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독일에서 Informatik 공부하시는 분들께 질문

페이지 정보

파이팅맨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1-14 10:16 조회1,652 답변완료

본문

독일에서 Informatik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질문이 있습니다!

얼마 전 베리에 제가 쓴 글에서 Uni에서는 코딩보다는 컴퓨팅 이론 (EX: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을 우선시 하고,
Hochschule는 대개 실무 위주, 그러니까 코딩 위주 수업이라 댓글을 보긴 했습니다.

또 졸업하고 바로 일을 하려면 Hochschule가 낫고, Master나 Doktor 등 깊게 공부하려면 Uni가 최적이고,
급여는 Uni가 조금 더 많지만 졸업은 힘들다는 등... 이런 저런 얘기를 많이 듣기도 하고,
제 글을 포함한 여러 베리에 있던 게시글이랑 댓글들도 보기도 했구요.

(하지만 주변에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그런 진 몰라도 속 시원 한 답이 없네요 ㅠㅠ
글을 중구난방으로 적은 제 잘못도 있는거 같기도 하구요. ㅠㅠ)

(Q1)  Hochschule에서 Informatik을 공부하는 것이랑, Universität에서 Informatik을 공부하는 건 정확하게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예전에 얼핏 Hochschule가 상대적으로 졸업이 쉽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Q2)  Bachelor 레벨에서 Studieninhalte는 Hochschule랑 Uni랑 차이가 없나요? (특히 시험 진행 방식에서)

(Q3)  만일 Hochschule던 Uni건 상관없이 향후에 Informatik을 공부한다면,
독일 어느 지역에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걸까요? 비자 신청이나, 도시 인프라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namsei님의 댓글

namsei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요리로 비유해 보시죠.
Hochschule 에 들어가시면 바로 칼잡는 법부터 시작해서 김치 만드는 법, 밥 짓는 법 등을 배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Uni는 맛을 결정하는 5미에 대해서 공부하겠죠. 그리고 영양소의 배분과 MSG가 어떻게 우리의 입맛을 자극하는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배울 것입니다.

저는 Uni에서 Informatik (영어로는 computer science) 을 박사 전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금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이 과는 수업에서 거의 수학이나 통계를 가르치고 숙제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구현해 보는 게 나옵니다. 모든 계산이론 (요즘 애기들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머신러닝 이론) 에 대해서 수학적인 배경 설명, 검증, 그리고 한계점을 다루는 거죠. 다시한번 강조하면 수학적인 걸 배웁니다. (아이겐벡터, 아이겐밸류부터 시작해서 행렬 미분, 역행렬, 자코비안, 헤시안 등등..)

Hochschule은 제가 안다녀봐서 모르지만, 위와 같은 수학적인 것은 프로그래밍 펑션으로 잘 구현돼 있다고 가정하고, 프로그래밍 스킬부터 배울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런 지식들이 온라인에 너무나도 많이 나와 있어요. 그래서 문턱이 낮다고 주변에서 말씀들 하는 건데, 요즘엔 블록체인이니, 클라우드니, 웹이니 하듯이 컴공안에 분야가 세분화 되어서, 특정 분야에 소위 경험빨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빨리 저런 핫한 키워드 분야에 도달하고 싶으면 혹슐레를 가시고, 그거보단 그것들이 탄생하게 된 기초부터 섭렵하고 싶다면 우니로 가세요. 저는 우니를 추천하지만, 사람의 성향이나 실력이 천차만별이라 무조건 옳은건 없는 것 같아요.

  • 추천 2

durl님의 댓글

durl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어느 누구도 정확히 답변을 드리긴 힘들겁니다. 질문하시는 내용은 Hochschule 와 Uni를 동시에 경험하지 않은 이상은 답변이 어려운 내용이고 혹시 두 군데를 다 겪어봤더라도 대부분 자기 학교 외에는 다른 학교의 정보는 잘 모릅니다. 커리큘럼도 학교마다 다르고 졸업률도, 시험 난이도도 학교마다 다릅니다. 학교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커리큘럼이 나와있고 www.studycheck.de에서 학교평가를 비교해보셔서 본인에게 맞는 곳을 찾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추천 1

파이팅맨님의 댓글

파이팅맨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혹시 Uni에서 하는 Informatik이랑 Hochschule에서 진행되는 Informatik은 졸업률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나요? Hochschule가 상대적으로 더 쉬운건가요? 그리고 FH에서는 Informatik이 Klausur 반, 실습, 그 외 등등 반 이렇게 생각하면 될까요? Uni는 Klausur 99퍼면?


최성진님의 댓글

최성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 적으신대로 커리큘럼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Uni Informatik은 대학마다 차이는 있지만 거의 99% Klausur라고 보시면 되고 FH는 한국처럼 같이 작업하기도 하고 그런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글쎄요, 지역보다는 대학을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학사 자체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학이 잘 되어있으면 주변 환경도 나쁘지 않습니다.

  • 추천 1

CISG님의 댓글

CISG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Hochschule와 Uni를 동시에 경험해보지 않아서 답변드리긴 어려우나, 전문대와 종합대학교의 차이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수업을 단순히 비교한다면 전문대가 훨씬 실용적인걸 많이 배우겠으나, 전문대는 결국 전문대인거죠.

그런데 다 떠나서 코딩 그 자체는 진입 장벽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막말로 좀만 배우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죠. 근데 코딩을 넘어서서 프로그래밍을 하고 디자인을 하고 SW 아키텍쳐를 설계하는 더 상위의 개념들은, 단순히 코딩 몇 줄 짜는 것이랑은 다릅니다. 좀 더 수학, 공학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관련 기초 과목들을 종합 대학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죠.

  • 추천 1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