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770명
[유학문답] Aller Anfang ist schwer. 여기서 도움을 얻으신 분은 유학 오신 후 유학준비생들을 도와주시길. 무언의 약속! 구인구직이나 방 혹은 연습실을 구하실 때는 이곳 유학문답이 아니라 다른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대학교 선택 질문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홍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1건 조회 1,538회 작성일 21-09-12 11:46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겨울학기에 석사로 TU München과 TU Berlin에서 쭐라숭을 얻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선택하는데 있어 여자친구와 의견차이가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여자친구는 중국인이라 그런지 대학 랭킹에 대해 엄청 민감하더라구요.

여자친구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뮌헨 공대의 랭킹이 독일에서 가장 높으니 뮌헨 공대를 나오는 것이 유리하다.
2. 이 랭킹과 뮌헨 공대의 간판은 분명 우리의 미래에 좋은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3. 베를린에 자기 학과와 관련된 Büro가 많고 München에 더 적은거도 아는데 그래도 대학 이름을 무시할 수가 없다.
4. 베를린 공대의 졸업장은 Master of Science고 뮌헨 공대의 졸업장은 Master of Art라서 뮌헨이 졸업이 더 쉬울거 같다.
5. 본인 학과 기준 베를린 공대가 뮌헨 공대보다 intensiv하다(인터넷에서 찾아보고 말한 것 입니다).

제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뮌헨 공대가 분명히 베를린 공대보다 돈이 많고 대학랭킹이 높은건 사실이다.
2. 하지만 학과랭킹으로 따졌을 때는 베를린 공대가 뮌헨 공대보다 높은데 석사에서 전체 대학 랭킹을 따지는게 맞는가.
3. 졸업장에 쓰여있는 글자에 따라서 뭐가 다르냐 배우는거 차이를 봐야되지 않냐
4. 그 누구도 석사에서 베를린 공대와 뮌헨 공대를 동시에 다니지 않았다. 인터넷에 있는 글을 보고 어떻게 그렇게 판단 할 수잇냐. 독일 어느 대학도 쉬운곳은 하나도 없다.
5. 독일인들 조차 대학교 랭킹에 대해서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외국인인 우리가 그런걸 신경쓰면서 살아야 하는가??
6. 뮌헨에서 공부를 하면 우리의 캠퍼스 특성상 같이 살 집을 구하는건 굉장히 제한적이다.
(여자친구는 Freising 캠퍼스, 저는 Garching 캠퍼스에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7. 이 조건에 맞는 집에 살면 정말 독일의 중소도시만 못한 인프라를 뮌헨의 집세와 물가를 감당하면서 살아야한다.
8. 이 조건에 맞는 집에 살면 학교가는 교통이 너무 복잡하다.
(둘 중에 누군가는 통학 시간이 1시간이 넘으며 버스-S반-버스 순으로 3번이나 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정말 문제가 생기기 쉬운 교통수단들 인데... 저기서 하나라도 꼬인다면 대체할 교통수단 자체가 없습니다.)
9. 사실상 기회라는건 뮌헨에 있는 기회가 베를린 공대라고 없는게 아니다.
10. 베를린의 집값, 물가, 인프라 그리고 베를린 공대의 교통권 정말 좋은데 종합랭킹 하나때문에 이 모든걸 포기해야 하나??
11. 이런 것들을 종합 했을 때 뮌헨에 살게 된다면 정말 하나도 행복하지 않을것 같다. 나는 종합 랭킹 하나 때문에 불행하게 살고싶지 않다.
12. 석사에서는 대학랭킹도 의미가 있지만 본인이 하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대학 이름은 아무것도 보장해주지 않는다.


대충 요약을 하자면 여자친구는 전체 대학랭킹에 대해 강박이 있을 정도로 신경을 쓰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대학 랭킹을 아예 고려하지 않는건 아니지만 생활과 저의 행복 그리고 랭킹 이런걸 종합적으로 따져서 절충안을 찾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쯤 되면 저도 설득하는게 지치고 여자친구도 본인의 신념을 무시할 수 없고 하니 그냥 각자 다른 도시에 가서 공부를 하게 될거 같습니다.

제가 주제넘게 독일인도 아니면서 독일인처럼 생각을 했던건지
뮌헨 공대라는 기회를 너무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건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추천0

댓글목록

힘내잣님의 댓글

힘내잣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학교 네임밸류도 무시 못하겠지만...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또한, 여유 자금이 없다면, 당연히 다른 여러가지 상황도 고려해야죠.
그렇다고 베를린이 정답이 될수는 없습니다.
뮌헨이라도 같이 살면 절약할수 있는부분도 있고, 장거리 연애로 여친 보러 가끔 가는 금액도 무시 못합니다.
요즘 온라인 수업도 많고, 통학시간에 책이나 논문을 읽어도 됩니다.

결론, 학교 커리큘럼을 보고 무엇을 배우고 싶고, 배울수 있나 확인해 보세요.

고우릴라님의 댓글

고우릴라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주제가 여친이면 뮌헨이고,
주제가 네임벨류면 뮌헨이고,
주제가 학과 랭킹이면 베를린이고,
학교에따라서 실력이 더 있네 없네는 독일에서 증명하기 힘드니 무의하고,

제생각엔 여친 따라가면 현상황에선 최선의 결과를 얻지 않을까요?


중국여자분들 매우 현실적이어서 글쓴분이 뮌헨같이 가지 않으시게되면,  관계는 끝났다고 보시는게 맞아요.
 
여친분없이 정말 못살겠다싶으시면 현재상황에서 최고의 결과보다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는게 더 현명합니다.

공부는 어디에서 하나  열심히 하면 실력은 쌓여요

최성진님의 댓글

최성진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뮌헨 공대가 더 유명하지만 베를린 공대라고 해서 엄청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독일에 머무를 생각이라면 대학 랭킹에 목맬 필요는 없지 싶습니다.

ZARACOS님의 댓글

ZARACOS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사실 독일에서 뮌헨공대가 유명하지 않습니다. 공대로 유명한 학교는 KIT 그리고 RWTH. 뮌헨공대는 아마 랭킹때문에 독일보다 세계에서 랭킹을 자주 보는 사람들이 알아줬으면 알아줬지  독일내에서는 뭐 그냥 공대중 하나예요. 그리고 정말 일,이년 내에 결혼할 전제가 아니면 글 작성자분이 공부하고 싶은곳에서 하셔요.

  • 추천 2

힘내잣님의 댓글의 댓글

힘내잣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뮌헨공대가 독일내에서 유명하지 않다고요????? 과마다 다르겠지만, 그냥 공대중 하나라는 말에는 절대 동의를 못 하겠네요.....

  • 추천 4

배고프당님의 댓글의 댓글

배고프당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힘내잣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뮌헨공대가 유명하지 않은 학교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리 독일이라도 연구나 교육  등으로 어느 학교가 우수한지는 항상 자료가 발표되고 있고 상위권에 꾸준히 이름을 보이는 학교중 하나가 뮌헨공대임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아닌가요?

  • 추천 1

짜이한잔님의 댓글

짜이한잔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다른것 보다도 졸업장이 신경쓰이네요. master of science vs master of art..
앞으로 무엇을 하실건가요? 학교 랭킹 이런거는 부수적인거고, 메인은 졸업장입니다.

  • 추천 1

dlsrkstlfrur님의 댓글의 댓글

dlsrkstlfrur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짜이한잔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다른건 뭐 선택의 문제라고 해도.. 저 부분은 갸우뚱했습니다. 졸업장에 찍혀나오는게 저렇다면.. 고민을 할 필요가 있나요 ㄷ..?

seok님의 댓글의 댓글

seo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단어 다른건 그냥 역사적으로 쓰던게 관습처럼 굳어진거지 별 의미 없지 않나요? phd나 mphil이 철학 전공자가 아닌것처럼요. Master of art 라고 써있다고 설마 기업에서 미학 전공자로 분류할것 같지는 않은데... 게다가 당연히 졸업장에도 master of ___ in Biology 이런식으로 나올거구요. 제 생각엔 학과나 이수과목을 보지 저건 전혀 상관 없을것 같은데 정말 궁금해서 댓글 남깁니다.

seok님의 댓글

seo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독일 대학 랭킹은 연구력에서 나오는거라 제 생각엔 학, 석사 학생한테 독일대학 랭킹 별로 의미 없습니다. 미국이나 동아시아 대학처럼 랭킹과 입학 난이도의 상관관계가 있으면 높은 랭킹 학교 학생은 입시 경쟁에서의 승자라는 확인이라도 되는데 독일대학은 그것도 아니구요. 독일에 연고가 없는 유학생 입장에선 대학 선택할때 다른 조건이 다 비슷하다면 이왕이면 랭킹 높은 대학을 선택하는게 손해는 아닐테니 랭킹 높은 대학을 택하는 딱 그정도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건 졸업 후 뭘 할지입니다. 전공을 살려서 취직이나 박사 진학할 계획이라면 학교 주변에 관련 기업이나 연구소가 어떤곳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구요. 이런건 학과 랭킹에 직접적으로 반영이 안될겁니다.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