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동포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커뮤니티 새아리 유학마당 독어마당
커뮤니티
자유투고
생활문답
벼룩시장
구인구직
행사알림
먹거리
비어가든
갤러리
유학마당
유학문답
교육소식
유학전후
유학FAQ
유학일기
독어마당
독어문답
독어강좌
독어유머
독어용례
독어얘기
기타
독일개관
파독50년
독일와인
나지라기
관광화보
현재접속
681명
새알려주는 새아리는 낡은 반복의 메아리가 아니라 거창하지 않은 작은 것이라도 뭔가 새롭게 느끼게 해주며, 소박한 가운데서도 문득 작은 통찰을 주는 그런 글들을 기다립니다. 소재와 형식, 문체에 제약이 없는, 제멋대로 자유롭고 그래서 나름 창조적인 자기만의 글쓰기를 환영합니다.

한국 무인지대를 지나는 통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조회 2,568회 작성일 02-10-01 16:26

본문

(2002.9.30. Neues Deutschland, Peter Kirschey)
비무장지대의 지뢰 제거 작업 진행, 철도와 도로 연결 공사 착공, 남북한 간 „핫라인„, 수개월간의 냉랭했던 시기가 지나고 이제 다시 한반도에 화해의 시기가 도래하는 듯 하다.

냉정하게 보자면, 상징적인 의미 외에 다른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남북한간에 약 4km 정도 넓이로 펼쳐져 있는 비무장지대 서쪽에 구멍이 나게 되었다. 예복을 차려입은 어린이 둘이 지뢰밭 가운데를 가로질러 서로 손을 잡았다. 금년 말에는 이 자리에 다시 기차가 달리게 되었다. 이와 함께 도로도 개통된다.

그러나 그 전에 철로가 지나가는 1백m 정도 넓이의 길에서 약 1.500개의 지뢰를 제거해야 한다. 대부분의 지뢰들은 1950년-1953년 간의 한국전쟁 시절에 설치된 것이고 그 어떤 지도나 도면에도 표시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찾는 일은 쉽지 않다. 더구나 지난 수십 년 간의 홍수는 이러한 치명적인 지뢰의 위치를 변화시키기도 했다. 한국 땅에 통틀어서 얼마나 많은 지뢰가 묻혀 있을 지에 대해서는 추측만이 가능한데, 총 2백만 개 이상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들을 완전히 제거하는 데는 최소한 3년에서 4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한반도 동편에도 이제까지 견고하기만 하던 휴전선에 철로와 도로를 위한 통로가 생겨나게 되었다. 물론 휴전선 중간쯤에 위치한 그 유명한 판문점이 가지는 중요성에는 일단 변함이 없을 것이다. 현재까지 유일한 만남의 장소로서, 적대적인 남북한 양측이 가끔이나마 접촉을 유지해 오던 판문점은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불과 70km 떨어져 있다. 이 위치에 통로를 낸다면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초기를 기억하는 많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지나친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당시 북한 인민군은 3일 만에 한국의 수도까지 진군해 왔던 것이다.

남북한간의 교역은 아직 소규모에 불과하다고 해도 양국 간의 교통로는 엄청난 의미를 가진다. 한국은 이를 통해 아시아와 유럽 대륙과 연결될 수 있다. 중국과 한국간의 급성장하는 무역은 이를 통해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양국 간의 무역은 오직 해상 수송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북한에게 이러한 교통로는 추가 수입원이 된다. 새로운 경제 시스템 도입을 통해 북한은 금년 중반부터 이미 6년 간이나 계속되어 온 위기를 극복하려 하고 있다. 아버지의 경제적 유산을 물려받았고 5년 전부터 북한 노동당을 이끌고 있는 국가지도자인 김정일은 이러한 마비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배급과 분배라는 지금까지의 방법은 실패했고 공장들은 합리적으로 생산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예를 들어 외국에서 수입하는 석유 배급에 있어 20루블이라는 가격을 기본으로 상정해 왔으나, 오래 전부터 북한은 세계 시장에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달러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쌀 생산의 상황도 비슷하다. 한때 1kg 당 8센트 하던 판매가는 국민들의 식량 문제에 돌이킬 수 없는 왜곡된 상황을 가져왔다. 비록 자연재해 때문에 추수량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쌀 생산량을 늘이는데는 전혀 장점이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북한은 전쟁 이후 최악의 기아 사태에 빠져들게 되었다. 쌀 가격 자유화를 통해 농민들은 이제 다시 식량 증산의 동기를 가지게 되었다.

1945년에는 주민의 70%가 농촌에 거주했는데, 일방적인 중공업 집중을 통해 농업이 피해를 입게 되었다. 농촌에 농업 인력이 부족하게 되었다. 이제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불균형을 시정하고자 한다. 그러나 북한은 무료 탁아소와 의료시설은 일단 그대로 유지한다고 한다.
(번역 고스라니)

추천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새아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20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2-04
19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1-21
18 한국
5핵무기 고백
 북한은 핵무기 개발 시인. 미국은 깡패 사담 후세인과는 달리 또 다른 깡패 김정일과는 대화 원해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0-25
17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0-23
16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0-16
15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0-03
열람중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10-01
13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9-28
12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9-06
11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9-05
10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5-17
9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5-17
8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5-08
7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4-30
6 한국 고스라니이름으로 검색 04-26
게시물 검색
이용약관 | 운영진 | 주요게시판사용규칙 | 등업방법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비밀번호분실/재발급 | 입금계좌/통보방법 | 관리자문의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