님마다 다르겠지만 선배님들께선 어찌 하셨는지 경험담을 여쭙고자 합니다.
광고는 정중히 사양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0

댓글목록

noelnoah님의 댓글

noelnoah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채택된 답변입니다

문법이나 언어 첨삭은 선택사항 같아요. 좀더 완성도를 높여 보여드리고 싶으시다면 첨삭도 추천합니다. 전 왠만하면 formal 한 문서는 첨삭 후 보내드리려고 해요. 짧은 한 페이지나 두 페이지 분량의 글은 친구들에게 부탁해도 되지만 정말 가끔씩만 부탁하고, 보통은 비용을 들여서 첨삭을 맡깁니다.

둠둠님의 댓글

둠둠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단순한 오탈자 첨삭이나 문법 체크라면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당연히 무료구요. https://www.experte.de/textkorrektur

배고프네님의 댓글

배고프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현재 인문학 전공 중인 박사과정생입니다.
저도 처음에 동일한 문제로 고민을 했었는데, 제 지도 교수님의 경우 해당 문제를 크게 신경을 쓰시지 않으시는 것 같았어요. 몇 번 뵈면서 느낀건데, 제가 외국인이라 독일어가 서툴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는 것 같더라구요. 글에 자잘한 문법적 오류들이 있어도 무슨 내용인지 제대로 이해만 되면 크게 상관은 없다고 하셨어요.

이 부분은 선생님께서 최대한 오류를 수정하고 몇 번 지도 교수님을 찾아뵙다보면, 지도 교수님의 대략적인 성향이 파악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마 독일어 문법이 정말 문제가 된다면, 교수님께서 직접적으로 말씀을 하시지 않을까 싶러요. 지도 과정에서 교수님이 이런 걸 에둘러 표현하거나 말하지 않는 분위기는 아니었어요.

* 추가로, 학부 수업을 청강하시거나 학과 학술 행사들에 참석하시면 지도교수님 내지는 독일 학생들하고 안면을 트고 대략적인 분위기를 익히시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저희 학교를 보니까 최근 이러저러한 학술 행사들을 많이 진행하더라구요.

뚜비님의 댓글

뚜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배고프네님의 귀한 경험과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겠네요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