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석사 프로그램 등록 취소후 등록금 반환

페이지 정보

1230510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19 23:18 조회884 (내공: 100 포인트 제공)

본문

먼저 질문부터 단도직입적으로 하자면 학기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경우에 석사 프로그램 등록 취소를 하고 등록금을 돌려받을 수 있나요?

현재 독일의 A라는 학교의 한 석사 프로그램에 합격하여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번주까지 등록금을 송금해야 공식적으로 학교에 등록이 되는데 아직 B라는 학교로부터 합격 소식을 기다리고 있어 어찌해야할지 망설여집니다.
솔직히 더 가고 싶은 학교는 B이긴 한데 이번주 안에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B학교 측에 사정을 설명하고서 언제쯤 합격 결과를 알 수 있냐 물어보니 답변을 주기 힘드니 포탈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라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만약을 위해서 A학교에 등록금을 보내고 후에 B학교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으면 A학교의 등록을 취소를 하려고 하는데 이 경우에 등록금 전액 반환이 가능할까요? (등록금이라고 해봤자 큰 돈은 아니지만 그래도 유학생에겐 적지 않은 돈이기에 묻습니다.)
물론 직접 A학교에 물어보는 편이 더 정확하겠지만 학생의 이런 개인사정을 이해해줄까 싶어 조금 망설여지네요..
혹시 저와 같은 상황에 있었던 분이나 독일대학 등록에 대해서 잘 알고계신 분이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Sozthebest님의 댓글

Sozthebes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학교마다 다르다고 알고 있어요. 쭐라쑹 계약서?에 아마 표기되있을거에요


으컁컁캉님의 댓글

으컁컁캉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학교에 문의하시는게 정확할 거 같아요. 환불받은 경우 보긴 했어요. 입금이 좀 늦게 되겠지만요.


Herb님의 댓글

Herb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A학교에 imma를 했다가 더 원했던 B학교에서 합격을 받게되어, A학교의 imma를 철회하고 B학교에 새로 imma하는 경우는 흔히 발견되는 케이스이니, 학교마다 명확한 규정이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잘 찾아보시면 명시되어 있을 겁니다. 보통 부분 환불이라도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