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

페이지 정보

blueueu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3 06:49 조회2,495

본문

.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Aragon님의 댓글

Aragon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우선 제가 알고있는 선에서는(확실하지 않습니다) ETH의 경우에는 독일어와 영어 둘 다 성적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PFL의 경우도 같은 스위스의 대학교라서 아마 ETH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추측이고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TUM에 대해서입니다. TUM의 같은 과인 Electr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의 경우에는 입학할 수 있는 언어가 독일어 / 영어입니다. 둘중 하나 고르시면 되구요, 입학 전형에서 총 100점 만점의 점수로 학생을 평가하는데 70점은 학부에서 얼마나 석사에 필요한 과목들을 들었는지, 30점은 성적입니다. 즉, 합불을 가르는데 가장 중요한것은 성적이 아닌 과목 유사성입니다. 아마 글쓴이님 성적의 경우 변환하시면 성적의 경우는 20점 근방으로 나오실거구요, 학부도 이미 전기공학부이기 때문에 과목유사성에서도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과목 유사성의 평가는 학부 4년동안 들은 전공과목들 강의계획서를 같이 지원할 때 첨부해서 그쪽 심사위원들이 보고 평가했었습니다. 1차로 서류에서 75점이상 받으시면 인터뷰 없이 합격이고, 그보다 낮은 점수면 인터뷰 하신후에 합산점수로 합불 여부가 갈립니다.
지금 이 정보들은 TUM 홈페이지 뒤져보시면 다 나옵니다 서류는 뭘 준비해야 하는지, 지원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더 상세하게 서류로 아예 정리가 되어있구요 다만 좀 홈페이지가 복잡하다보니 이것 저것 다 찾는데는 시간 좀 걸리실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것 추천해요. 그리고 TUM의 경우에는 굳이 졸업한 후 또는 4학년 2학기인 상태에서만 지원 가능한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서 4학년 1학기 중에, 심지어 충분한 과목을 들으셨다면 3학년 2학기 마치고도 지원 가능합니다. 합격증 나오면 그냥 미룰수가 있어요. 제 생각에는 독일 가실 의지만 있으시다면 홈페이지 여기저기 다 뒤져보고 서류 준비 꼼꼼히 해서 지원하시면 충분히 가실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몇학년 몇학기신지 모르겠지만 졸업학기 아니시더라도 지원해보는 것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독일 일처리 진짜진짜 느리니까 뭐든지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ㅎ...

  • 추천 1

conedrive님의 댓글

conedriv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열거한 학교를 보니 네임벨류를 좀 알아보신 것 같은데 학벌이나 연구보다 이민이 목적이라면 일단 생활비를 따져보고 장소를 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듣기로 쮜리히는 생활비가 대략 2000프랑 생각해야 한다고 그곳 유학하는 독일인 학생한테 직접 들은 적 있어요. 뮌헨도 물가가 비싸니 장기로 버틸 자금이 있는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로잔은 같은 스위스지만 프랑스어권이라 혹시 영어로 수업을 들을 수도 있겠지만 이민, 취업이 목적이라면 아무래도 불란서어를 구사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질문은 학사로 다시 시작할 건가요? 아님 석사로 갈 건가요? 학사같으면 저라면 그래도 시간을 좀 아끼려면 Vordiplom 끝난 시기부터 다시 시작하면서 (이민이 목적이니) 언어와 전공을 꽉 잡을 것 같습니다. 석사 과정은 글쎄요 좀 추천드릴 거 같지 않습니다. 시간도 빠듯하고 과정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2년지나고 1년만에 취업을 해야 하는데 이력서 쓰는 거부터 면접까지 언어 구사가 좀 쉽지가 않을 거 같아요. 석사 과정따라 가다보면 언어는 하기 힘듭니다. 이민이 목적이라면 영어로 취업은 장기간으로 봤을 때 해답은 아니죠. 그래서 어느 경우던 한국에서 해당 언어를 준마스터정도는 해오기를 바랍니다.
박사도 어쩌면 확실한 옵션이 되겠습니다만 기간이 길어지고 연구 목적이 아니라 하니 배제했습니다.

결론은 이민이 목적이면 언어를 구비하시고 이곳에서 전공 실력키우면 절대 불가능은 없다 입니다. 적극 도전하십시오.

  • 추천 1

CNNVGG16님의 댓글

CNNVGG16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도 비슷한 생각으로 비슷한 수준의 학교들 + 네덜란드(언어때문에), + 오스트리아(생활비) 까지 알아보았고 현재는 뮌헨공대랑, 베를린 공대, 그리고 몇 군데 다른 학교들에 지원을 넣은 상태에요. 첫번째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성적도 중요하지만 각 학교마다 학사에서 어느 과목을 필수로 이수를 하고 몇 학점 이상 들어야(ETCS로 변환하였을 때) 기본적으로 서류심사가 들어가요. 그래서 학사 중이시라면 원하는 프로그램의 선이수 과목들을 확인해보시고 선이수과목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컴퓨터공학 계열로 지원을 하는데,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학점수때문에 조금 학교별로 찾는 데 고생했었네요.

  • 추천 1

Home > 유학문답 목록

제목 날짜
.3 04-22
.3 09-08
.3 12-13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