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Home > 유학FAQ 목록

2. 입학지원에 필요한 서류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미리내이름으로 검색 02-01-11 21:52 조회15,108

본문

A: 입학지원서는 독일 대사관에서 받으시면 되고(일인당 3부 정도를 공짜로 줍니다), 독일 대학 중 인터넷 사이트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꼭 원본이 아니라 복사본을 사용하셔도 되므로 혹시 입학지원서를 여분으로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면 복사해서 쓰시면 됩니다.

입학지원서에 첨부되어야 할 서류들은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고등학교로부터 최종학력까지의 성적 및 졸업 증명서를 영문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즉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등의 성적 및 졸업 증명서와 대학입학 성적증명서(수능 성적 증명서가 되겠죠), 그리고 조교근무를 하셨다면 조교 근무 증명서를 첨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제 증명서들 역시 복사본으로 보내셔도 됩니다. 괜히 비싸게 원본 증명서를 여러 부 발급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어학증명서는 고등학교나 대학 등이 아닌 사설 어학원 등에서 독일어를 배운 것을 입증하는 서류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들은 성적 증명서를 통해 증명이 되니, 그 외의 기관에서 배운 것을 입증할 필요가 있는 거죠. 대개 독일 문화원, 인링구아 그리고 독문화학원 등에서 주로 증명서를 발급 받아 첨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독일어를 배우시는 곳에서 어학증명 발급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고 학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필요한 서류들이 다 갖추어졌으면 International Coupon 다섯 장을 각각 동봉하셔서 각 대학으로 부치시면 됩니다. 이 Coupon은 말하자면 반송우표로, 독일 대학들은 입학 허가가 나든 안나든 답장을 보내주기 때문에, 그리고 입학 허가가 나지 않을 경우에도 보낸 서류들을 다시 반송해주기 때문에 이를 위해 보내는 것입니다. 조그만 지역 우체국들에서는 이 Coupon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각 구의 대형 우체국이나 명동 입구에 있는 중앙 우체국으로 가셔서 사시면 됩니다. 중앙 우체국의 경우는 일반 우체국들 보다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니(저녁 8시든가 10시까지 하는 걸로 기억합니다) 아예 이곳에서 처리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노파심에서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모든 서류가 영문 서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베를린리포트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me > 유학FAQ 목록

게시물 검색


약관 | 사용규칙 | 계좌
메뉴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