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주한독일대사관 유학생비자 (보험 계약서) 관련해서 문의드려요.

페이지 정보

배고프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8-17 11:04 조회893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독일 인문학 박사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주한독일대사관 유학생비자 관련 '보험 계약서' 항목에 대해 몇 가지 여쭙고자 합니다.

주한독일대사관에서 유학생비자 발급받기 위해 '보험 계약서'를 제출해야되던데, 이전에 비자를 발급받으셨던 선생님들께서는 이 부분을 어떻게 처리하셨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공보험(TK, AOK)을 추천하시는 까닭에 국내에서 공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만, 박사과정 준비생이 한국에서 공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학/석사분들의 경우, Expatrio를 통해 한국에서도 가입이 가능한 것 같은데, 박사과정(인문학)의 경우에는 공보험 선택지가 없네요. 제가 인문학 전공인지라 연구실에 취직해 공보험을 드는 것도 여의치 않아 보이구요.

이와 관련해서
인문학 박사과정을 준비하는 경우, 유학생비자를 발급받기 위해 사보험에 가입해야하는 건가요?
(이후 사보험을 공보험으로 전환할 때, 절차가 번거롭다고 해서 선뜻 사보험을 가입하기는 조심스럽네요. 제가 가려는 독일대학 규정을 보니, 사보험을 가입한 경우에 추가적인 증빙서류들을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까닭도 있구요.) 


혹은, 아예 무비자로 출국해서 Anmeldung을 한 후에 독일에서 공보험을 가입하는게 더 바람직한 방법인가요?
최근 코로나 떄문에 무비자 입국이 여의치 않은 걸로 알고 있어서 유학생 비자를 준비하는건데, 비자를 발급받기까지의 과정이 험난하네요. 혹여나 제가 놓치는 부분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시는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베를린사람님의 댓글

베를린사람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저도 독일에서 인문학 박사를 하고 있는데, 제가 알기론 제 친구들도 그렇고 박사과정은 공보험 가입이 안 됩니다.
저나 제 친구들 중 박사과정생은 모두 사보험이에요. 외국인에만 해당하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한 박사과정생은 사보험 가입이 필수입니다. 이유는 저도 알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어요..


배고프네님의 댓글

배고프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계속 고민했었는데 말씀해주신 덕분에 헷갈리던 부분이 명확해졌네요. 박사과정은 행정적인 절차가 미묘하게 조금 다르네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