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문답 목록

독일 유학 준비 과정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지도승낙 이후)

페이지 정보

배고프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06-10 08:37 조회1,021 답변완료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독일 인문학 박사과정을 준비 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독일 교수님께 지도승낙을 받은 이후 과정에 대해, 비슷한 상황을 겪으셨던 선생님들께 몇 가지 여쭙고자 합니다.

오랫동안 기다린 끝에... 운좋게 독일 교수님 한 분께 박사과정 지도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까닭에 지도 승낙 이후 과정들(거주지 확보, Immatrikulation, 비자 등등)을 알아 보고 있는데
혹시 관련해서 이후 과정들을 진행하기 위해 어떤 순서로 정보를 모으면 될지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다른게 아니라 어떤 것부터 준비를 하고, 그 다음에 어떤 것들을 알아봐야하는건지 대략적으로 여쭤볼 수 있을까요..?)

각각의 과정에 대한 개별적인 정보들은 다양하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그 과정들을 하나하나 처리하는 순서가 분명하게 파악되지 않아서요. 

이전에 독일에서 유학하신 지인분들께서는 일단 독일로 간 후에 다른 일들을 처리했다고 하셨는데, 이래저래 확인해보니 코로나 때문에 현재 상황이 여의치 않네요.

여기까지 오기까지 매번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담이지만 지금까지 컨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일들을 겪어서 다른 분들 참고삼아 함께 적어요.
컨텍 메일 답장이 안 와서 답답했었는데, 연락 드린 교수님들 중 한 분은 Expose 파일이 깨졌다고 하셨고, 한 분은 메일이 제대로 안 가서 Reminder 보고서야 답장을 주셨고, 다른 한 분은 연구년이라서 답장이 (엄청) 늦었다고 연락 주셨습니다. 다른 몇몇 분들은 아예 연락을 안 주셨구요.. (자리가 없다고, Expose는 나쁘지 않은데 세부전공이 달라서 힘들 것 같다고 말씀하신 분들도 계셨어요.)
추천 0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Rede님의 댓글

Rede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채택된 답변

대부분의 대학에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독일에 와서 할 일들의 순서와 내용을 안내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예컨대 이런 식으로 - https://www.graduateacademy.uni-heidelberg.de/promovieren/promotionsbeginn_en.html)어차피 독일에 와서 집을 구하면 학생등록(Immatrikulation)부터 해야 하니 합격한 대학의 사이트를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일단 독일에서 임시로 머물 곳을 구하고 -> 본인이 소속될 대학이 있는 지역에 거주지 등록(Anmeldung)이 가능한 집에 계약을 하고 -> 관청에 거주지 등록을 하고 -> 학생등록(Imma)을 하고 -> 비자를 신청하는 방식으로 가야 할 겁니다. 이 전체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와 자금은 미리 한국에서 준비를 해 오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학생등록을 하는 과정에서 학교의 담당 직원에게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도 문의를 해보세요. 그분들 하는 일이 외국에서 온 학생들에 관한 일이라 대체로 잘 안내해 줄 겁니다. 학교마다 세부적인 요구사항이나 절차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꼭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해보세요. 한국인 커뮤니티에서 누구는 어떻게 했네 나는 이렇게 해주던데 이런말 듣고와서 그렇게 해달라고 하지 마시고요.


배고프네님의 댓글

배고프네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매번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해주신대로 대학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들을 찾을 수 있네요. 거기까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네요...


Home > 유학문답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