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학부? 대학원?

페이지 정보

L314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0-16 08:59 조회877 (내공: 800 포인트 제공)

본문

무대미술로 독일에서 대학을 다니고 싶습니다.
하지만 같은 학과로 이미 한국에서 학부를 다니고 있어 대학원을 진학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학부를 새로이 입학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제가 알아본 대학으로는 동일학사에서 학사여도 3년제더군요. 대학원의 장점이라 하면 좀 더 제가 공부하고 싶은 세부 분야에 맞춰서 제 전공능력을 발전시킬수 있고, 학부의 장점은 이 분야의 기초를 다른 시스템으로 다시 배우면서 기초부터 짚을 수 있다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 유학 목적은 현재 재학중인 학과가 정통 연극 + 작가주의 성향이 꽤 강해서 요즘 무대에 쓰이는 높은 수준의 기술, 인터렉션들을 너무 등한시 하기때문에 이 부분을 보충하는것입니다.
(베를린 빛축제에서 스케일 크고 수준높은 프로젝션 맵핑을 매년 선보이는걸 보고 정말 감탄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이것조차 학부에서는 제대로 배울 수 있는곳이 없고, 대학원에서 배우더라도 사실상 스스로 연구해서 습득해야 하기 때문에 여건 차이가 큰것 같아요.)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무대기술에 치우친걸 원하는건 아니고, 이미 유명한 철학자들의 희곡작품들을 많이 배출한 독일의 대학 에서는 그런 부분의 중도가 잘 지켜질꺼라고 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게 분명하다면 대학원에서 제 관심분야에 더 초점을 맞추는게 좋을지, 첫 학부에서 많이 놓쳤을 기초과정을 다시 잡는것도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Byuruk님의 댓글

Byuruk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랑 분야는 다르지만 제가 고민했었던 부분이 대충 비슷해서 답변 달게 되었습니다. 저도 한국에서 학부 다니던 중에 졸업하고 석사를 갈까 아니면 바로 갈까 고민했었는데요. 결국 후자를 선택해서 지금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당연히 학사를 한국에서 졸업하시고 석사로 입학하시면 시간이 많이 단축되고 또 빨리 사회에 진출해 돈을 벌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지만 말씀하신데로 독일에서의 학사 교육과정을 놓치게 되겠죠. 그럼에도 제가 후자를 선택한 이유는 말그대로 제 분야에 대한 능력을 더 키우고 더 좋은 환경에서 경험을 쌓고 싶어서 였습니다. 지금은 후회는 안 하구요. 한국에서도 대학교 2년을 동일 전공으로 다녔었는데 확실히 많이 다르더라구요. 전문성 면에서는 완전 만족합니다. 그만큼 고생도 많이 했구요.
하지만 또 치명적인 단점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제 전공분야는 시험 한번 치면 항상 합격률이 30~60 퍼센트이고 100명이 입학했으면 30~40명이 졸업한다고 하더군요. 글쓴이분께서 하시려는 분야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도중에 포기하고 가는 사람을 좀 많이 봤습니다. 언어문제도 있구요.. 제 주변에서 말하기로는 학사가 석사보다 더 어려웠다고들 합니다...

잘 생각해보시고 후회없는 결정 내리시길 바랍니다.!


hrst님의 댓글

hrst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국도 마찬가지이지만 석사과정은 이미 자신의 연구 주제가 있고, 작업 계획이 분명할 때 입학하여 ( 입학원서에 projektplan 제출) 본인 연구와 작업에 매진합니다. 작성자님께서 독일에 와서 새로운 테크닉, 커뮤니티, 작업 방향과 방법 등을 익히고 경헝해보고 본인의 세부 주제를 정하시고 싶으시다면 학부 입학을 추천드려요. 동일 전공이면 한국 대학 성적표에서 교과목 확인 후 학점 인정을 받아 일반 학부 3년보다는 빠르게 졸업 할 수 있습니다.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